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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 청소년의 마음읽기와 또래 괴롭힘의 관계

Title
남녀 청소년의 마음읽기와 또래 괴롭힘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 between Theory of Mind,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s in Adolescents : Moderation effect of Callous-Unemotional traits
Authors
오승은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승연
Abstract
또래 괴롭힘이라는 현상은 또래의 영향력이 중요해지는 청소년 시기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는 주된 요소로, 그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어 깊은 이해와 개입이 요구된다.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연구자들은 가해아들이 가진 사회정보처리 결함에 주목해왔으나, 최근에는 그들이 오히려 뛰어난 사회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에 대해 대표적인 사회인지능력인 마음읽기와 또래 괴롭힘 행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으며, 연구자들은 마음읽기가 또래 괴롭힘 가해 뿐 아니라 그에 반대되는 행동인 방어 행동과도 관련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와 같이 정반대되는 행동을 가져오게 되는 제 3의 변인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마음읽기와 같은 인지적 능력은 우수하나, 공감이나 타인에 대한 관심과 같은 정서적 능력은 부족한 냉담-무정서 특성에 주목해, 냉담-무정서 특성에 따라 마음읽기와 또래 괴롭힘 가해, 방어 행동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읽기, 냉담-무정서 특성, 또래 괴롭힘 직접적 가해, 간접적 가해, 피해 경험, 방어 행동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전체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냉담-무정서 특성, 직접적 가해, 피해 경험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마음읽기와 간접적 가해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어 행동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주요변인들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성별에 따른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냉담-무정서 특성과 직접적 가해, 간접적 가해는 정적 상관을, 냉담-무정서 특성과 방어 행동, 마음읽기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특히 냉담-무정서 특성과 방어 행동의 관련성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에서는 마음읽기와 방어 행동의 정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셋째, 성별에 따라 마음읽기와 직접적, 간접적 가해, 방어 행동의 관계에서 냉담-무정서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iken과 West(1991)가 제안한 방법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녀 학생 모두에서 직접적 가해, 간접적 가해, 방어 행동에 대한 마음읽기의 예측력은 유의하지 않았으며, 남녀 학생의 직접적 가해와 방어 행동, 여학생의 간접적 가해에 대한 냉담-무정서 특성의 예측력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의 마음읽기와 직접적 가해의 관계에서 냉담-무정서 특성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마음읽기와 방어 행동의 관계에서 냉담-무정서 특성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One of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ory of mind(ToM) and callous-unemotional(CU) traits predict both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s in adolescents. Another purpose is to examine moderation effects of CU traits on relationship of ToM, direct, indirect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s. For this research, 539 participants who are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do were asked to fill out a questionnaire which consisted of the ToM assignments, Inventory of Callous-Unemotional Traits(ICU), defending scale of Participant Role Questionnaire(PRQ), and bullying & victimization scale. The data were analyzed with independent sample t-test, Pearson's correlation, Fisher's z-tes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which was offered Aiken and West(1991) by using SPSS 15.0.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here are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s on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victimization, ToM, and CU traits. The scores on direct bullying, victimization, and CU traits are significantly higher in boys than in girls. Otherwise, the score on indirect bullying is significantly higher in girls than in boys. 2. In both boys and girls, CU traits are positively related to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However, CU traits are negatively related to defending behaviors and ToM. Especially, the correlation between CU traits and defending behaviors is significantly higher in girls than boys. In girls, ToM and defending behaviors are positively related. 3. In both boys and girls, ToM does not predict direct and indirect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s. Otherwise, CU traits predict direct bullying positively, and defending behaviors negatively in both boys and girls. However, CU traits predict indirect bullying positively only in girls. In addition, CU traits moderate the relations between ToM and direct bullying in both boys and girls, and between ToM and defending behaviors in gir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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