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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호-
dc.contributor.author이유진-
dc.creator이유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04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04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29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750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295-
dc.description.abstract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휴대폰은 사람들의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었다. 휴대폰은 고성능화, 소형화, 경량화로 이어지는 기술적 변화를 집약하듯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인터랙션 능력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만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기술 지향적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를 중심에 둔 디자인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여성 사용자들은 사회 경제적 변화에 힘입어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들은 가정의 소비를 담당하고 안정적인 소비를 도모하는 새로운 소비의 주체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 같은 생각의 변화는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전자기기 관련 시장에서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성을 타겟으로 한 휴대폰을 개발하기 위한 과정으로 여성 사용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 중 하나인 앨런 쿠퍼의 목적 지향적 디자인 방법이 활용되었다. 먼저 기존 라이프 스타일 관련 논문에 사용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여성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여성향 휴대폰 개발에 있어 가장 유의미하다고 생각되는 시장을 선택하였다. 이후 이들에 대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목적 지향적 디자인의 사용자 모델인 페르소나를 도출함으로써 추후 여성향 휴대폰 개발에 있어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앨런 쿠퍼의 목적 지향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를 여성을 위한 휴대폰 개발과정에 적용하기 위하여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라이프 스타일 분석과 그에 따른 시장 세분화 그리고 표적 시장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는 일련의 연구 과정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사용자 연구에 있어 하나의 방법론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As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developed, mobile phones are something essential for contemporary people. Mobile phones became more high-technological, compact-sized and lighter just as the direction of the technology’s development. As a result, to have a good command of mobile phones, users must have interaction ability to communicate with their machine. But this is not easy for all people. So to make users be satisfied in using the machine, user centered design became more important than technology centered design. Especially as environments are changing in social and economical aspects, women users are changed widely. They are identified as a paramount role of purchasing something related to their family and who make a well fixed consumption. This change of thought has an effect on the market of electronic appliances that is targeting only men instead of women. Therefore, this thesis was conducted to research about women users to improve a new mobile phone has targets on women. In this process, Goal Directed Design of Alan Cooper is applied as a kind of method of user centered design. At first, to make a market segmentation five factors are extracted from established papers about women’s life style. Then one group is selected that is regarded as the most valuable segment in the mobile phone market. After the research about that user group, personas, user model of goal directed design, is derived. This personas can be used as a centric model of user centered design process and this process can be regarded as a theoretical foundation of the improvement of cellular phone for women. This thesis is determining the fundamental notions of Alan Cooper’s goal directed design and attempting to utilize this method for developing products for the real users. This process can be used as a method of researching users that can be regarded as a core part of user centered design. And this is meaningful in that it makes a personas through the actual researching the real us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구성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라이프 스타일 = 5 1.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 = 5 2. 라이프 스타일의 측정 = 6 3. 라이프 스타일의 활용 = 9 B. 페르소나 = 11 1. 목적 지향적 디자인 (Goal Directed Design) = 11 2. 목적 지향적 디자인의 프로세스 = 14 가. 사용자 조사 단계 = 15 나. 모델링 단계 = 16 다. 요구사항 정의 단계 (Requirements Definition) = 17 라. 프레임워크 정의 단계 (Framework Definition) = 18 마. 수정 단계 (Refinement) = 19 3. 페르소나 (Personas) = 20 Ⅲ. 선행 연구 = 23 A.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 23 1. 사회적 측면 = 24 2. 경제적 측면 = 26 B. 기존 여성향 휴대폰 분석 = 28 Ⅳ. 표적집단 연구 = 33 A. 연구대상선정의 배경 = 33 B. 라이프 스타일 분류 요인 추출 = 37 C. 요인에 따른 군집 형성 = 42 D. 심층 인터뷰 및 FGI = 52 E. 표적집단 분석 = 55 Ⅴ. 페르소나 모델 설정 = 64 A. 대상의 라이프 스타일 정의 = 64 B. 페르소나 설정 = 65 1. 페르소나 1 = 66 2. 페르소나 2 = 68 C. 향후 연구 방향 = 71 Ⅵ. 결론 = 72 참고문헌 = 75 Abstract = 82 Appendix =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496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45-
dc.title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분석을 통한 여성향(女性向) 휴대폰 페르소나 모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Personas of mobile phone for women through the analysis of life style-
dc.creator.othernameLee, Yoo-Jin-
dc.format.pageⅷ,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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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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