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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여윤선-
dc.creator여윤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50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50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1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73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158-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ratio and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he teacher's anxiety in elementary EFL classroom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teacher's use of English in elementary EFL classrooms? 1-1. What is the ratio of teacher's use of English in elementary EFL classrooms? 1-2. What are the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in elementary EFL classrooms? 2. What is the anxiety level of elementary EFL teachers in using English? 3. What i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eacher's anxiety? 3-1. What i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ratio of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eacher's anxiety 3-2. What i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eacher's anxie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30 teachers who teach English to 4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The teacher's use of languge in EFL classrooms was transcribed, and then, the ratio and the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were analized. The anxiety questionnaire to check the teacher's anxiety in using English was given to the teachers and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ean ratio of teacher's use of English is 56.53% and the standard deviation is 21.16%. The minimum use is 20.88% and the maximum use is 96.27%. There are big differences between teachers who used sentences only in English. The teacher who has 2-year teaching experiences use more sentences in English than the one who has 1 -year teaching experience. Second, the most frequent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are 'eliciting'(39.25%), 'repetition'(33.22%), and 'structuring'(11.96%). On the other hand, 'responding', 'modification', 'developing', 'evaluation', 'application', and 'synthesis' are rarely used(each less than 3%). Third, the anxiety level of teachers is scaled by specific stages which are input anxiety, process anxiety, and output anxiety. The mean of anxiety level is 50.13 and the standard deviation is 9.95. The highest level of anxiety is output anxiety and the mean is 18.87. The mean of process anxiety level is 16.40 and input anxiety is 15.87. The standard deviation of the input anxiety is the greatest among stages. Fourth, the ratio of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he teacher's anxiety in using English is correlated in a negative manner(-0.47). The correlation between the ratio of teacher's use of English and process anxiety is -0.48, and the output anxiety is -0.44. Fifth, some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he teacher's anxiety in using English is not correlated. Others are correlated to a minimal degree. Specially the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which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teacher's anxiety is 'structuring' and 'positive evaluation'. The types of teacher's use of English which i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teacher's anxiety is 'eliciting'.;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교사들이 수업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는 현황과 영어사용에 관한 불안도를 조사하고 둘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영어연수 및 초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선과 지원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서 초등영어 교사의 영어사용과 불안도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실제 초등영어 교사가 사용하는 영어의 비율과 유형, 교사의 불안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영어 교실에서 교사의 영어사용 현황은 어떠한가? 1-1. 초등영어 교실에서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은 어떠한가? 1-2. 초등영어 교실에서 교사의 영어사용 유형은 어떠한가? 2. 초등영어 교사의 영어사용에 대한 불안도는 어떠한가? 3. 초등영어 교사의 영어사용과 교사의 불안도는 상관이 있는가? 3-1. 초등영어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과 불안도는 상관이 있는가? 3-2. 초등영어 교사의 영어사용 유형과 불안도는 상관이 있는가? 본 연구는 1998년 현재 4학년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교사의 영어수업을 1회 관찰하여 수업언어를 녹취하고,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 및 유형을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의 영어사용에 관한 불안도는 인지단계별 불안도 문항을 재구성하여, 수업관찰 후 해당교사에게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영어 교사들의 수업언어를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 분석 기준'에 따라 문장단위로 분석한 결과, 전체발화에 대한 영어사용 비율은 평균 56.53%이며, 편차는 21.16%으로 비율이 최소 20.88%에서 최대 96.27%로 분포되었다. 영어사용 비율은 순수하게 영어로만 이루어진 문장의 비율과 한 단어나 구가 한국어이고 나머지는 영어로 이루어진 문장의 비율을 더한 것으로, 전자는 사용비율의 평균이 52.78%이고 후자는 3.75%로 나타났다. 조사된 교사들의 발화에서 순수하게 영어로만 이루어진 문장의 비율은 최소 19.53%에서 최대 95.93%로 교사간 개인차가 다른 구분들에 비해 크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배경변인들 가운데 초등영어를 교과로 가르친 경험이 2년째인 교사가 1년째인 교사에 비해 높은 영어사용 비율을 나타냈다. 둘째, 초등영어 교사가 수업언어로 영어를 사용할 때, 어떤 상호작용 유형으로 사용하는가를 '교사의 영어사용 유형 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학생에게 반응이나 응답을 '요구하기'가 39.2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 '반복하기'가 33.22%, 수업을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구조화하기'가 11.96%에 해당하였다. 이에 반해 학생의 요구에 반응하는 '응답하기'와 '명료화하기', '평가하기', '응용하기', '종합하기'의 평균은 각각 3%를 넘지 않았으며, 개인별로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교사도 있었다. 또한 영어사용 비율이 높은 상위 10명의 교사와 비교했을 때, 비율이 낮은 하위 10명의 교사들은 상대적으로 '반복하기'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초등영어 교사의 불안도는 최저 18점, 최고 90점 척도에서 평균 50.13점, 표준편차 9.95점으로 나타났다. 불안도의 세부 구성요소인 인지단계별 투입, 과정, 산출불안 점수는 투입불안의 평균이 15.87점, 과정불안이 16.40점, 산출불안이 18.87점으로 산출불안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표준편차는 투입불안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는데, 불안의 평균이 최소 9점에서 최대 26점에 달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의 배경변인 중 담임교사인가, 전담교사인가에 따라 산출 불안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담 교사의 산출불안도가 담임교사에 비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조사된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과 불안도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상판계수는 -0.47로 유의수준 0.0090에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각 인지단계별 불안과의 상관은 영어사용 비율과 과정 불안간에 -0.48(유의수준 0.0077), 영어사용 비율과 산출 불안간에 -0.44(유의수준 0.0163)의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안도가 낮은 하위 10명의 교사들은 불안도와 영어사용 비율간에 -0.73의 높은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다섯째, 교사의 영어사용 유형별로 불안도와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상관이 없거나 낮은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유의수준 0.05 이하에서 전체 불안도와 부적 상관이 있는 영어사용 유형은 '구조화하기'와 '긍정적 평가'이며, 정적 상관이 있는 유형은 '요구하기'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영어사용 유형은 각 인지단계별 불안 가운데 투입불안 혹은 과정불안과 낮은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영어 교실에서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은 평균 50%를 넘고 있으며, 그 사용 유형에 있어서 '요구하기', '반복하기' 등의 의사소통 유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교사의 불안도는 투입, 과정, 산출불안 가운데 산출불안의 평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영어사용 비율과 불안도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으며, 영어사용 유형 중에서 '구조화하기', '긍정적 평가', '요구하기'가 불안도와 낮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나 교사교육에 적용하고자 할 때에는 교사의 영어사용에 따른 교육적 효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하며, 능력 있는 교사의 양성을 위해 현직교육에서 영어교육에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는 교사들을 그 대상으로 할 것과 직전·현직 교육의 내용 면에서 영어의 유창성을 강조하고, 교사의 정의적 요소를 고려하는 교육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목표어 사용 이론 = 6 1. 한국의 초등영어 교육 = 6 2. 목표어 사용 이론 = 11 3. 목표어 사용에 관한 선행연구 = 23 B. 불안도 = 25 1. 불안의 개념 = 26 2. 언어 불안의 개념 및 측정 = 28 3. 교사의 불안도 = 34 C. 초등영어 교사의 목표어 사용과 불안도 = 37 Ⅲ. 연구방법 = 41 A. 연구 대상 = 41 B. 연구 절차 및 연구 도구 = 42 1. 교사의 수업언어 조사 = 42 2. 교사의 불안도 조사 = 43 C. 자료 분석 = 44 1. 교사의 수업언어 = 44 2. 교사의 불안도 = 47 3. 교사의 수업언어와 불안도간의 관계 = 48 Ⅳ. 결과 및 해석 = 49 A. 교사의 수업언어 = 49 1.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 = 49 2. 교사의 영어사용 유형 = 53 B. 교사의 불안도 = 57 C. 교사의 수업언어와 불안도 = 60 1. 교사의 영어사용 비율과 불안도간의 상관 = 60 2. 교사의 영어사용 유형과 불안도간의 상관 = 62 Ⅴ. 결론 = 64 A. 요약 및 논의 = 64 B. 제언 = 68 참고문헌 = 71 부록 = 76 ABSTRACT =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606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초등영어교실-
dc.subject교사-
dc.subject영어사용-
dc.subject불안도-
dc.subjectAnxiety-
dc.title초등영어교실에서 교사의 영어사용과 불안도(anxiety)와의 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Correlation between the Teacher's Use of English and Teacher's Anxiety in Elementary EFL Classrooms-
dc.format.pagevii, 113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초등교육학과-
dc.date.awarded199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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