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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장동훈-
dc.contributor.author박의정-
dc.creator박의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1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19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9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193-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를 맞이하여 매체 간 융합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융합 현상으로 인해 제한된 인터페이스를 가진 모바일 폰은 다양한 행동 지원성이 요구되며 기능 또한 복잡해 져가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는 TV와 컴퓨터 같은 기존 미디어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차용하고 동시에 모바일만의 독특한 매체적 속성을 고려함으로써 새로운 상호 작용 및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만들어내고 있다. 복잡해져 가는 휴대폰 기능과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쉽게 조작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또는 인간 중심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기존 유사 매체 및 융합이 이루어진 매체에 대한 사전적 경험이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한 연구를 의미한다. 연구의 중점은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 친숙성을 고려한 모바일 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이다. 본 논문의 범위는 디지털 컨버전스 위성 DMB서비스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또한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환경에서의 친숙성 요소 추출에 앞서 이론 고찰 및 사용자 니즈, 이용 행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친숙한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환경을 위한 UI 개념 모델을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추출된 친숙성 요소를 적용한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의 프로토 타입을 제시한다. 프로토 타입제안은 DMB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비디오,오디오 방송에 대한 기존 미디어 특성에서 메타포를 추출하여 인터페이스에 적용하였다. 프로토 타입 디자인은 소포트 웨어와 하드웨어로 제시된다. 본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제 I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의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 II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통해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 ‘친숙성’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제 III장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 서비스로서의 DMB에 대한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고 Case Study를 통해 친숙성을 고려한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과 GUI 사례를 알아본다. 제 IV장에서는 서비스 및 단말기 인터페이스 분석과 사용자들의 니즈 및 이용행태 조사를 통한 기초 자료를 수집한다. 제 V장에서는 앞서 다룬 이론과 사용자 조사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환경에서 친숙성의 요소를 추출하고 친숙한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UI개념을 제시하도록 한다. 제 VI장에서는 친숙성 요소를 적용한 프로토 타입의 개념 및 제안을 한다. 제 VII장에서는 제시된 인터페이스 프로토 타입의 보완점과 향후 연구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결론 지었다.;As the age of digital convergence is coming up, merge among media is being accelerated. However, such a merge requires the mobile phones with limited interfaces to support diversifying behaviors, while their functions are being more and more complex. Mobile media tend to borrow the same communication modes as those for the conventional media such as TV or computer and at the same time, reflect the media attributes unique to mobile only to create new types of interactions and communication modes. Since mobile phone functions become more and more complex, it is deemed necessary to research into user- or men-centered interface designs allowing users to easily manipulate them to use diverse services. This study focuses on user interfaces for mobile phones in consideration of familiarity in the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and particularly on the digital convergence satellite DMB services. To this end, relevant theories were reviewed and thereupon, users' needs for and uses of mobile phone services were surveyed, and thereby, an interface prototype applicable to the limited interface environment has been suggested based on the elements of familiarity derived. In designing the prototype, metaphors were inferred from such conventional media attributes forming the DMB services as video and audio broadcasting to be applied to the interface for function-wise affordance designs. The prototype design has been suggested in the forms of both software and hardw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first chapter describes purpose, significance, scope and methods of study; The second chapter reviews, based on theories, importance of 'familiarity' in the media merge environment; The third chapter examines concepts and attributes of DMB as digital convergence service and thereupon, reviews digital convergence mobile phones and GUI in consideration of their familiarity through a case study; The fourth chapter discusses the results of analyzing services and terminal interfaces as well as the results of surveying users' needs and uses to address the problems and suggest their solutions; The fifth chapter draws the elements of familarity from the digital convergence mobile phone environment based on theories and results of the survey; The sixth chapter suggests the prototype design applying the elements of familiarity; The seventh chapter presents what should be improved for the interface prototype design and concludes the study with some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i Ⅰ. 서 론 =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모바일 미디어의 재매개와 융합 = 5 B. 피들러의 매체 변화원칙의 친숙성 = 9 C. HCI 이론에서의 친숙성 = 15 1. 어포던스 = 17 2. 어포던스 연구 사례 = 18 3. 인터페이스의 은유 = 26 III. 디지털 컨버전스로서의 모바일 미디어 = 29 A. 이동 수신TV로서의 DMB = 29 1. 통신방송 융합의 의의 = 29 2. DMB의 개념 및 종류 = 32 3. DMB의 매체 특성 = 34 4. 위성DMB 의의 및 특징 = 34 B. 모바일 미디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 = 38 1. 모바일 미디어 단말기의 일반적인 하드웨어 구성요소 = 39 2. 모바일 미디어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 43 C. Case Study = 45 1. 디지털 컨버전스 휴대폰 = 45 2. 은유를 이용한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GUI = 50 IV. 서비스 분석 및 데이터 수집 = 52 A. 서비스 및 휴대폰 UI 분석 = 52 B. 사용자 니즈 및 이용행태 조사 = 58 1. 조사 배경 및 목적 = 58 2. 조사 설계 = 59 가. FGI : 표적집단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 방법 = 59 나. 자가 모니터링 방법 = 70 V. 조사 결과 = 77 A.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UI를 위한 친숙성 요소 추출 = 77 B. 친숙한 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UI를 위한 개념 모델 = 82 VI. 프로토 타입 = 83 A. 프로토 타입의 개념 및 제안 = 83 VII. 결론 = 91 참고 문헌 = 93 ABSTRACT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400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디지털 컨버전스 모바일 폰 환경에서 친숙성을 고려한 UI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User Interfaces in Consideration of Their Familiarity in the Digital Convergence Mobile Phone Environment-
dc.creator.othernamePark, UI-Jeong-
dc.format.pagevii,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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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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