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장동훈-
dc.contributor.author이윤진-
dc.creator이윤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23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2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708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286-
dc.description.abstract휴대폰 산업과 더불어 발전해온 휴대폰 서비스는 최근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생활에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등장하는 휴대폰 서비스의 경우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복잡한 기능을 가진 최신 휴대폰과 결합되어, 사용자로 하여금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조작하는 것까지 전반적인 사용 과정의 어려움을 주고 있다. 더군다나 휴대폰 서비스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에 직접 조작해보지 못하고 사용해야 하며, 이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불안감을 갖도록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 휴대폰 서비스 분야에서 구매 전에 서비스를 미리 사용해보도록 하는 체험 마케팅이 활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러한 활용은 일부 서비스에만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채 진행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사용을 확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서비스를 직접 만지고 조작해볼 수 있는 사전 체험의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체험을 제공하기에 적합한 성격을 갖고 있는 웹사이트에서의 휴대폰 서비스 체험에 관해 연구한다. 웹사이트는 상호작용적인 매체로써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참여하고 개입하도록 유도하는 매체이며,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어 감각적 체험을 제공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다른 매체와 비교해 웹사이트는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적어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시간에 접근하도록 한다. 더군다나 이성과 감성적인 정보를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인간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정보와 재미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특성은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마케팅 측면에서 보더라도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사용자들의 행동을 측정해 데이터베이스화 한 후 후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통합해보면 웹사이트는 휴대폰 서비스를 체험해보도록 하는 공간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웹사이트가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가상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라는 환경에서 가상으로 체험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한다. 웹사이트에서의 가상 체험에 관해서는 기존에 연구된 바가 없기 때문에 이를 위해 휴대폰 서비스 관련 사이트에서 가상 체험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분류하는 작업이 선행되었다. 그 후 분류된 사이트들을 분석하고 실험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크게 체험적 측면, 정보적 측면, 웹사이트적 측면으로 분류되었으며, 체험적 요소에 대한 기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휴대폰 서비스 사이트에서 가상 체험을 활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는 휴대폰 서비스의 체험 사이트뿐만 아니라 향후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데에 방향을 세워줄 것으로 기대한다.;As internet has been used commonly, the number of "Smart clients" is increasing. Smart clients usually try to look up a lot of information with internet before they go to shop for buying something. To meet their needs, cell phone service companies start to provide the information of their service by internet. And there are some ways that can make clients get virtual experience. In this study, we are going to deal with the virtual experience that the web-sites of cell phone services are providing now, and the ways of providing the information. Then we will deal with the problem of them and suggest the improvement in using virtual experience method for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Ⅴ Ⅰ. 서론 1 A. 문제 제기 1 B. 연구 문제 2 Ⅱ. 체험 마케팅과 휴대폰 서비스 4 A. 용어의 개념과 정의 4 1. 체험 4 2. 휴대폰 서비스 5 B. 체험 마케팅의 문헌 고찰 6 1. 체험 마케팅의 특성 6 2. 체험 마케팅의 유형 8 3. 체험제공수단 10 C. 웹사이트에서의 체험 마케팅 활용 12 1. 웹사이트의 현황 12 2. 체험제공수단으로써의 웹사이트 13 D. 휴대폰 서비스 홍보에 있어서의 체험 마케팅의 활용 18 1. 휴대폰 서비스의 현황 18 2. 휴대폰 서비스의 발전전망 19 3. 휴대폰 서비스에 있어서 체험 마케팅 활용의 중요성 22 Ⅲ. 휴대폰 서비스 가상 체험 사이트의 사례 분석 및 유형 24 A. 사례 조사 25 1. SKT 26 2. LGT 34 3. KTF 35 B. 유형 분석 36 1. 체험 방식 37 2. 사용상황 안내방식 39 3. 사용방법 안내형식 42 4. 표현 형식 45 Ⅳ. 사용자조사 방법 및 절차 48 A. 연구 대상 48 B. 연구 절차 49 C. 연구의 제한점 53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54 A. 선호 유형 54 B.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 1. 체험적 측면 56 2. 정보제공 측면 58 3. 웹사이트의 측면 59 C. 서비스 호감과의 연관성 61 1. 체험적 측면 61 2. 정보제공 측면 63 3. 웹사이트의 측면 64 Ⅵ. 결론 66 참고 문헌 69 ABSTRACT 73 부록1. 74 부록2.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8732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웹사이트에서의 휴대폰 서비스 체험 활용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Make use of the Cell-Phone Services Experience on Website-
dc.creator.othernameLee, Yoon-Jin-
dc.format.pageVI, 87-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6.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