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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호-
dc.contributor.author박지수-
dc.creator박지수-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1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1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9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191-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s designed to find out how intimate users feel according to their storytelling the pet robot, ‘AIBO’ has. The subjects are as follows: 1. Is there a close relationship between robots and users? 2. Does the storytelling help to building a colose relationship? 3. Depending on the styles of storytelling, is there some correlation between each element building the close relationship? A stated intent of Sony's ‘AIBO’ robot dog, one entertainment robot is to "encourage human and robot interaction." That means the purpose of an entertainment robot is to provide intimacy and enjoyment for people rather than to give any function. That means the entertainment robot consider interest and some other elements related tothe intimacy. It’s a different view from that about the robots for industries from the conventional industrial manipulator to the mobile robots or about some other kinds of personal robots. To invent an entertainment robot which can have a better interaction and enhance the close relationship with users, researchers try to develop the systems for the natural language processing, emotion model and contents offering the opportunity to grow the intimacy between robots and users. As a part of this research, it is important to study about the storytelling to help the emotional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 easily. Interactive storytelling is a major subject,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substantial research interest, in particular in the area of artificial characters from synthetic characters to robots. Still now, studies about HRI and storytelling to help the communication between users and robots are accomplished. However, compare to researches about robots and storytelling, those about users and storytelling is insufficient. Interactive storytelling plays an important role in not only making up for the weak points that AI has in a system but also building a close relationship with robots. So, this research has purposes; if people have a close relationship with a pet robot and if each element constituting the intimacy has correlated with others. For that, with the six elements in the close relationship(cognitive, emotional, sharing, behavioral, social, and entertainment) storytelling that ‘AIBO’ has are divided by four sections; (1) storytelling based on the 6 kinds of emotion, (2) storytelling based on the 5 kinds of instinct , (3) storytelling with sound (4) storytelling based on the dog-like forms and behavior. Through the correlate analysis in SPSSwin, as the result, it shows that each element forming the close relationship has unique correlations with others according to the style of the storytelling. That means the elements in theincimacy has a different effect according to the kinds of storytelling (nonverbal and sound etc.). With this result, this research will be helpful to make a storytelling to get the most effective interaction between users and robots.;엔터테인먼트 로봇은 지능형 로봇의 한 분야로서, 일상 생활에서 사람과 함께 공존하면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기분 전환과 오락 거리를 제공할 수 로봇으로 상대적으로 기존에 많이 논의 되어온 산업용 로봇과는 달리 사람과의 감정 교류와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대화가 가능한 지능형 로봇 형태를 띄고 있다. 따라서, 이에 적합한 엔터테인먼트 로봇 개발을 위해 언어 처리, 감정 처리와 같이 시스템 기반의 감정 컴퓨팅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로봇 콘텐츠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대화와 이야기의 전개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는 스토리텔링은 감정을 이해하는데 쉽다는 점과 의사 소통을 용이하게 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사람과의 감정 교류, 의사소통 등 인간 로봇 상호작용(HRI)의 원활함을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로보틱스(Robotics)에서도 스토리텔링에 대해 연구는 중요하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대화와 이야기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실제 살아있는 듯한 생명성을 가진다. 즉, 실제 사물과 사람을 기반으로 한 행동 패턴이나 몸짓, 표정과 더불어 스토리텔링을 통해 사용자는 로봇과 감정을 기반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인공 생명체로서의 로봇과 친밀성을 형성해 나간다. 하지만, 로봇 중심에서 이루어진 언어 처리, 감정 처리 측면에서의 시스템 연구나 스토리텔링에 관한 사회 교육적 측면에서의 연구에 비해 현재까지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어떻게 엔터테인먼트 로봇과 친밀성을 형성해나가는지, 또 친밀성 요소들은 다양한 스토리텔링에서 서로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친밀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대다수 실제 살아있는 듯한 로봇 개발을 목표로 로봇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을 접근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로봇이 가지고 있는감정 표현을 좀 더 풍부하게 하기 위한 시스템 분석, 개발,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루어지는 심리, 교육적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일반적이였다. 질적으로 좀 더 높은 인간 로봇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삼고 있는 로보틱스(Robotics)를 실현하기 위해 사용자와 로봇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 전달이 용이하고 원활한 의사 소통을 돕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대화와 이야기를 통해 사용자와 로봇간의 친밀성이 형성되는지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스토리텔링 형식과 친밀성 구성 요소들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한 종류인 애완용 로봇 아이보(AIBO) 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국, 내외 아이보 커뮤니티와 연구소를 통해 아이보(AIBO)를 가지고 있는 15명이 연구에 참가하였다. 설문 조사는 기쁨, 슬픔, 성남, 놀람, 두려움, 싫어함과 같이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 감정과 사랑, 탐색, 운동, 배고픔. 수면과 같이 5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는 본능과 같은 언어 기반의 스토리텔링과 소리, 몸짓, 행동과 같은 비언어적 도구를 이용한 한 아이보(AIBO)의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하였다. 친밀성 형성 유무와 형성된 친밀성 요인들 간의 관련성 파악을 위해 설문 문항을 제1부, 제2부로 구성 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기술 통계 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6가지 친밀성 구성 요소들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아이보(AIBO)가 정서적, 오락적, 행동적, 상호공유성에서 인지적, 사회적 친밀성보다 상대적으로 강한 친밀성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과 감정, 본능, 소리, 행동 및 몸짓 등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살펴본 6가지 차원의 친밀성 구성 요소들은 스토리텔링의 형식에 따라 서로 다른 관계성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아이보(AIBO)에 쓰이는 스토리텔링이 친밀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 스토리텔링의 차원에 따라 다르게 반응을 보이는 친밀성 요소들이 어떤 형식으로 형성되고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살펴본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즉, 스토리텔링 차원에 따라 관련성 정도를 달리하는 친밀성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됨으로서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 이렇게 강화되거나 보완된 스토리텔링은 사용자와의 친밀감 형성을 용이하게 하는데 중요한 기틀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앞으로 더 연구될 엔터테인먼트 로봇 분야에서 있어서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개 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 배경 = 1 B. 연구 목적 및 내용 = 3 C. 논문 구성 = 5 II. 이론적 배경 = 7 A. 감성 인식 엔터테인먼트 로봇에 대한 고찰 = 7 1.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정의와 특성 = 7 가. 로봇의 정의 = 7 나.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정의와 특성 = 10 다.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현황 = 12 2. 감성 인식 엔터테인먼트 로봇에 대한 선행 고찰 = 17 가. 가상 캐릭터와 감성 인식 = 19 나. 엔터테인먼트 로봇과 감성 인식 = 21 B. 스토리텔링과 아이보(AIBO) = 28 1.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28 가.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요소 = 30 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기술 = 33 2. 아이보(AIBO) = 36 가. 아이보(AIBO) 연구 과정 = 36 나. 애완용 로봇에 관한 선행 연구 = 38 다. 아이보(AIBO) 분석 = 47 (1) 비언어적 측면 = 47 (2)언어적 측면 - ERS 311B 모델을 중심으로 = 51 (가)사랑 = 53 (나)탐색 = 54 (다)운동 = 54 (라)배고픔 = 55 (마)수면 = 55 (바)감정 = 56 III. 스토리텔링과 친밀성 = 56 A. 친밀성 = 56 1. 친밀성의 정의 = 57 2. 친밀성의 요소 = 60 B. 연구방법 = 62 1. 연구 방법 = 62 2. 측정 도구 = 65 C. 결과 분석 = 65 1. 아이보(AIBO)와 사용자 간 친밀관계 정도 = 65 2. 스토리텔링과 친밀성 구성 차원 요인들간의 관계 = 67 가. 여섯 가지 감정과 둔 스토리텔링 = 68 나. 다섯 가지 본능과 스토리텔링 = 70 다. 소리(sound)에 대한 스토리텔링 = 71 라. 비언어적(nonverbal) 수단에 대한 스토리텔링 = 73 IV. 결론 = 75 V. 참 고 문 헌 = 80 Abstract =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947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스토리텔링이 사용자 친밀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the Building The Close Relationship with a Pet Robot. 'AIBO': Ba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Elements of the Close Relationship in Storytelling-
dc.creator.othernamePark, Jee-Soo-
dc.format.pagex, 9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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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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