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tructive Sleep Apnea Syndrome As a Risk Factor of Subclinical Cerebrovascular Damages

Abstract

최근 다수의 연구에서 폐쇄성수면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 OSA)은 뇌경색의 위험인자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화여대 부속병원에 내원한 임상적으로 뇌경색의 증상이 없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과 수면다원검사, 뇌영상 검사를 통해 1)무증상 뇌혈관병변과 발생과 수면무호흡증과의 상관관계, 2)대뇌백질변성과 수면무호흡증과의 상관관계, 3)수면무호흡증의 중증도에 따른 무증상 뇌혈관 병변의 빈도 차이를 확인해보기로 하였다. 대상자들은 과거력, 병력, 평소 수면 습관 및Stanford sleepiness scale (SSS), Epworth sleepiness scale (ESS),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를 포함한 수면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와 함께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여 무호흡-저호흡지수(apnea-hypopnea index, AHI)와 수면 중 최저산소포화농도, 각성지수(arousal index, AI), 산소비포화지수(oxygen desaturation index, ODI)를 포함한 여러 수면 변수를 측정하였다. 또한 뇌영상을 통해 무증상 뇌혈관병변의 유무를 판별하였고, 병변이 있을 경우 열공경색과 대뇌백질변성여부를 확인하였고, 고지혈증 및 응고장애에 대한 진단의학적 검사도 함께 시행하였다. 대상군은 무증상 뇌혈관병변이 있는 군(subclinical cerebrovascular damage group, SC group)과 무증상 뇌혈관병변이 없는 군(non-subclinical cerebrovascular damage group, Non-SC group)으로 분류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SC군 중에서 대뇌백질병변이 있는 군(white matter changes without lacunar infarction, WMC(+))을 따로 분류하여 병변이 없는 군(Non-SC group)과 함께 비교하였다. 수면무호흡증의 중증도와 무증상 뇌혈관병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AHI를 15를 기준으로 나누어 경도의 수면무호흡군(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