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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始儒敎에서의 統治規範에 관한 硏究

Title
原始儒敎에서의 統治規範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F THE GOVERNMENT NORM OF THE PRIMITIVE CONFUCIANISM
Authors
金到姸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Keywords
원시유교통치규범GOVERNMENTCONFUCIANISM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論文은 原始儒敎思想에 나타난 統治規範에 관한 硏究로서 政治社會에 있어서의 統治規範의 存在樣式을 검토하려는 것이다. 原始儒敎思想은 古代中國人의 精神文化를 支配하여 온 思想으로서, 政治思想의 관점에서 보면 天道觀念에 立脚하여 天賦의 常性이 人間에게 存在되어 있다는 道德的 人間觀을 確立하여, 이러한 傳統的인 天觀念 및 道德的 人間觀을 바탕으로 儒敎的인 道德國家를 實現하는 것을 根本目的으로 하고 있다. 儒敎的 道德國家란 禮治國家를 의미한다. 즉 禮를 政治社會에 實現하는 것이다. 따라서 儒敎의 政治社會에서 禮는 統治規範의 核心을 이루고 있다. 본 論文에서는 儒敎的인 政治社會에서의 이와 같은 統治規範의 性格에 대해 검토하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論文은 전체 5章으로 構成하였다. 제 Ⅰ章 序論에서는 硏究 目的 및 構成方法에 관하여, 제 Ⅱ章에서는 原始儒敎思想의 哲學的 基礎로서 天道, 人間論, 그리고 秩序觀을 중심으로 그 思想的 特徵을 검토하였다. 宇宙萬物의 主宰者인 天의 理法이 人間에게 天賦的인 常性으로 內在되어 있으므로 人間이 天理와 合致될 때 그 人間이나 社會는 가장 理想的인 常態이다. 이와 같은 天道와 合致될 수 있는 理論的 根據는 人間에게 天賦의 道德性이 內在되어 있다는 孟子의 性善說이다. 또한 이렇게 天道와 合致된 人間社會의 秩序를 禮的秩序라 하여 이는 구체적으로 君·臣·父·子가 각기 맡은바 道理를 다할 때 可能해진다. 이러한 名分論에 의한 儒敎思想의 思想的 特徵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제 Ⅲ章에서는 이와 같은 哲學的 基礎를 基盤으로 原始儒敎에서는 統治規範의 問題가 어떠한 形態로 理論化되고 있는 가를 政治社會의 支配樣式, 禮와 五倫 그리고 法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 儒敎의 政治社會의 起源은 自然狀態의 禽獸와 같은 民을 天이 命한 君主로 하여금 道德世界로 引導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支配가 등장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支配는 儒敎에서 추구하는 禮的秩序가 확립된 社會內에서 德을 體得한 有德者의 支配가 요구되어 진다. 왜냐하면 天道와 合致되는 道德的 理想社會 즉 禮的秩序가 確立되기 위해서는 天의 道理인 德을 體得한 者의 支配는 理論的으로 타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原始儒敎에서 社會는 家共同體를 基礎로 擴大된 宗族制 社會이므로 우선 家共同體內의 秩序가 확립되어야 한다. 家族內의 秩序維持를 위한 父子關係가 君民關係로 擴大되어 君이 父가 되고 民이 子가 되는 관계로 家族內의 支配形態가 政治社會로 擴大된 家父長制에 의한 支配形態태도 나타나고 있다. 이는 父母가 子息을 사랑하듯 統治者가 民을 사랑(仁)으로서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다. 곧 仁治가 德治로 이어지고, 德治의 方法論으로 禮治가 등장하게 된다. 禮治을 위하여 禮에 맞는 社會秩序 規範을 親·義·別·序·信으로 각기 名에 맞춰 분리하여 孟子는 五倫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社會秩序規範을 통하여 道德的 理想社會의 건설이 가능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실천도 人間의 本性이 善하다는 性善說을 바탕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禮治를 통한 原始儒敎의 政治社會에서는 法에 의한 統治를 전혀 무시하거나 배제하지 않고, 政治社會의 秩序維持를 위해서 어느 정도 수용해야 한다고 하였으나, 그 優先性이나 重要性은 法治보다 禮治에 强調하고 있는 것도 人間의 道德的인 善性에 근거한 것이다. 제 Ⅳ章에서는 原始儒敎의 政治社會에서 支配服從關係가 規範的인 次元에서 어떠한 形態로 合理化되고 있는가를 검토하고 있다. 支配·服從의 論理는 孟子가 제시한 社會秩序規範인 五輪의 父子有親과 君臣有義에서 찾아 볼 수 있다. 原始儒敎에서는 支配·服從의 논의가 독립적으로 제시된 것이 아니라 五倫이라는 社會規範의 次元에서 나타난 結合樣式의 일부에서 波及되어 나타난 것이다. 즉 家族內의 父子關係에서 나타나는 孝에 의한 服從은 絶對的 服從으로 제시되고, 社會內에서 나타나는 君臣間의 義에 의한 服從은 條件的 服從으로 구별되어 政治社會의 支配·服從關係의 結合樣式이 되고 있다. 父子關係는 天賦的이고 生得的인 結合樣式으로 父子天合이라 하는데 이 관계는 孝의 實踐을 통해 家族의 秩序維持를 추구하였다. 여기서 孝는 仁의 本體이며 이 孝規範이 家族의 範圍를 넘어서 社會로 國家로 擴大되어 질 때, 孝規範은 단지 父에 대한 服從을 넘어서 政治·社會規範으로도 適用되는 것이다. 그리고 條件附 服從으로서 義는 君臣間의 結合樣式으로 天理를 體得한 有德者 君主의 一人支配가 不可能하기 때문에 綠을 支給하여 臣을 두어 다스리게 하였다는 것에서 君臣關係가 설정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關係設定에 論理的이고 道德的인 媒介體인 義를 제시하였다. 이는 당시 社會의 下剋上의 풍조를 克服하기 위한 방법일 수도 있다. 따라서 君과 臣은 서로에게 禮와 義를 다해야만 그 關係가 유지될 수 있으며, 이 關係에서 君에 대한 臣의 服從은 條件的인 것이다. 原始儒敎의 政治社會에서 統治規範의 形態는 孝와 義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統治規範의 特徵은 孝가 政治的 義務로서 優越性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父子間의 天倫에 의한 結合樣式에서 要求되는 孝義務性은 天理에 따른다는 原始儒敎의 道德的 理想鄕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孝義務에 의해 여타 여러 가지 社會內의 道德的 義務를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家族內의 道德規範이 社會規範과 對峙될 때 비록 그것이 社會道德에 違背될지라도 이는 孝義務를 우선시 해야만 한다는 것은 <論語>나 <孟子>의 原文에서도 나타나 있으며 이와 같은 統治規範의 特徵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제 Ⅴ章 結論에서는 硏究結果를 중심으로 原始儒敎의 政治思想에 나타난 統治規範의 論理的 性格에 관하여 검토하고 있다. 結論的으로 原始儒敎의 政治思想은 理論的으로 善한 人間本性에 基礎하여 統治者이건 被治者이건 道德的인 主體性 확립을 중시하였다. 왜냐하면 天道와 合致될 수 있는 理論的 根據가 人間 本性에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人間 本性 속에 갖추어져 있는 仁을 自覺하여 個人的으로는 家族內에서 父에 대한 孝悌의 忠實함으로서 政治社會에 대한 義務를 다할 수 있으며, 社會的으로 君은 修德을 臣은 忠義를 다할 때 政治社會의 秩序를 유지할 수 있다. 즉 父子有親과 君臣有義의 結合樣式에서 要求되는 孝와 義는 政治社會로 擴大되어 君과 民의 支配·服從關係에서 統治規範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原始儒敎의 統治規範이란 天道에 의한 政治社會의 秩序維持를 위한 五倫이란 禮規範으로서 孝와 義가 政治社會에서 君民關係의 統治規範으로 나타나고 있다. 原始儒敎思想은 그 時代的으로 混亂한 戰國時代의 狀況에서 諸子百家들의 수많이 亂立된 思想들을 收拾하여 理念的으로는 哲學的 基礎를 완성하고, 政治社會의 秩序維持를 위하여 道德的 統治規範인 五倫을 제시하였고, 政治社會에서 統治規範이 나타나는 支配·服從의 結合樣式에 道德的 正當性을 附與하였다는 점에서 硏究할 意義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原始儒敎思想은 理念에서부터 政治社會 實踐論에 이르기까지 道德的인 自覺에 의해서 政治的 理想社會에 도달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 결과 政治와 道德은 하나로 結合되어 道德的 政治思想을 제시하고 있으며, 原始儒敎의 政治思想은 政治와 道德을 하나로 統合시키는 一貫된 논리를 가지고 있다.;This study investigates the goverment norm of the Primitive Confucianism, centering on the thoughts of Confucius, Mencius. If the Primitive Confucianism represents the orthodoxy of Chinese philosphy , Mencius is a philosopher who established the prototype of the ideas on the ancient Confucianism, organizing the ideas of Confuciius, an originator of Confucianism. The gists of the goverment norm in the Primitive Confucianism are as following: The origine of the Primitive Confuciaism can be traced in the idea of heaven (天,) According to Mencius, the universe is essentially a moral world. The moral principles of mankind are also metaphysical principles of the universe, and the nature of man is an exemplification of principles. They held that through the complete development of their nature, a man can become one with Heaven. that is to say, one becomes identified with the universe as a whole. Confucianism considered that man was given with innate goodness,- Benevolence, Righteousness, Propriety, Wisdom (仁義禮智) - and that man's goodness was what served to distinguish him from other animals. As long as man contends with satisfaction of food, housing, and clothing, yet far removed from beasts. According to Confucianism, man's goodness or morality was most clearly expressed in filial love from which all other virtues of man were derived. When such filial love is extended to other persons, it becomes Benevolence(仁:). Benevolence, therefore, becomes a moral connection that binds the whole world together. Confucianism considered that by permeating the world with Benevolence, peace and order of the world could be maintained. Thus, the political ideals aimed at by Confucianism was the maintenance of peace and order in the Under-Heaven. In the strictest sense of the word, the ideals had the closest resemblence to those of a World State. A World State could be realized by makind one family. The relationship among the family members was not maintained by authority and coercion, but only by education and guidance of offspring by parents. Equally politics should be conducted not by power but by virtue. According to Confucianism, politics in its ideal from was the education and guidance of the people by a sovereign who had assimilated every virtue of humanity. It propeosed that men be assigned to two different classes by means of their moral status. Those whose morality was excellent were consigned to the ruled class. It was stipulated that the ruling class engages in political activities, whereas the ruled should engage in production and support the ruling class. The theory of "O-ljun"(五倫) is represented by the Mencian Ethics. The O-ljun is not feudal ethical theory but the fundamental relation of human society. The source that modern society is in travail by confusion of human relation is the dissolution of basic human relation. The way of recovery of normal society is to recover foudamental relation of human. Man is a social being, and the foremost sociality of human relation is I and parents. Parents are the greatest benefactors who give birth to bring up, nurture, and educate me. Filial piety is the affection of gratitude of these benefits. If a man forgot or did not feel these affection of benefits, he would be an animal and fell down under human being. As a result, every evil pullulates in this under human being. So the foremost way of humanization is to retrieve fundamental feeling of gratitude for his parents. In the Primitive Confuciasim, the goverment norm is derived from the theory of O-ljun. Among them, the Realation of Father and Son is preferable to the Relation of Sovereign and Subjects. Because the Primitive Confuciasim is based on the family system, the relation of Father and Son is the most important in the family system. The goverment norm of the Primitive Confuciasim is enlarged by Father and Son's norm. This is characterized by the goverment norm of the Primitive Confucias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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