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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제시방법이 국민학교 아동의 수학 문장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Title
문제제시방법이 국민학교 아동의 수학 문장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Problem Presentation Methods in Elementary Student's Mathmetical Words Problem Saving
Authors
임정아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Keywords
문제제시방법국민학교아동수학문장제해결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국민학교 아동이 수학문장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문제제시방법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문장제 해결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혀진 그림과 문맥개인화를 이용한 두가지 문제제시방법을 국민학교 2,4,6학년 아동에게 제시하여 각 변인간의 주 효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국민학교 아동의 수학문장제 해결능력은 문제제시방법 (일반형, 그림형, 개인화형) 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첫째, 국민학교 2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둘째, 국민학교 4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세째, 국민학교 6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위의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내의 한 공립 국민학교에서 2학년 2개학급, 4학년 2개학급, 6학년 2개학급 씩 모두 6개학급을 표집하였고 이들 중 180명을 선정하여 각기 다른 9개의 집단에 20명씩 배치하였다. 실시된 과제는 문장제 해결과제였으며 검사도구는 학년별로 일반형, 그림형, 개인화형의 세가지로 총 9개가 쓰였다. 문장제 해결능력 성취도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학교 2학년 아동의 경우, 문맥의 개인화를 이용한 문제제시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p<0.05) 일반형, 그림형, 개인화형 집단의 순서로 평균점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국민학교 4학년 아동의 경우, 문제제시방법에 따른 문장제 해결능력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p>0.05) 일반형, 그림형, 개인화형 집단의 순서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세째, 국민하교 6학년 아동의 경우, 문제제시방법에 따른 문장제 해결능력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p<0.05) 일반형, 그림형, 개인화형집단의 순서로 평균점수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수학문장제 해결능력은 국민학교 저학년 아동일수록 새로운 문제제시방법이 효과적이며 국민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익숙한 형태의 문제제시방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blem presentation methods in elemantary student's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The major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blem presentation methods (standard context. Use a drawing, graph, or a diagram. personalized context) in grade 2, 4, 6. Subject (N=180) were second, fourth, sixth grade students from Seoul urban elemantary school assinged to one of nine treatement condition. The independent variables, the problem presentation methods, consisted of the three levels : standard context. using a drawing, graph, or a diagram. presonalized context.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scores on the prefomance test. In the study using mathematical word problems, results of analysis of variables (ANOVA) on perfomance test scores showed 1) that the presentation of conext personalization method was significantly effective in grade 2. (p<0.05) 2) that the problem presentation methods were ineffective in grade 4. (P>0.05) 3) that the problem presentation methods were ineffective in grade 6. (p>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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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초등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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