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계언-
dc.creator이계언-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53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59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0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594-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이 의도하는 것은 만화가 새로운 예술 형식으로 주장될 수 있는가에 대한 긍정적 답변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논문은 예술에 관한 정의적 설명을 제시하는 기존의 미학 이론 중 제도론의 예술 정의가 이에 대한 가장 유용하고 유효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고, 제도론을 논의를 위한 출발점으로서 채택한다. 이러한 전제 하에서 ‘만화는 예술인가’라는 질문은 두 가지 함의를 갖는데, 하나는 만화가 창조와 감상의 체계를 갖춘 것으로서 제도로서의 예술계에 포함될 수 있는가를 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제도가 무엇 때문에 만화라는 형식을 예술로서 등장시키는가를 묻는 것이다. 이 논문이 제시하는 답변은 제도론적 예술 정의에 의거하면 만화는 창조와 감상의 체계를 갖춘 예술로서 판단되며, 또한 만화가 제도에 의해 예술로서의 체계를 갖추게 되는 것은 그것이 형식적 측면의 새로움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논문의 이후 부분은 이러한 만화의 형식적 측면의 새로움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밝히는 데 할애되었다. 만화는 다른 예술 형식들이 갖고 있는 창작과 경험의 방식과 차별되는 새로운 영역을 보여주고 있다. 이 논문에서 제시되는 만화의 본질 규정은 그것이 언어적 진술의 일의성과 형상적 제시의 구체성을 결합한, 그림과 언어가 통합된 서술 양식이라는 거싱다. 이러한 만화의 고유성은 여타의 예술 형식에서 발견될 수 없는 특유한 경험의 영역을 제공한다. 만화는 기존의 예술 체계와 구별되는 형식적 측면의 새로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예술 제도를 구성하는 각각의 역할들에 의해 창조되고 감상되며 판단되는 예술로서의 지위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f comics can be regarded as an art. Dickie's Institutional theory of the definition of art provides the most useful account to this problem, so this thesis takes the Dickie's Institutional theory as a starting point. The question if comics is an art ought to be considered that it has two different perspectives. First one is that comics could be included in the art world. The second one is why it is that the institution makes comics as an art form. Comics is an art which has the system of creation and appreciation, on the basis of Institutional theory's definition of art. And also comics has a property of formal renovation. That is why the institution makes the comics into an art. The comics shows the new realm that differentiated from other art forms in the matter of creation and appreciation. The comics can be prescribed as a form of description that combined to picture and language. In other words, it unifies the monosemy of linguistic description and the concreteness of pictorial presentation. This peculiar property of comics supplies a characteristic experience which cannot be found in other art forms. Comics has a formal renovation which distinguish itself from other art forms, that is why comics get a status as an ar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들어가는 글 1 II. 만화는 예술인가 2 1. 제도론의 예술 정의 5 2. 질문 내용의 명료화 8 3. 내적 설명의 필요성 10 4. 새로운 형식으로서의 만화 13 III. 새로운 예술로서의 만화의 고유성 15 1. 논의 대상의 제한 15 2. 만화의 필요 조건-기존 논의 검토 16 3. 만화의 특성 19 1) 언어와 그림의 통합 19 2) 비현실성 20 3) 특징적인 시간성 22 a) 동적 시간 23 b) 감상자에 의한 시간의 능동적 구성 23 4. 서술 양식으로서의 만화 25 1). 이야기를 전달하는 그림 26 2). 서술에 의해 이루어지는 서사 27 a) 서사를 구성하는 그림 27 b) 칸과 프레임의 비동일성 27 3). 술어로서의 그림 29 a) 그림 술어의 의미 고정 - 일반성과 특수성 29 b) 술어의 성격에 따르는 그림체의 구분 34 c) 성차 진술에서 드러나는 술어의 성격 36 d) 서술의 원리 38 4) 만화에서 수행되는 서술의 종류 42 a) 자연 언어에 의한 서술 42 b) 문자-그림에 의한 서술 43 c) 도식에 의한 서술 44 5. 소결 46 IV. 나오는 글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1064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예술로서의 만화에 대한 철학적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5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철학과-
dc.date.awarded2000.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철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