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문재숙-
dc.contributor.author김선미-
dc.creator김선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09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789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3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899-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황의종의 뱃노래 주제의 의한 25현 가야금 <뱃노래 변주곡>을 분석한 것이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개량 악기 25현 가야금에 작곡된 곡이다. 각 단락별로 선율, 리듬, 연주 기법으로 분석하여 전통적 요소와 25현 가야금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음악적 요소를 연구함으로서 이해하고 연주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 “뱃노래 변주곡”은 전체 2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장단이 변형 될 때마다 단락이 구분되어 총 6단락으로 이루어지며 각 단락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Intro는 3/8박자로 표기되어 있지만 바다의 바람, 파도의 물결을 표현하기 위하여 박자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연주된다. 바다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하여 훑기, 층거리 꾸밈음으로 파도의 물결과 일렁임을 표현하였으며 파도의 잔잔함을 로 다른 단락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연속 뜯기로 연주된다. 굿거리A는 주제선율이 등장하는 부분으로 선율의 변형과 발전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선율진행과 화음진행으로 번갈아 가며 연주된다. 선율진행 시 산조 가야금에서 나타나는 농현, 추성, 퇴성 등의 왼손 수법 사용으로 깊은 음색이 표현된다. 화음진행 시 층거리 꾸밈음, 동시화음, 막는 주법, 분산화음 등의 다양한 주법이 나타난다. 자진모리는 경상도 민요의 특징인 경쾌함과 씩씩함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단락이다. 처음 선율부터 동시화음, 양손 주법, 훑기 등으로 나타나며 리듬의 변형으로 장단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선율진행 시 굿거리A와 같이 퇴성, 추성, 농현 등의 왼손 수법으로 전통적인 깊은 음색이 표현된다. (마), (바)는 변박이 이루어지며 이때 2도 비화성 화음을 의 리듬으로 중모리로 가기 위한 긴장감과 신비감을 극대화 시킨다. 중모리는 황의종이 “뱃노래 변주곡”에서 가장 중요하게 표현된 부분으로서 단선율 진행으로 느리게 곡이 전개되며 풍성한 농현이 주를 이룬다. “뱃노래 변주곡”에서 가장 전통적 음악 성향이 나타나며 경상도 민요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깊은 농현, 깊이 눌러 내는 음이 부각되어 나타난 부분이다. 뒤에 이어지는 Cadenza와 상반되는 분위기가 연출된다. Cadenza는 연주 주법 및 리듬 구조에 따라 7부분으로 구분된다. 곡을 연주할 때마다 각 부분을 모두 느리게 시작하여 점점 빨라지는 accel의 느낌으로 연주한다. Cadenza에서 나타나는 주법은 훑기, 층거리 꾸밈음, 동시화음, 분산화음 등이 나타난다. 폭넓은 음역을 가지고 있는 25현 가야금의 특징이 잘 표현되는 주법이다. 굿거리B는 굿거리A가 반복되는 단락이므로 더 빠르게 연주하여 같은 선율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선율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연주된다. 이곡에서 가장 절정을 이루는 부분으로 (가)는 기존의 선율진행보다 한 옥타브 위에서 연주하여 다른 선율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황의종의 뱃노래 주제에 의한 25현 가야금 <뱃노래 변주곡>은 우리나라 경상도 민요의 특징을 전통적 요소와 25현 가야금의 넓은 음역을 활용한 음악적 요소를 주제선율을 중심으로 리듬과 연주 주법을 다양하게 표현하여 전통적 음악성향과 현대의 음악성향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가야금 작품이라 할 수 있다.;This study is analysis of 25 stringed Gayageum “Paennorae Variations” with Paennorae theme. This song is composed based on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to be applied for renewed 25 stringed Gayageum. By analyzing the song of melody, rhythm and playing technique per paragraph and research on the new musical element in 25 stringed Gayageum and traditional element, it helps to play and understand. “Paennorae Variations” is consisted of total two movements and as the each melody is altered, paragraphs are divided to total of 6 paragraphs and characteristic for each paragraph is as follows. Intro is noted as three; eight beat but to express the sea wind and waters of wave, it is played with no retardation from beat. To express the aspect of the sea, glissando, arepegio was used to express the wave and movement of the water. The calmness of the wave was played by ostinato which is not shown in other paragraphs. Guhtgeory A is the part with theme melody and most of the changes and developments of the melody is shown here. Melody and chords take turns on playing. Melody development show deep range of music with use of left hand technique as nonghyeon, chuseong, toiseong like shown on Sancho Gayageum. Chord development show variety of playing technique like arepegio, synchronizes chord, staccato, separated chord. Jajinmori is the movement that expresses the bright and energetic, the characteristic of the folksongs of the Kyeongsang-Do. From the first melody they are expressed via synchronized cord, double-hand technique, glissando and changes in the tune with variations on the rhythm is prominent. While the melody develops, traditional deep tones are expressed with left hand technique such as toiseong, chuseong and nonghyeon. Odd meter is shown on (Ma), (Ba) and at this moment, 2 degrees non-harmonic chord maximizes the tension and mystery to move the rhythm to jungmori. Jungmori is most importantly expressed movement by the Hwang EuiJong on “Paennorae Variations”. Song develops slow with mono melody and profound nonghyeon takes the main. Here, the traditional aspect of the “Paennorae Variations” is most prominent and deep nonghyeon, deeply pressed notes stand out unlike folksongs of the Kyeongsang-Do. The contrast atmosphere to following Cadenza is conducted here. Cadenza is separated into 7 parts by the playing technique and rhythm structure. Upon every play, each and every paragraph starts slow and get faster with the feelings of accel. During the Cadenza, technique of glissando, arepegio, synchronized cord, separated cord techniques are shown. The technique well shows the characteristic of 25 stringed Gayageum’s wide range of melody. GuhtGeory B is the repeat of the Guhtgeory A with more speed hence even they are of a melody; they feel like different melody is developed. The Climax of this song is (Ga). They are played one octave above the fore-played melody hence giving the feel of playing the different melody. According to above studies, 25 stringed Gayageum “Paennorae Variations” by Paennorae theme of Hwang EuiJong centers around musical elements using wide range of 25 stringed Gayageum with traditional elements of Korean Gyungsang Do Folksong with variety of expression of rhythm and playing technique to show traditional musical aspect and modern musical aspect combined in harmony as the work of art for Gayageu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B. 연구방법 및 범위 3 C. 선행연구 검토 5 Ⅱ. 본론 13 A. '뱃노래의 작품 개요 13 1. 뱃노래 변주곡의 구성 13 2. 뱃노래 변주곡의 조현법 및 특징 14 B. 작품분석 14 1. Intro 14 (가) 제1마디-제4마디 14 (나) 제5마디-제18마디 16 (다) 제19마디-제22마디 19 2. 굿거리A 22 (가) 제23마디-제32마디 22 (나) 제33마디-제36마디 25 (다) 제37마디-제42마디 26 (라) 제43마디-제48마디 28 (마) 제49마디-제58마디 30 (바) 제59마디-제62마디 32 (사) 제63마디-제72마디 33 (아) 제73마디-제92마디 36 3. 자진모리 39 (가) 제93마디-제98마디 39 (나) 제99마디-제102마디 41 (다) 제103마디-제111마디 42 (라) 제112마디-제115마디 44 (마) 제116마디-제122마디 45 (바) 제123마디-제128마디 47 4. 중모리 49 (가) 제129마디-제133마디 49 (나) 제134마디-제138마디 51 (다) 제139마디-제145마디 52 5. Cadenza 54 (가) 제146마디-제157마디 54 (나) 제158마디-제160마디 56 (다) 제161마디-제164마디 57 (라) 제165마디-제166마디 58 (마) 제167마디-제182마디 59 (바) 제183마디-제190마디 61 (사) 제191마디-제202마디 62 6. 굿거리B 64 (가) 제243마디-제250마디 64 (나) 제251마디-제268마디 65 Ⅲ. 결론 68 참고문헌 72 부록악보 74 ABSTRACT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74050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황의종의 <뱃노래 변주곡>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alysis of "Paennorae Variations"-
dc.creator.othernameKim, Sun Mi-
dc.format.pagexi,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