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7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재광-
dc.contributor.author정수라-
dc.creator정수라-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07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07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79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35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940-
dc.description.abstract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 시작된 고전주의 양식은 베토벤에 의하여 확립되었으며, 나아가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동기를 부여한 작곡가가 바로 베토벤이라 할 수 있다. 베토벤은 10개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작품을 남기고 있는데, 1789년 작품12로 작곡된 바이올린 소나타(제1번-제3번) 1801년 작곡된 작품번호 23과 24(제4번-제5번) 그리고 이듬해 러시아 황제 알렉산드르를 위해 작곡된 작품 제30(제6번-제8번), 1801년에 작곡된 작품번호49(제9번) 그리고 루돌프 대공을 위해 쓴 작품 96(제10번)이 그 10곡들이다. 이 작품들은 오늘날 우리가 듣고 경험할 수 있는 다른 수많은 바이올린 작품들의 초석이라 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베토벤의 작품인생을 시기적으로 전기, 중기, 후기 분류하는데 베토벤 바이올린소나타 작품 Op. 30 No. 3은 베토벤의 음악적 성숙기 ‘제2기’로 향하고 있는 중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중기 이후에 베토벤의 여러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음악적 어법을 예시하고 있다. 그 특징들이란 일반적 조성관계에서의 탈피, 음계적 변용에 의한 구조동기, 극단적인 다이나믹의 대조 등을 얘기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그러한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Op.30 No. 3의 고유의 음악적 어법을 연구함과 동시에 베토벤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고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베토벤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를 동시대의 다른 작곡가들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와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또한 베토벤의 생애를 조명하여 보다 본질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Ludwig van Beethoven(1770-1827) is a composer representing 18th Century Classicism. Classical form and element started by Joseph Haydn(1732-1809) and Wolfgang Amadeus Mozart(1756-1791) was established by Beethoven, which motivated 19th Century Romanticism. He had left 10 Sonatas for Violin and Piano which have been a solid foundation of many other violin works. No. 1, No. 2, and No. 3 were composed at 1789 as Op. 12 and Op. 23,24(No. 4~No. 5) composed at 1801, Op. 30(No. 6~No. 8) were composed for Aleksander who was a Russian emperor next year, Op. 49(No. 9) was composed at 1801 and Op. 97(No. 10) was composed for Archduke Rudolph. His initial Violin Sonata was underscored as a Classical disposition Until that time, piano formed a nucleus at his sonata but his effort to enhance the part of violin resulted from his creation will was getting certain when he repeated to com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Beethoven’s Sonatas for Violin and Piano with those of other contemporary composers and to understand the essence of Beethoven’s works thru portraying Beethoven’s life objectively, and finally to help musical players share valid interpretation in practicing the performance of his Violin Sonata(Op. 30 No. 3).-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본론 2 A. 베토벤 생애와 그의 음악세계 2 1. 생애 2 2. 베토벤의 시기별 음악적 특징 7 B.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 C. Op.30 No.3의 분석 및 음악기법 13 1. 제1악장 13 2. 제2악장 23 3. 제3악장 33 III. 결론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7468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L. V. Beethoven Violin Sonata No. 8 in G major, Op. 30 No. 3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Beethoven's Sonata for Violin and Piano-
dc.creator.othernameJung, Soo Ra-
dc.format.pageiv, 4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