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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류한영-
dc.contributor.author김동미-
dc.creator김동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29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29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53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77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536-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하드웨어의 발달과 함께 정보 표현 기술의 발달은 정보 전달과 탐색에 있어 과거의 문자와 그래픽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동적 인터페이스(Dynamic interface)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동적인 멀티미디어 기반의 인터페이스는 웹 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인터페이스에서도 강력하게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동적 인터페이스는 정적 인터페이스보다 좋다고 간주 되어 왔다. 하지만 동적 인터페이스가 정적 인터페이스보다 더 좋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는 흔치 않다. 특히, 사용성 측면에서 이러한 연구를 진행한 사례는 거의 발견하기 어려웠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에 있어 동적 인터페이스 (Dynamic interface)와 정적 인터페이스 (Static interface)의 사용성 차이를 두 차례에 걸친 실험을 통해서 비교 분석하여 동적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이 정적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보다 좋은 것은 아님을 밝혀 낼 수 있었다. 1차 실험에서는 20~3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2차 실험에서는 1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수행능력 측정(Performance Measurement)을 통해 사용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선호도에 관한 사전 사후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인 평가를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정적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이 동적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보다 좋음을 검증하였다. 그러나 사용성과 선호도는 주 사용자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1차 실험에서는 사용성이 좋은 정적 인터페이스가 선호도도 높았으나, 2차 실험에서는 사용성이 좋은 정적 인터페이스의 선호도가 낮았다는 결과에서 찾을 수 있겠다. 이러한 결과는 사용 경험에 의한 사용성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30대 사용자들에게는 사용성이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10대 사용자들은 기능적인 면보다 감성적인 경험의 측면이 더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본 논문에서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선호도, 사용성, 사용자 이 세 가지는 어느 한 축을 중심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세가지 모두 상호 작용을 통하여 영향을 받고 있다. 앞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나가는데 선호도와 사용성, 사용자 모두의 상관관계가 고려 되야 할 요소라고 본다. 사용자들의 감성적 행태에 대한 연구가 향후 더 진행해야 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Today’s development of hardware and information expressing technology has enabled to embody dynamic interface using multi-media in delivering and searching for information, beyond the past letters and two-dimensional graphics. This dynamic multi-media-based interface has been widely applied to mobile interface as well as websites. Dynamic interface has been generally considered better than static interface. However, few studies have shown that dynamic is better than static interface. Especially, it was very rare to conduct this study in the perspective of usability. Accordingly, this paper is intended to find out the difference between dynamic and static interface in using mobile user interface. For this purpose, two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and comparatively analyzed. The results have revealed that dynamic is not better than static interface in usability. As user’s experience was reflected in the results, the first experiment was carried out users in the 20s and 30s, and the second in their teens. The usability was quantitatively analyzed by using the performance measurement of user interface and preference qualitatively by pre-interview. This paper has verified that static interface is generally better than dynamic one in mobile user interface. However, it is also found that usability and preference depend on a main subject. According to the results, it is believed that user’s experience in usability has influence on preference. It is also deduced that high usability is unable to improve the preference of both dynamic and static interface. There was no evidence that usability has influence on preference. The result shows that users in a certain class are more strongly influenced by emotional rather than functional factors. Behavioral study on the emotional experience of users is expected to be carried out in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 4 A. 인터페이스(Interface) = 4 1. 인터페이스의 정의 = 4 2. 인터페이스의 구성 요소 = 5 가. 레이아웃(Lay-Out) = 6 나. 메뉴(Menu) = 7 다. 아이콘(Icon) = 7 라. 텍스트(Text) = 8 마. 애니메이션(Animation) = 9 바. 색상(Color) = 9 사. 사운드(Sound) = 10 B.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특징 = 10 1. 순차적 제시방식(Sequential representation) = 10 2. 사용자의 이해방식(User understanding) = 12 C.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화 = 13 1. 텍스트(Text)기반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 14 2. 그래픽(Graphic)기반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 15 3. 멀티미디어(Multimedia)기반 모바일 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 17 Ⅲ. 선행 연구 = 18 A. 국내 유사 사례 연구 = 18 B. 해외 유사 사례 연구 = 20 Ⅳ. 1차 실험 = 22 A. 실험개요 = 22 B. 실헝용 인터페이스의 조작적 정의 = 23 1. 동적 인터페이스의 조작적 정의 = 23 2. 정적 인터페이스의 조작적 정의 = 24 C. 실험 설계 = 25 1. 실험용 인터페이스 선정 = 25 2. 실험 참여자 선정 = 28 3. 평가 방법 = 29 D. 실험 방법 = 29 1. 사용성 측정을 위한 태스크(Task)선정 = 29 2. 실험 절차 = 30 E. 실험 및 결과 = 32 1. 실험 분석 방법 = 32 2. 태스크 수행 전 선호도 분석 = 33 3. 태스크 수행 속도 분석 = 34 4. 태스크 수행 후 선도호 분석 = 37 Ⅴ. 2차 실험 실험 = 40 A. 실험 개요 = 40 B. 실험 설계 = 41 C. 실험 및 결과 = 42 1. 실험 분석 방법 = 42 2. 태스크 수행 전 선호도 분석 = 43 3. 태스크 수행 속도 분석 = 45 4. 태스크 수행 후 선호도 분석 = 50 Ⅵ. 결론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6 Abstract = 61 Appendix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4282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모바일 폰에서의 동적 인터페이스와 정적 인터페이스 비교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아이콘의 위치 변화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Comparison of Dynamic Interface with Static Interface of Mobile Phones : focusing on positional movement of icons-
dc.creator.othernameKim, Dong Mi-
dc.format.pageix, 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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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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