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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원용-
dc.contributor.author정혜경-
dc.creator정혜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36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5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784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5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상에서 웹사이트의 메시지 공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시각적 요인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제까지 시각적 차원은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이라 인식되어 언어적 차원보다 낮은 단계로 치부되어 왔으나(Rovinson & Levy, 1986), 최근에는 시각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자들은 시각적 요소와 공신력 개념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Kim & Moon, 1998; Critchfield, 1998; Fogg & Tseng, 1999; Huxford, 2001; Kensicki, 2003). 하지만 한국에서는 웹사이트의 메시지 공신력과 시각적 구성 요인간의 관련 연구가 질과 양적 측면에서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신력의 구성요인 및 측정척도를 제시하고, 웹 사이트의 시각적 구성요인이 메시지 공신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전체 사이트를 대상으로 분석할 경우,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시각 요소들 중에서 그래픽 유무와 활자 요인이 공신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분석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쇼핑 사이트만 분석대상으로 삼았을 경우에 그래픽 요소가 공신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교육 사이트만 분석대상으로 삼았을 경우에 활자 요소가 공신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쇼핑 사이트와 교육 사이트의 공신력 확보를 위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This study aims to prove the effects of visual elements of the Web interface toward credibility perception of Web information. When evaluating the credibility of a Web site, despite the importance of design look of the site more often than any other Web site feature, most of Web credibility research has underestimated that issue. At first, to enhance knowledge about credibility, key terms relating to the credibility was defined as trustworthiness, expertness, attractiveness and closeness. At second, developed educational and shopping sites was modified in color, graphic and type. And models of a visual credibility through simulated web pages for the online education site and online shopping site was tested. The findings of this study reveal that various design elements that tend to influence user credibility assessments. Especially, for the online education site, 'type' is most important factor among other visual elements and for the online shopping site, 'graphic' is most important. This study lays the groundwork for further research into the visual elements that affect Web credi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 = 1 제2절 연구 목적 및 의의 = 3 제2장 공신력 제고 수단으로서의 디자인효과와 역할 = 6 제1절 공신력의 개념과 유형 = 6 1. 공신력(credibility)의 개념 및 특성 = 6 1) 정보원 공신력(source credibility) = 10 2) 매체 공신력(media credibility) = 13 (1) 미디어의 흐름 = 13 (2) 매체 공신력의 등장 = 15 3) 메시지 공신력(message credibility) = 18 2. 공신력에 대한 기존 연구와 그 구성요인 = 22 1) 공신력에 대한 기존 연구의 흐름 = 22 2) 공신력의 구성요인 = 23 (1) 정보원 공신력의 구성요인 = 23 (2) 매체 공신력의 구성요인 = 32 (3) 메시지 공신력의 구성요인 = 35 제2절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 38 1. 커뮤니케이션 기능 = 38 2.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 = 40 3. 중간 매개체로서의 인터페이스 = 42 4. 웹 사이트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인 = 45 1) 색(color) = 46 (1) 색상(hue) = 47 (2) 명도(value) = 48 (3) 채도(chorma) = 48 2) 활자 = 52 3) 배열(layout) = 55 4) 그래픽(graphic) = 58 제3절 웹사이트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공신력과의 관계 = 62 제3장 연구문제 = 71 제4장 연구 방법 및 절차 = 74 제1절 연구방법 = 74 1. 예비연구 1: 래더링 테크닉에 의한 공신력의 측정변인 도출 = 74 2. 예비연구 2: 설문조사 = 76 1) 참여자 = 76 2) 질문 형식 = 77 3. 예비 연구 3: 예비 실험 = 77 1) 실험 참여자 = 78 2) 실험 자극에 사용된 시각 조건 = 78 4. 본 연구 = 80 1) 실험 참여자 = 81 2) 실험 자극에 사용된 시각 조건 = 81 3) 독립변인 = 83 4) 종속변인 = 84 (1) 신뢰성 = 84 (2) 전문성 = 85 (3) 매력성 = 85 (4) 친밀성 = 85 제2절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 86 1. 연구 절차 = 86 2. 통계 분석 기술 = 86 제5장 연구결과 = 87 제1절 래더링 기법을 활용한 공신력 구성요인 도출 = 87 1. 공신력의 핵심개념 = 87 2. 요인분석 결과 = 90 3.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토 = 93 4. 독립변인 추출 = 94 제2절 웹사이트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 = 98 1. 시각적 요소에 따른 공신력 평가 = 98 2. 이용자 특성에 따른 공신력 평가 = 111 제6장 결론 및 제언 = 11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 116 1. 연구문제 1의 검증 = 116 2. 연구문제 2의 검증 = 117 제2절 이론적 함의 및 시사점 = 121 제3절 연구의 한계 = 125 참고문헌 = 127 부록 = 144 Abstract = 20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951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웹사이트의 공신력 차원 도출 및 그 차원과 웹사이트의 시각적 구성요소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lements of Website Credibility and Relationship with Visual Components of Web Interface Design and those Elements-
dc.creator.othernameChung, Hae-Kyung-
dc.format.pagevi, 202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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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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