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한 긍정적 영향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youth orchestra activity for adolescent students through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8 students who were the member of youth orchestra. The questions was included 18 sub-domains. Each domain was cross analyzed and categorized according to frequency. The case which was presented above 7 times was identified as general frequency, the 6th or 4th times as typical and 2nd and 3rd times as variant. The result of this study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ost of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youth orchestra due to recommendation of teachers and parents. Second, youth orchestra activity led students to have self confidence through recognition from other members and to develop consideration for other by performing with other instruments. Third, youth orchestra activity made it possible for students to develop self regulation and interest for other instruments as well as to enhance self confidence and positive attitude toward life.;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학생들의 오케스트라 활동 경험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우선, 청소년기의 특성과 오케스트라의 호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합의적 질적 연구를 통해 오케스트라 활동의 동기, 긍정적 경험과 그로 인한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 000구에 있는 청소년 오케스트라 단원 8명이며, 연구 방법으로 합의적 질적 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를 선택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 8명을 대상으로 오케스트라 활동 경험에 대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설문지를 확정하기 전 2명의 연구 대상자와 예비 면담을 통해 연구자가 하고자 하는 질문의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자와 두 명의 평정자로 구성된 합의팀은 자료 분석을 통하여 18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각 영역 내에서 교차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된 범주는 각 사례에서 나타나는 빈도수에 따라 일반적, 전형적, 변동 적으로 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의 오케스트라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계기는 선생님의 권유나 부모님을 통한 동기 부여 등 어린 시절 자신의 멘토 역할을 하는 존재로 인한 것으로 이는 전형적 형태를 나타냈다. 또 악기를 연주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연주회 참여 역시 전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 외에도 음악을 듣는 습관 또는 다른 악기에 소리에 대한 관심은 낮은 빈도이지만 역시 오케스트라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둘째, 청소년들의 오케스트라 활동 경험은 타인으로 부터의 인정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장 높은 빈도수로 전형적인 형태를 나타냈다. 이외에도 자신의 연주 활동을 즐거워하는 것이나, 여러 악기와의 어울림을 통해 혼자 연주하는 것 보다 소리의 조화로움이 좋은 것을 느끼게 되고 이는 타인과의 균형을 맞추어 가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양한 악기를 접하면서 자신이 연주하는 악기 외에 다른 악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 역시 전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은 빈도수이지만 음악을 자주 접하면서 안정감을 얻고 연습을 통해 실력이 많이 향상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오케스트라 활동 경험은 다양한 음악을 연주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음악뿐만 아니라 작곡가나 시대 등 다양한 음악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가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대상 모두가 느끼는 일반적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게 되면서 오케스트라에 대한 애정이 더욱 깊어 졌으며 음악을 접하면서 자기 조절능력이 향상 된 것 역시 일반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기 조절능력의 향상은 오케스트라 단원들과의 조화로운 생활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의 관계성 향상을 가져 왔다. 또 적극적인 태도의 생활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자아 성취감을 또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들의 격려와 지지가 뒷받침 되어 더욱 잘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시작하게 된 동기와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한 긍정적 경험, 그리고 그로 인한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청소년들의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 동안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오케스트라 활동의 효용성에 대해 많은 양적 연구가 이뤄져 왔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성장 단계가 일률적이거나 정확하지 않고, 모든 이의 경험이 동일하지 않으므로 청소년들의 내면적 변화에 대한 오케스트라의 영향이 무엇인지는 청소년들의 실제적인 경험에 대한 개인의 표현만큼 심층적이고 정확한 설명은 없다. 특히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는 국내에서 거의 이뤄진 바가 없다. 위의 결과에서 보여 지는 봐와 같이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한 청소년들의 긍정적 경험과 그로 인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을 때 음악적 측면과 자기 발전적 측면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의 변화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청소년들에게 오케스트라 활동은 그들의 내면세계와 가치관, 비젼을 변화시키고 보다 나은 개인으로 성장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각기 다른 청소년기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에게 오케스트라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보다 나은 인격체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음악적 경험의 중요성과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중요성에 대해 명확하게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