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산 임신부의 분만 전 생식기 Mycoplasmas 감염과 임신 및 신생아 예후에 관한 연구

Association of genital Mycoplasmas infection in women who had preterm delivery and outcomes in premature infants

조산은 제태연령 37주 미만에 분만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전체 분만의 10%에서 발생되고 신생아 사망의 70%, 이환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주산기학의 주요 문제이다. 조산의 병인론은 다양한데 이 중 생식기 감염은 전체조산의 원인 중 30%이상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고, 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균이 Ureaplasma urealyticum 과 Mycoplasma hominis 같은 Mycoplasmas 이다. 이에 저자는 조산아를 분만한 산모의 분만 전 M. hominis와 U. urealyticum의 감염 여부를 파악하고 이들에게서 태어난 신생아의 질환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조기 분만 시 Mycoplasmas 감염이 산과적 합병증 및 신생아의 이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의무 기록 분석을 통한 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M. hominis 및 U. urealyticum 둘 중 하나라도 양성인 경우를 연구군, M. hominis와 U. urealyticum에 모두 음성인 경우를 대조군으로 하였다. 2009년 8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에 입원하여 단태아 조산아를 분만한 116명의 산모 및 이들에게서 태어나 신생아실이나 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입원한 신생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내원 당시 조기 양막 파수 여부를 평가하였으며, 내진과 함께 자궁경부 길이를 측정하였다. 대상 선정 시 쌍태아, 검사를 시행하지 못한 경우, 검사 결과 M. hominis 및 U. urealyticum 이외의 균이 발견된 경우는 제외시켰다. 검체는 자궁 경부에서 채취하여 배양 혹은 중합효소연쇄반응법 (polymerase chain reaction, PCR)을 시행하여 M. hominis 및 U. urealyticum 감염 여부를 판정하였다. 산과적 합병증으로는 임상적 융모양막염 및 조직학적 융모양막염과 제대염, 산욕기 감염 여부를 살펴보았다. 신생아의 경우는 출생체중과 부당경량아 여부, 성별, 1분 및 5분 Apgar 점수, 제대동맥혈 검사, 인공환기기 사용 여부, 입원 기간 등을 비교하였으며,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RDS), 패혈증 (sepsis), 뇌실내출혈 (intraventricular hemorrhage, IVH), 기관지폐 형성이상 (bronchopulmonary displasia, BPD), 동맥관개존 (patent ductus arteriosus, PDA) 이환 여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총 116명의 대상 산모 중 M. hominis와 U. urealyticum에 모두 음성인 경우가 74명(63.8%), M. hominis 및 U. urealyticum 둘 중 하나라도 양성인 경우가 42명(36.2%)였다. 이 중 M. hominis 단독감염이 7명(6.0%), U. urealyticum 단독 감염이 25명(21.6%)이었으며 혼합감염은 10명(8.6%)을 차지하였다. 대상 산모의 특징으로는 연구군에서 대조군 보다 자궁경부 길이가 유의하게 짧았고, 조산 기왕력의 빈도는 높았다. 임상적 융모양막염과 조직학적 융모양막염, 제대혈관염의 발생빈도 및 산욕기 감염 발생을 비교하였을 때 두 군 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군과 대조군에서 태어난 신생아의 평균 몸무게, 성별, 부당경량아 비율, 1분 및 5분 Apgar 점수, 제대동맥혈 pH, 인공환기기 사용 여부, 입원 기간을 분석한 결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RDS의 경우 상대위험비 (relative risk, RR)가 1.55로 나타났으나 두 군간에 통계학적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 외에도 IVH 1, 2단계 및 BPD의 상대위험비를 계산한 결과 연구군이 대조군에 비해 각각 1.39배, 1.24배 높았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는 후향적으로 의무기록을 조사하여 이루어진 연구로 신생아의 여러 발생 질환이 실제 모체의 Mycoplasmas 감염으로 인한 것인지 정확히 구분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특히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세균성 질염 (bacterial vaginosis, BV)의 유무를 함께 평가하지 못하였기에 이로 인한 영향 여부를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있으며 향후 이에 대한 연구 필요하겠다. 본 연구에서 대상 산모들의 특징으로는 연구군에서 조산 과거력이 더 많고, 자궁 경부 길이가 더 짧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Mycocplasmas 감염이 조산이 있기 전부터 발생하였던 것으로 추정되며 임신 초기의 Mycoplasmas 감염 여부 검사를 실시하여 예방적 치료의 가능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Objective: We conducted this study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between genital Mycoplasmas infection in women who had preterm delivery and the neontal outcomes Materials and Methods: We studied 116 women with preterm delivery (gestational age: ranged from 24 to 37 weeks) and their 116 premature infants born at Ewha Womans' University Mokdong Hospital from August 2009 to December 2010. Culture for genital Mycoplasmas or a polymerase chain reaction was performed in vaginal fluid obtained from women who had preterm delivery. For perinatal outcomes, chorioamnionitis, funisitis and puerperal infection were analysed. We also evaluated the following neonatal data; birth weight, sex, small for gestational age, Apgar score, cord blood pH, ventilator care, hospital days, incidence of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bronchopulmonary dysplasia, sepsis, intraventricular hemorrhage and patent ductus arteriosus. Results: Genital Mycoplasmas were isolated in 36.2% (42 of 116 patients). History of prior preterm birth was significantly higher and the cervical length at admission was significantly shorter in patients with genital Mycoplasmas infection.(P<0.05) Perinatal outcomes according to the Mycoplasmas infection such as chorioamnionitis and puerperal infection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nt between study and control groups. The neonatl outcomes, that is, birth weight, sex, small for gestational age, Apgar score, cord blood pH, ventilator care, hospital days, incidence of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bronchopulmonary dysplasia, sepsis, intraventricular hemmorhage and patent ductus arteriosus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The relative risk of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and bronchopulmonary dysplasia was 1.55, and 1.24 respectively. Conclusion: In this study, genital Mycoplasmas infection does not affect the outcomes of premature infants. Higher incidence of prior preterm birth and shorter cervical length in patient with genital Mycoplasmas infection suggested that genital Mycoplasmas may have infected the vaginal fluid early in pregnancy. We speculate that treatment of Mycoplasmas infection may be target for the prevention of preterm bi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