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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시간선호 분석

Title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시간선호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ime Preference for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Authors
정우진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민식
Abstract
본 연구는 중독재 중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 중독, 특히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정도와 시간 할인율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의 거주환경이 비슷한 3개구에 위치한 중·고등학교 3곳을 방문하여 대략 900명의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인터넷 중독 점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Young의 온라인중독센터에서 만든 5점 척도로 된 인터넷 중독 검사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박지원(1985)이 개발한 척도를 윤혜정(1993)이 수정·보완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할인율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Kirby et al. (1999)가 약물 중독자와 일반인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용했던 설문문항을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적 특성 요인, 학교 요인, 가정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고등학생보다는 중학생이, 그리고 장래희망이 없고 학교 성적이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부모님의 직업, 학력, 소득은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못했다. 둘째, 연구의 주요 목적이기도 한 인터넷 중독 점수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시간선호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중독 점수가 높은 집단의 청소년들이 점수가 낮은 집단의 청소년들보다 할인율이 더 높았다. 이에 따라 인터넷 중독 점수가 높은 청소년이 다른 집단 보다 현재 지향적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중독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에서도 성적이 낮을수록, 그리고 장래희망을 계획하고 있지 않을수록 인터넷 중독 점수가 더 높았는데, 다시 말해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일 경우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않고 현재 시간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셋째, 인터넷 중독과 개인이 지각한 사회적지지도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 부모와 친구로부터 지각된 사회적지지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낮았다. 교사로부터 지각된 사회적지지도는 인터넷 중독 점수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긴 했지만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정과 또래집단으로부터 아무런 도움과 애착과 지지를 받고 있지 못하다고 느끼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더욱 몰입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그리고 교우관계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실제적 측면에서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의 잠재적 원인을 밝혀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과 그로 인한 문제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This research has studied about the internet addiction, especially the correlation of teen internet addiction rate and time discount rate. Researcher used survey to about 900 students who have the similar living environment, and researcher visited 3 different middle·high schools in 3 different districts. Results of the research are below. First, researcher divid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internet addiction are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s, school factors and family background. As a result, internet addiction rate showed as male students are higher than female students, middle school students are higher than high school students, the students who have no future goal and the students who have lower school record than others are shown higher internet addiction rate. However occupation, academic background, house income of parents do not have any meaningful correlation with teen internet addiction. Second, as the main goal of this research is time preference, researcher analyzed the time preference between two groups, higher internet addiction score group and lower internet addiction score group. As a result, higher teen internet addiction score group has higher discount rate than lower teen internet addiction score group. Third, researcher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the perceived social approval rating. The result showed the more perceived social approval rating from parents and friends, the lower the internet addiction rate. The perceived social approval rating from teacher showed negative correlation, however not that regardful level. These results can offer the implications of the important variables that influence on teen internet addiction. Moreover, on the practical aspect, this research can be used as basic references that helps to find out the latent cause of teen internet addiction, to prevent addicted use of internet and the following behavioral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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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사회과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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