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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民族主義의 形成과 變容

Title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形成과 變容
Authors
吳京娥.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Keywords
아프리카민족주의범아프리카주의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論文의 目的은 60年代를 전후하여 아프리카 民族主義가 어떻게 形成되고 變容되는지를 살핌으로써 아프리카에서의 政治的 性格의 한 側面을 把握해보려는 데 있다.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性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歷史的 背景으로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근원이 되는 汎아프리카주의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汎아프리카주의를 통해서 異質的이며 多樣한 傳統社會가 하나의 求心點을 찾게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프리카 民族主義가 새로운 方向으로 展開되고 變容되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汎아프리카주의의 展開는 1900∼1945년 사이에는 黑人의 人種差別에 대한 항의에서 유래한 人種的 汎아프리카주의와 아프리카인의 政治的 覺醒에 따른 大陸的 汎아프리카주의가 등장하였고, 이러한 運動은 모두 아프리카 外部에 居住하는 黑人 知識人에 의하여 이루어진점이 特徵이라 하겠다. 또한 1945∼1960年 사이에는 1945년의 第5次 汎아프리카會議를 계기로 아프리카 民族主義運動은 汎大陸的規模의 運動에서 各植民地地域內에서 展開하는 領土的 民族主義로 轉換하였으며, 이에 따라 各 植民地單位로 獨立國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1960년 以後의 狀況은 理念的으로는 汎아프리카 聯合國 建設에 贊成하지만, 現實的으로 이미 植民地를 單位로 수십개의 獨立國이 등장함에 따라 이들 獨立國만이라도 維지하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에 따라 初期 汎아프리카주의 理念은 점차 쇠퇴하게 되는 것이다. 以上과 같은 歷史的 背景下에서 아프리카 民族主義가 지니는 特性은 그것이 西歐帝國主義에 대한 反抗으로서 發生하였으며, 따라서 1960년 植民地單位別로 獨立하기 이전에는 그 주된 目標가 植民地本國으로부터의 獨立이었다. 그러나 獨立後 아프리카 民族主義는 內的인 統合을 이루고 國際社會에서의 바람직한 地位確保를 위해 經濟開發을 서두르게 됨에 따라 社會主義理念을 受容하게 되었다. 또한 아프리카 民族主義는 그 주도 勢力에 있어서도 西歐유럽의 中産階層에 대신하여 知識人이 主導的 役割을 擔當하였다. 그러나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特性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럽에서는 民族이 國家에 앞서 형성되었지만 아프리카에서는 國家가 民族에 앞서 形成되었고, 西歐 民族主義가 民族을 바탕으로 하고 民族의 利益을 增進하기 위해 등장한 데 반하여 그 대응 論理로서 아프리카 民族主義는 民族을 創造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아프리카 民族主義에 있어서 共通된 사항은 國家形成의 過程에서 民族과 國家가 동시에 創造되어야 하는 2중적 役割이 동시에 要請된다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前提 하에서 본 論文은 모두 5章으로 構成되며 第2章에서 汎아프리카 主義의 展開를 時代別로 考察하고 이러한 歷史的 背景下에서 第3章에서는 1960年 이전까지의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形成背景과, 擔當者, 그리고 이 時期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理念自體의 方向을 살펴보고자 한다. 第4章에서는 1960年代 以後 各植民地單位로 獨立을 爭取함에 따라 아프리카 民族主義가 어떻게 變容되어 政策化되는지를 社會主義理念의 수용이라는 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마지막 5章에서는 아프리카 民族主義의 問題點을 지적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take a look at how nationalism has developed in Blsck Africa and thereby to have a grasp of the cross-section of the African political character. African nationalism can be defined as giving a staunch prop to the legitimateness for African leaders with an eye to ensuring national independence in terms of politics, forming a sense of belonging-together which tends to integrate heterogenous and dissident sentiment among the people, thus sometimes providing incentives to compete with the outside for a brisk participation in the world economic development. Considering the present situation that there should be some peculiar historical and social backdrop behind these ideological directions. It is suggested here that African nationalism, which was originally advocated as a reactionary ideology against the invasion of Western-Imperialism, i.d. as anti-colonial nationalism, has come to comply increasingly with the necessity of inner integration after gradual independence and With the request for economic development pivotal to securing its prestige in international society. However the above-mentioned common historical and social background and the common object arising from it don't suffice to form the centrality and thus to have a certain orientation, hence comes the indispensibility of conscious and well-knit work on the part of the role-takers. In connection with this, chapter 2 deals with the background where the beginning of African nationalism had taken its distict shape as well as a glance at African intelectuals serving as the role-takers, followed by chapter 3 which is designed to delve into the process of these ideological and pertinent sentiments permeating the various group of society. In chapter 4 it has been attempted to take scrutiny of how African nationalism has transformed in the face of many changes brought about in the wake of ubiquitous independence and what metamorphosis the role-takers have undergone. The last chapter, by pointing out some problems inherent to African nationlism, has tried to suggest that only when their determination of sovereign independence in the real sense of the word comes to fruit by means of overcoming social knots of dissidence and discord, thus serving as a logic for social development, will African nationalism be awared with the raison d'etre of the idelol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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