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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國正韻》漢字音 淵源 硏究

Title
《東國正韻》漢字音 淵源 硏究
Other Titles
《東國正韻》漢字音淵源硏究
Authors
이현선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조선 시기에 편찬된 최초의 운서인 ≪東國正韻≫의 한자음이 지향했던 “正音”의 淵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東國正韻≫ 序文의 내용과 기존의 연구 결과에서 ≪東國正韻≫과 관련 있는 것으로 밝혀진 韻書 및 韻圖로 한정한다. ≪東國正韻≫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중국의 韻書로는 ≪蒙古字韻≫과 ≪古今韻會擧要≫를 들 수 있다. ≪東國正韻≫은 四聲으로 나눈 切韻系 韻書의 체재를 따르지 않고 파스파 문자로 표음한 ≪蒙古字韻≫(≪蒙古韻略≫)의 체재를 모방하였다. ≪蒙古字韻≫의 수록자는 106韻의 ≪新刊韻略≫을 계승하였는데, 조선 시기의 詩賦 用韻 標準으로 널리 쓰였던 ≪排字禮部韻略≫은 ≪新刊韻略≫을 復刻한 것이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東國正韻≫은 ≪古今韻會擧要≫의 수록자를 수용하였다. ≪古今韻會擧要≫는 ≪禮部韻略≫ 계열 韻書의 수록자를 받아들였고, 외부적으로는 107韻의 체계로, 내부적으로는 217개 字母韻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本稿에서는 수록자의 비교를 통해 ≪古今韻會擧要≫가 ≪東國正韻≫의 底本이 되었음을 다시 확인하였다. ≪東國正韻≫의 聲母는 23개로, 중국의 36字母와 비교하면 舌頭音과 舌上音, 重脣音과 輕脣音, 齒頭音과 正齒音이 구별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韻母는 中古의 攝과 等, ≪古今韻會擧要≫의 外的 分韻 體系를 따라 설정되었으며, 字母韻 體系와도 다소 연관됨을 알아보았다. ≪東國正韻≫의 91韻目은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漢字音에 따라 동일 攝에 해당하는 운모들을 주요 모음이 같은 것끼리 모은 것이다. 26韻類의 배열순서 역시 漢字音의 훈민정음 표기에 의해 陽聲韻에서 陰聲韻의 순서로 배열하였다. 韻目字는 각 운목에서 제일 앞에 배열된 운모 중 첫 번째 小韻의 첫 번째 글자로 見母字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見母字 위주인 ≪古今韻會擧要≫의 字母韻과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韻書와 韻圖에 의해 형성된 ≪東國正韻≫의 漢字音은 당시의 현실음을 반영했다고는 할 수 없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체계이다. 分韻 기준에 대해서 거의 예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은 이러한 사실을 증명한다. 조선의 잘못된 한자음을 바로잡고자 했으나 “≪東國正韻≫式 漢字音”이 100년도 채 지나지 않아 더 이상 쓰이지 않았던 것은 현실음과는 동떨어진 체계였기 때문이다.;本硏究的目的在于探索韓國朝鮮時代最早的官修韻書≪東國正韻≫的漢字音所體現的“正音”的淵源。本文的硏究對象僅限于在≪東國正韻≫序文中所提到的及在以往的硏究成果中被認爲與其相關的韻書和韻圖。 ≪東國正韻≫直接受到了中國韻書≪蒙古字韻≫和≪古今韻會擧要≫的影響。它在體裁方面不遵行切韻系韻書,而模倣了≪蒙古字韻≫(≪蒙古韻略≫),一部用八思巴字注音的韻書。≪蒙古字韻≫的單字繼承了106韻的≪新刊韻略≫,而朝鮮時代的廣大書生作爲作詩標準的≪排字禮部韻略≫又正是≪新刊韻略≫的飜刻。 衆所周知,≪東國正韻≫的收錄字來自≪古今韻會擧要≫。≪古今韻會擧要≫所收錄的單字是從≪禮部韻略≫系韻書來的,它表面上分韻107韻,內部又另外設定了217箇字母韻。本文通過≪東國正韻≫與≪古今韻會擧要≫的比較,再次確定了≪古今韻會擧要≫卽是以≪東國正韻≫爲底本的。≪東國正韻≫的聲母有23箇,與中古36聲母相比,它的特點表現爲: 不分舌頭,舌上音; 不分重脣,輕脣音; 不分齒頭,正齒音。韻母是按中古的攝,等和≪古今韻會擧要≫的107韻劃分的,同時與字母韻有關。≪東國正韻≫的91韻目是在同一攝內的韻母中把訓民正音注音的主要原音相同的歸納起來的。26韻類的排列順序是由陽聲類到陰聲類,同樣按訓民正音注音定了先后。韻目字大部分爲見母字,是各韻目排在最前的韻母內第一小韻的第一箇字。因≪東國正韻≫的韻目字與≪古今韻會擧要≫的字母韻都以見母字爲中心,兩者一致的頗多。 由韻書與韻圖所産生的≪東國正韻≫的漢字音,可以說是一箇人爲的音系,它沒有全面反映出當時的實際讀法。其單字就其分韻標準基本上沒有例外,這一點也充分證明了上述論点。≪東國正韻≫雖以整理朝鮮漢字音爲目的,但與實際語音的差別太大,因此“≪東國正韻≫式漢字音”不到100年就銷聲匿迹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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