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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면으로 제공되는 수정적 피드백, 제2언어적성 및 학습자 태도가 한국어 조사 습득에 미치는 영향

Title
서면으로 제공되는 수정적 피드백, 제2언어적성 및 학습자 태도가 한국어 조사 습득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Focused Written Corrective Feedback, Language Aptitude and Learner Attitudes on Korean Learner's Acquisition of Particles
Authors
설수연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연구는 서면 수정적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에 있어 효과를 가지는 지와 피드백 방법을 다르게 제공하였을 때 학습자의 조사 습득에 효과가 있는 피드백의 방법을 알아보는 것에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두 번째 목적은 학습자의 인지적 개인차 요인 중 제2언어적성과 정의적 개인차 요인 중 학습자 태도가 피드백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따른 첫 번째 연구 문제는 서면으로 제공되는 직접적 피드백과 직접적 메타언어적 피드백이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두 번째 연구 문제는 직접적 피드백과 직접적 메타언어적 피드백 중 어떤 방법이 조사 습득에 더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 것이고, 세 번째 연구 문제는 제2언어적성 중 문법 추론력이 조사 습득에 있어 직접적 피드백이나 직접적 메타언어적 피드백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네 번째 연구 문제는 문법 추론력이나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 태도가 피드백 후 학습자의 조사 습득 정도에 대한 예측력을 가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문제의 규명을 위해 국내 대학교 부설 한국어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중급의 중국어 모어 화자 32명을 무 피드백 집단, 직접적 피드백 집단, 직접적 메타언어적 피드백 집단으로 나누고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 오류와 관련한 사전 시험과 피드백 처치, 사후 시험을 실시하고, 문법 추론력 시험과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 태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드백을 받지 않은 집단과 피드백을 받은 집단들 간 조사 습득에 있어 사후-사전 실험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피드백 유형을 달리 한 직접적 피드백과 직접적 메타언어적 피드백 집단 간 조사 습득에 있어서도 사후-사전 실험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각 집단 내에서 사후-사전 실험 간의 차이는 피드백을 제공한 두 실험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제2언어적성 중 문법 추론력은 피드백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 태도 중 피드백의 활용과 관련한 학습자 태도가 피드백 후 학습자들의 조사 습득 정도를 예측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직접적 피드백과 직접적 메타언어적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가 피드백의 효과를 예측해 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는 잘 논의되지 않았던 집중 피드백을 실시하였다는 점, 직접적 피드백의 서로 다른 유형의 효과를 비교 검증하려는 시도를 한 점,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개인차 요인을 피드백 연구와 접목시키는 연구의 시도를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본 연구를 시작으로 이러한 연구가 계속될 것을 기대한다.;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tial effect of two types of written corrective feedback and the extent to which language aptitude and learner attitudes mediate the effects of corrective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Korean particles by adult intermediate Korean as a second language(KSL) learners of Chinese speakers(N=32). Assigned to 3 groups(direct corrective feedback only; direct metalinguistic corrective feedback; control group), the students had two tests(pre-test, post-test) which were composed of speeded dictation test and error correction test. Two Korean particles(replacement of '이/가’ and '을/를’ each other) were targeted in the feedback. The study made use of One-way ANOVA, paired-samples t-test, multiple regression and univariate ANOVA. The study found that the difference between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al groups(direct feedback only; direct metalinguistic feedback) was not statistically signigicant on the acquisition of particles. The difference between two experimental group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acquisition of particles as well. However, the score gains within the experimental groups appeared statistically significant, so both two feedbacks(direct only; direct metalinguistic) showed up to make positive effect regarding the acquisition of particles. Language aptitude and the learner's gains appear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association. However, learner's attitudes toward teacher feedback mediated the effectiveness of corrective feedback to a certain extent. The result of the study showed that written corrective feedback targeting a single linguistic feature improved learner's accuracy, especially when the learner had positive attitudes toward corrective feedback.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limitation of the present study were also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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