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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호-
dc.contributor.author조경문-
dc.creator조경문-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47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8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79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827-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주변에서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ATM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시중에 설치되어있는 ATM의 UI를 살펴보면, 과거 CD기에 적용되었던 UI가 현 UI 디자인에 여전히 남아있는 모습과 은행마다 서로 다른 UI 디자인을 사용하는 모습이 관찰되며 이로 인하여 주거래 은행 ATM이 아닌 은행의 ATM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들은 혼란을 겪게 된다. 비교적 디지털 기기들의 습득이 쉬운 20~30대 연령층은 자주 사용하던 AMT의 UI와 다르게 디자인된 UI를 접하더라도 몇 번의 조작만으로 새로운 UI에 적응하게 되지만 40대 이후의 중장년층 또는 10대 청소년층들은 몇 번의 실수를 거쳐야만 그 UI에 적응하게 된다. 또한 이조차 힘든 경우 은행 직원의 도움을 받아 사용법을 배우거나 은행 직원이 사용자를 대신하여 대행해주기도 한다. UI 디자인에 있어서 ATM과 같은 무인기기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의 이해도가 중요한 설계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용자의 멘탈 모델을 고려해야한다. 그 다음에 ATM의 정보처리 과정을 어떻게 화면에 표시할 것인지 입출금과 같이 단순하고 명쾌한 목표를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에게 어떻게 정확하고 실수 없이 달성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 ATM에서 나타나는 이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순서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우선 문헌을 통해 ATM의 성경 및 현재까지의 연구를 살펴보았고 관찰조사를 통해 ATM UI 구성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그 후 ATM UI 요소별 분석 후 User Test를 실시하여 ATM 사용 행태 및 ATM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도출 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분석한 내용을 모두 종합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멘탈 모델을 고려한 ATM 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ATM can find its prototype in CD machine by which the customer can withdraw cash by simple control without consuming time on waiting line to the teller desk in the bank. While classical CD machine needs pushing the hard key, contemporary ATM machine, as it is Kiosk’s major style, has evolved into the integrated system of touch panel and monitor for the bank service. However, in the contrary to this technical evolution, the study of ATM interface has not been well activated with its vague standardization. Even though the MIC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s set the standard titled as ‘Demand of Kiosk Interface’, this kind of standard might be useless if it ignores the current situation such as ; specification of ATM with the study of user’s mental model ; Each bank’s individual development of ATM based on their won standardization. But the actual fact is that the bank is giving out this scheme of design of development to designers in other industrial company related to the production of ATM. Moreover, because there is no standardized guideline for ATM interface, designers there devote themselves into creating unique model differentiated from other products in other banks. This study is trying to suggest the guideline for ATM interface adaptable to user mentality through the analysis of documents and tests in its purpose of improving these problems. Most ATM interfaces are architected for the competition and differentiation between competing companies while they do not notice the convenience of users’. Therefore users encounter the different and inconvenient interfaces at each case of usage, which fact result in the confusion. This research has tried to suggest the guidelines for the improvement of these problems by analyzing user’s mental model and bank ATM interface adaptable to it. By UT, problems possibly happening in the control steps has been surveyed after the categorization of interface components of ATM through the research document and object-analysis. After this, the guidelines was able to be suggested based on individualized component of the interface. This study achieves its sense as it draw the attention into the user’s perspectives into ATM interface, which has been architected mostly only for company’s own purpos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연구 배경 및 목적 = 1 B.연구와 범위 및 방법 = 3 Ⅱ. 이론적 고찰 = 5 A. ATM의 이해 = 5 1. ATM의 정의 = 5 2. ATM의 현황 = 7 3. ATM의 성격 = 9 가. 키오스크(kiosk)형 = 11 나. 금융서비스 = 14 다. 터치 스크린 = 16 4. ATM UI 구성 요소 = 19 가. 레이아웃(Layout) = 19 나. 나. 레이블링 (Labling) = 20 다. 다. 컬러 (Color) = 21 라. 구조와 기능 = 23 마. 피드백 (Feed back) = 23 5. ATM UI 연구 사례 = 24 B. 멘탈 모델의 이해 = 26 1. 멘탈 모델의 정의 = 26 2. 멘탈 모델과 디자이너 모델 = 27 Ⅲ. ATM UI 대상 분석 = 30 A. 레이아웃 = 31 B. 레이블링 (Labling) = 36 C. 컬러 = 38 D. 구조와 기능 = 41 E. 피드백 = 43 Ⅳ. 실험 및 분석 = 44 A. 실험목적 및 대상 = 44 B. 실험방법 및 결과 = 45 1. Survey = 45 2. User Test = 47 가. User Test 목적 = 47 나. 태스크 선정 = 47 다. User Test 대상 선정 = 48 라. User Test 방법 = 48 3. 사후 인터뷰 = 49 4. 실험 결과 = 50 Ⅴ. 가이드라인 도출 및 제시 = 54 A. 가이드라인 도출 = 54 1. 레이아웃 = 56 2. 레이블링 = 57 3. 컬러 = 58 4. 구조와 기능 = 59 5. 피드백 = 60 6. 기타 = 61 Ⅵ. 결론 = 61 참고문헌 = 64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017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사용자 멘탈 모델을 고려한 ATM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Interface Guideline for ATM Interface Suitable to User's Mental Model-
dc.creator.othernameCho, Kyoung Moon-
dc.format.pageⅸ, 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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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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