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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스미드(David Smith)의 <불명예 메달>연작에 나타난 사회비판적 이미지 연구

Title
데이비드 스미드(David Smith)의 <불명예 메달>연작에 나타난 사회비판적 이미지 연구
Other Titles
The Studies of the Social Criticism on David Smith's
Authors
엄정아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조형예술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숙영
Abstract
193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한 대공황은 자본주의의 폐단을 드러낸 사건으로 세계의 경제를 침체시키고 사회 전반에 혼란을 초래하였다. 심각한 실업률과 빈곤, 인플레이션이 모든 국가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고, 생활고에 시달린 시민들의 폭동이 빈번하였다. 경기침체와 사회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권위 있는 지도체제의 확립이 절실하였으므로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파시즘 정권이 확립되었으며, 미국도 루즈벨트 행정부에 전권을 맡기는 등 세계적으로 전체주의적인 경향이 팽배하게 되었다. 또한 일차대전이 종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각국의 이해관계에 따른 크고 작은 무력충돌이 세계 곳곳에서 빈번히 발생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스미드는 독점과 담합의 비윤리적인 경영과 노동자에 대한 착취로 부를 쌓는 자본가에게 반감을 갖게 되어 반자본주의를 주장하게 되었고, 유럽여행에서 느낀 파시즘의 위협과 스페인 내란의 피해자들에 대한 깊은 연민으로 반파시즘과 반전쟁 운동에 동참하였다. 이와 같은 스미드의 반자본주의와 반파시즘, 반전쟁의 사회비판은 <불명예 메달>에 구체적인 사건을 배경으로 나타나있다. 특별히 그는 예기치 못한 놀라운 효과를 얻는 초현실주의의 회화적 장치인 데페이즈망을 통해 심리적 충격을 유도하여 사회비판의 메시지를 극적으로 보여준 사회적 초현실주의의 조형방식을 선택하였다. 이를 통해 스미드는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논평을 직설적으로 나타낸 사회적 리얼리즘과는 달리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초현실주의의 이미지를 통하여 대중의 공감된 분노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1937년부터 1940년 사이에 제작된 15개 메달의 연작인 <불명예 메달>은 각각의 메달에 나타난 비판의 대상에 따라 1. 자본주의의 횡포, 2. 파시즘의 폐단, 3. 전쟁의 실상으로 분류된다. 첫째, 자본주의의 횡포에서는 독점과 부의 편중현상을 다루고 있다. <약에 대한 반응>과 <식품 트러스트>는 독점의 문제에 대한 비판이다. [미국 제약 조합]과 식품 트러스트의 독과점으로 약과 식료품 가격이 인상되었다. 스미드는 메달에서 약이 없어 죽어가는 환자와 굶주린 사람들의 모습을 묘사하여 독점의 문제를 비난하였다. <전쟁에서 면제된 부자의 아들들>은 부의 편중현상에 대한 비판으로 부유층의 모습을 나타낸 도상 맨 아래에 구부정한 어깨의 노동자와 군인을 묘사함으로서 군인과 노동자의 희생으로 이루어진 부유층의 부를 나타냈다. 둘째, 파시즘의 폐단에서는 사회적인 위기를 이용하여 기득권을 지키고자 한 파시즘 경향의 인사들을 비난한다. <외교관들: 파시스트와 파시스트 경향>에서는 정치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른 외교상황을 서커스에 비유하여 평화와 국익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는 정치인들의 본심은 정권 지키기라는 사실을 폭로한다. <제4계급>은 지배층에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하여 사전검열과 여론조작에 앞장 선 허스트 편집장의 행위를 통하여 허울뿐인 미국의 자유언론을 비판하고, <성직자의 협력>에서는 라디오에서 공개적으로 반유태주의적인 선전을 퍼뜨렸던 콜린 신부를 겨냥하여 파시즘의 세력 확장에 기여한 종교집단을 비난한다. <군수품 생산자들>에서는 인류를 또 다른 세계전쟁의 구렁텅이로 몰고 가고 있는 군수업자들의 무분별한 판매와 파시즘에 대한 협력을 비난하고 있다. <사적인 법과 질서 연맹>에서는 [큐 클럭스 클랜]의 과격한 민족주의에 대한 반감을 드러낸다. 이를 통해 스미드는 파시즘이란 정치인과 언론인, 종교인, 군수업자, 과격한 민족주의자들의 이기심이 사회혼란으로 인한 불안감을 자양분으로 하여 자라난 비정상적인 체제라는 것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쟁의 실상에서는 전쟁의 참혹함을 피해의 여러 모습을 나타낸 장면을 통하여 표현하고 있다. <민간인 폭격>은 학살수준으로 참혹했던 게르니카의 폭격에 대한 깊은 연민을 표현한 것이고, <전쟁선전>은 무의미한 희생과 폭력일 뿐인 전쟁이 미화되고 포장된 현실을 비판한다. <병원과 난민의 침몰> 역시 무고한 생명이 희생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윤락의 원인>에서는 전쟁은 파괴와 죽음이라는 직접적인 결과 이외에 성병이라는 사회악적인 결과도 수반됨을 경고한다. <가스에 의한 죽음>과 <박테리아에 의한 죽음>에서는 생화학 무기 개발의 폐해를 보여주는데, 이는 수단과 목적이 전도된 것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무기개발과정에서 무시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비판이다. <과학적 신체의 처리>에서는 통나무 가공공정에 비유한 사체처리 과정을 통하여 상실된 인간의 존엄성을 더욱 충격적으로 일깨운다. <불명예 메달>에 나타난 반자본주의, 반파시즘, 반전쟁의 메시지는 양차대전 사이의 역사 속에서 사회적인 의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비판으로 스미드는 이에 대한 대중의 공통된 분노와 연민을 나타냄으로서 사회비판의 주제를 표현하였다.;This thesis aims to analyse the Social Criticism on David Smith's . Social condition of 1930s that the worldwide depression, the Spanish Civil War and the rise of Fascism intensified the desire of artists to respond to the social conditions of their time. While there were American artist who felt that a realist style was the only vehicle capable of carring the message of social change to the masses, by the late 1930s a significant number of artists in New York believed that avant-garde art could in fact be compatible with their social concern. However, some of the most vehement protests were those of a small number of artists who employed surrealist techniques, called 'Social Surrealism'. Social surrealism uses surrealist techniques to describe the world at large rather than the painter's ego. It deals with what is obsessive and hallucinatory to all, rather than to the artist alone. While the surrealist enigma is total and soluble only in terms of the painter's mind, the enigma of social surrealism results from extreme compression of meaning, and tends to disappear upon analysis. The French surrealist techniques of transposing object, and contents, of double image, pictorial punning, and general incongruity, are used by the social surrealists to present the real world more intensely. In , David Smith expressed his critical analysis on the 1930's of the United States in the anti-capitalism, anti-fascist and anti-war point of view by the manner of social surrealism. This was an era in which political consciousness was raised by the urgent need to survive. Roosevelt introduced legislation which was interpreted as encouraging union membership and as a result union membership increased. Even artists formed unions and societies of a political nature such as Jonh Reed Club, Artist Union and American Artist Congress. David Smith had joined in Union act and conceived radical and anti-fascist political viewpoint. consist fifteen individual medal and they are categorizes into three groups, 1. False of capitalism, 2. Nationalism of the time, 3. Realities of the war. First of all, issues on industrialism and capitalism such as monopoly, cartel, workers right and exploitation were treated. Secondly, fascism and its prevention were common cause among artists in the United State in this period. Smith defined the fascism's tendencies in the dominance of big business and its continuing contacts with fascist states and forces, censorship of works art, strangulation on institution by the courts and vitionlic editorials by the press, as well as by the presence of "law and order leagues" such as the Ku Klax Klan and expressed in his medals. Third, realities of the war and its negativity revealed in surrealistic images. Therefore, the was Smith's multi-faceted attack on a political and economic system that he saw as promoting war. More than a generalized indictment of institutionalized violence, the medals reflect the artist's keen awareness in the 1930s of the rise of fascism, the threat of global war, and the economic manipulation of the lower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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