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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변수

Title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변수
Other Titles
(The) sociological variables affect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l formation factor
Authors
황정배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Keywords
초등학교아동교우관계사회적변수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어머니의 취업증가 및 형제수의 감소등으로 인한 가족구조 및 역할의 변화와 더불어 조기교육이 강조 확대되어 감에 따라 아동들의 교우관계에 대하여 교육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실제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변수로서 어머니의 취업유무와 아동의 성,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그리고 취업배경변수인 근무시간등을 고려하여 그러한 변수들에 따라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원만한 교우관계 맺고 정상적인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영휘할 수 있도록 아동자신을 돕고, 나아가서는 그들을 지도하는 부모와 일선교사를 돕는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첫째, 어머니의 취업형태에 따라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동의 성에 따라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있어 위의 각 독립변수들(어머니의 취업형태, 아동의 성,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간에 상호작용으로 인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시내에 소재한 초등학교 2개교와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3개교의 5학년 아동과 어머니들로서, 취업모에서 시간제취업모와 그 자녀 90쌍, 전일제취업모와 그 자녀 111쌍, 그리고 직업이 없는 비취업모 136쌍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어머니, 아동에게 각각 사회 인구학적 변수와 취업배경변수,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관한 질문지를 배부, 회수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pc^(+) 프로그램에 의해, 주요 변수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른 통계처리는 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취업형태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 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성에 따라서는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요인과 「자아감 상승 및 친밀성」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요인에서는 성격의 유사점만을 제외하고 남아가 여아보다 더 높은 점수를 준 반면, 「자아감 상승 및 친밀성」요인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 또한, 「활동의 공유」요인에서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스포츠활동과 관련된 클럽을 통해 노는 집단놀이에 더 높은 점수를 주었고, 「조화성 및 이타주의」요인에서는 서로 부담없는 상호관계를 유지하고자하는 측면의 조화성요인에 여아가 남아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 셋째,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라서는 「평가성」요인과 「자아감 상승 및 친밀성」요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상류층자녀는 중·하류층자녀보다 내적(심리적)측면의 「평가성」요인과 「자아감 상승 및 친밀성」요인에 더 높은 점수를 주었을 뿐 아니라,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요인에서의 성격·취미의 유사점측면과 「조화성」요인에도 중·하류층자녀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 넷째, 어머니의 취업형태와 아동의 성, 그리고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세 변수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중에서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 「활동의 공유」, 「근접성」,그리고 「평가성」요인에서 나타났다. 즉,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요인에서는 세변수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는데 시간제취업모 자녀에 있어서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가 하류층인 여아가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준 반면, 같은 시간제취업모 자녀의 하류층 남아는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에 가장 낮은 점수를 주었다. 전일제취업모 자녀의 경우에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에 점수를 높게 주었다. 「활동의 공유」와 「근접성」요인에서는 어머니의 취업형태와 아동의 성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 시간제취업모 자녀나 비취업모 자녀의 경우에는 여아가 남아보다, 전일제취업모 자녀의 경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교우관계 형성요인으로 「활동의 공유」와 「근접성」요인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성」요인에서는 어머니의 취업형태와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난다. 즉, 시간제취업모 자녀의 경우에는 상류층이 하류층이나 중류층보다, 비취업모나 전일제의 경우에는 중류층과 상류층이 하류층보다, 교우관계 형성요인으로 「평가성」 요인을 더 중요시 하였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은 교우관계 형성요인에서 어머니의 취업형태, 아동의 성, 가정의 사회·경제적지위의 세 변수와 상관없이 「자아감 상승 및 친밀성」요인과 「조화성 및 이타주의」요인을 중요시하였으며, 특히 「조화성」요인에서 서로 부담없이 상호관계를 유지하고자하는 측면에 가장 높은 점수를 주었다. 그리고 교우관계 형성요인별로 살펴보면, 대체로 초등학교 아동들은 「자아감 상승 및 친밀성」요인에서는 자아감 상승측면을 친밀성측면보다 더 중요시하였다. 「조화성 및 이타주의」요인에서는 조화성측면과 비물질적 도움을 주고 받는 이타주의측면을, 물질적 도움을 주고 받는 것보다 더 중요시하였다. 「평가성」 요인에서는 외모나 학교성적, 사회·경제적지위와 같은 외적인 측면보다는 성격적인 면을 중요시하였고, 말(농담)을 잘한다(재미있게 한다)는 점 또한 중요시하였다. 「근접성」요인에서는 같은 반이거나 집이 서로 가깝다는 점과 더불어 오랫전부터 알고 지내왔다는 점등을 중요시하였다.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요인에서는 성격이나 취미의 유사성을 가장 중요시하였고, 「활동의 공유」요인에서는 일상활동 및 놀이등을 같이보내는 점을 중요시 한 반면, 집단으로 형성된 놀이는 덜 중요시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s show difference by sociological variables: maternal employment type , the sex of children ,and family's socio-economic status. Study results will provide a basic data for enhancing children's desirable friendship. The study questions raised under this study-purpose are as follows. First, Are there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by maternal employment type ? Second, Are there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by the sex of children ? Third, Are there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by family's socio-economic status ? Forth, Are there any interaction effects among three independent variables(maternal employment type, the sex of children, and family's socio-economic statu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 The subjects consisted of 337 children who were in the fif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their mothers(l36 were unemployed, 90 were employed part-time, and 111 were employed full-time) in Seoul and Kyungi. Two separate questionnaires were utilized: for children and for their mothers. The questionnaire for children questioned the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and their sex. The questionnaire for mothers questioned family's socio-economic status and employment background variable. Statistical method used for the analysis of data was the three way ANOVA by spss/pc^(+) program. The following summary reviews the study results. First,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were not found by maternal employment type. Secon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imilarity of personal characteristic』 and 『self-esteem enhancement and intimacy』 were found by the sex of children. Boys regarded more importantly 『Similarity of personal characteristic』 a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than girls, but girls regarded more importantly 『self-esteem enhancement and intimacy』 than boys. Thir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valuation』 and 『self-esteem enhancement and intimacy』 were found by family's socio- economic status. The children with upper class regarded more importantly 『evaluation』 related to psychological aspects and 'self-esteem enhanc- ement and intimacy, a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than those with middle and lower class. Forth, the interaction effects of three independent variables (maternal employment type, the sex of children, and family's socio-economic status) in 『Similarity of personal characteristic』, 『sharing activity』, 『propinquity』and 『evaluation』 were found. The girls with lower class part-time employed mothers regarded more importantly 『Similarity of personal characteristic』 a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than boys, which was different from the children with middle and upper class. The boys with full-time employed mothers regarded more importantly 『Similarity of personal characteristic』a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than girls, which was different from the children with middle and upper class. The boys with full-time employed mothers regarded more importantly 『Similarity of personal characteristic』, 『sharing activity』, and 『propinquity』 a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than girls, which was different from the children with lower class regarded less importantly 『evaluation』as friendship formation factor than those with middle and upper class regardless, of maternal employment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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