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3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우애자-
dc.contributor.author최지은-
dc.creator최지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43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86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7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8608-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the revised science textbook can play an appropriate role to cultivate men of talent that possesses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by analyzing of the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y on the 1st class of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2009. The subjects of the analysis were the five kinds of the 1st class of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2009. This study analyzed the activity types of the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y, the component of the creativity and the personality virtue domain into the textbook and units. The component of the creativity and the personality virtue domain were analyzed using each framework.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below. First, it had in common and difference in each textbook for the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y o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2009. The Textbook C had the most number of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ies and questions. There were the experiment, data analysis, investigation/discussion, debate, self-expression, concern, and cooperative spirit in five kinds of the textbook. Second, it had many difference in each unit for the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y o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2009. The number of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y in five kinds of the textbook was few in the Ⅰunit and prevalent in the Ⅵ unit. There were the most number of experiment in the Ⅰ, Ⅱ, Ⅳ, and Ⅵ unit and there were the most number of investigation/discussion, and debate in the Ⅲ and Ⅴ unit. There were the most number of question that develops the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in the Ⅳ and Ⅵ. There were the most number of self-expression and concern in the all units.;21세기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전개가 생산의 원동력이 되는 지식 기반 사회, 정보화·세계화 시대이며 무한 경쟁 시대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적절히 대처하며, 나아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추어야 하고,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대처할 수 있는 과학 지식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새 시대의 교육으로서 창의력 교육과 인성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 두 가지가 잘 이루어져야,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으며, 인류의 복지를 증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새롭게 나타난 배경이 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력과 인성을 두루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창의·인성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개편된 과학 교과서가 창의력과 인성을 두루 갖춘 미래 인재 양성에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5종이며, 창의·인성 활동의 활동 유형, 창의력의 구성 요소, 인성 덕목 영역을 교과서 종류 및 단원별로 분석하였다. 창의력의 구성 요소와 인성 덕목 영역은 각각의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창의·인성 활동에 대해 교과서별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낼 수 있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C 교과서에서 나타났다. 5종의 교과서 중에서 C 교과서에는 창의·인성 활동 개수가 64개로 가장 많았고, 이에 따른 발문 개수도 224개로 가장 많았다. 교과서에 제시된 224개의 발문 중에서 창의력의 구성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기를 수 있는 발문은 95개였고, 분석한 교과서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5종의 교과서에서 나타난 공통점은 창의·인성 활동의 활동 유형 중에서 실험, 자료해석, 조사/토의, 토론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것과, 인성 덕목 영역에서는 모든 교과서에서 자기표현, 배려, 협동 정신 덕목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인성 덕목 영역 중에서도 자기표현, 배려, 협동정신은 과학 수업 시간의 창의·인성 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교육될 수 있는 영역임을 알 수 있다. 둘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창의·인성 활동은 단원별로 많은 차이를 나타냈다. 창의·인성 활동의 개수를 비교해 보면, 5개 교과서의 창의·인성 활동 개수의 단원별 총합은 Ⅰ단원에서 가장 적었고(19개), Ⅵ 단원에서 가장 많았다(47개). 창의·인성 활동의 활동 유형 총 개수를 단원별로 비교해 보면, Ⅰ, Ⅱ, Ⅳ, Ⅵ단원에서는 실험 활동이 가장 많았고, Ⅲ, Ⅴ단원에서는 조사/토의, 토론 활동이 가장 많았다. 창의력의 구성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기를 수 있는 발문 개수는 Ⅵ단원에서 68개, Ⅳ단원에서 56개로 가장 많았다. 인성 덕목 영역에서는 모든 단원에서 자기표현과 배려 덕목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협동 정신 덕목은 Ⅲ단원을 제외한 나머지 단원에서 자기표현과 배려 덕목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Ⅲ단원에서는 협동 정신보다 정직 덕목이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은 과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하는 수준 높은 창의성과 인성을 골고루 갖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개편된 과학 교과서를 분석해 본 결과,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창의·인성 활동 속에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과제들이 제시되어 있었다. 교과서별로 그리고 단원별로 차이는 있었지만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발문이 제시되어 있었고, 여러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배려, 협동 정신 등의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연구 내용 2 C.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A. 창의력 교육 3 B. 인성 교육 18 C.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창의인성 교육 24 D. 선행 연구 2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0 A. 연구 대상 30 B. 연구 방법 33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40 A. 5종 교과서 분석 결과 40 B. 교과서 비교 분석 45 C. 교과서 단원별 분석 48 Ⅴ. 결론 및 제언 53 A. 결론 53 B.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59 ABSTRACT 8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046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창의 인성 활동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alysis of the Creativity-Personality Activity o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2009-
dc.creator.othernameChoi, Ji Eun-
dc.format.pageix,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1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