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테크 보조공학 활용을 위한 협력적 팀워크 중재가 지적장애 중학생의 글씨쓰기 명료도와 시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teamwork intervention for using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on the writing legibility and time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대부분의 지적장애 학생들은 기질적·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운동능력과 시지각 능력에 있어서 발달이 지체되어 있으며, 이러한 결함으로 인하여 학령기가 되어도 글씨쓰기를 위한 준비를 충분히 갖추지 못한다. 이러한 글씨쓰기 능력의 어려움은 지적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며 학업 성취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글씨쓰기의 어려움은 조기에 발견하여 손상을 교정·개선해주거나 발달·촉진을 위한 훈련을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이후의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씨쓰기 교수는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줄이기 위한 적응과 보상방법을 지원하는 교수가 요구된다. 보조공학은 장애 학생들의 글씨쓰기 과정의 모든 단계를 지지하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보상적 기능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중재 전략이다. 그 중 비교적 간단한 설계를 사용하는 로우테크 보조공학 기기는 글씨쓰기를 지원할 수 있으며,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저렴한 비용의 공학 기기이다. 그러나 국내 현실에서 효과적인 보조공학의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전달 과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조공학 관련 전문가의 참여 필요성과 함께 현실 개선을 위해 팀 접근법이 권장된다. 여러 선진국에서 작업치료사는 글씨쓰기와 보조공학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로써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시행됨에 따라 특수교사와 작업치료사 간의 협력적 팀 접근에 대한 필요성이 제시되었으며 그 효과성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져 왔다. 이상에서 글씨쓰기 수행 향상을 위한 로우테크 보조공학의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활용 및 지원체계에 대한 연구는 그리 활발하지 않으며, 체계적인 보조공학 전달 체계를 반영한 협력적 팀워크 중재의 필요성이 요구되지만 그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들은 그 수가 매우 적고, 그마저도 국외의 연구가 대부분이라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고 글씨쓰기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보이는 지적장애 중학생을 대상으로 로우테크 보조공학 활용을 위한 협력적 팀워크 중재를 적용하였을 때 글씨쓰기 명료도와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사들이 2명의 작업치료사들과 함께 협력적 진단, WATI 진단과정을 통하여 대상 학생들에게 적합한 로우테크 보조공학을 개별적으로 제공하였으며 이후 작업치료사의 역할방출을 통해 자연스러운 국어교과 수업 시 특수교사가 개별적으로 작성된 주간교육계획안을 바탕으로 통합된 작업치료를 제공하고, 대상 학생들이 로우테크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여 한글단어쓰기 검사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고, 주 4회에 걸쳐 특수교사가 대상 학생의 국어시간 중 쓰기 시간 10분 동안 기초선, 중재,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글씨쓰기 명료도는 한글 단어 쓰기 검사지의 점수를 수집하였으며 글씨쓰기 시간은 본 검사를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기초선 전에 2회기에 걸쳐 협력팀 연수, 협력적 진단, 로우테크 보조공학 기기 선정 및 개별화교육계획안 작성을 하였으며,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평소 특수교사의 교수 방법 및 교수 환경을 적용한 뒤 한글 단어 쓰기 검사지를 통해 대상 학생들이 나타내는 글씨쓰기 명료도와 글씨쓰기 시간을 측정하였다. 중재 기간에는 로우테크 보조공학 기기를 적용함과 동시에 통합된 치료를 실시하여 한글 단어 쓰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대상 학생들에게 중재 종료 3주 후에 중재 효과의 유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팀워크 중재를 통한 로우테크 보조공학 적용은 세 명의 대상 학생 모두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증가시켰다. 둘째, 협력적 팀워크 중재를 통한 로우테크 보조공학 적용은 세 명의 대상 학생 모두의 변화된 글씨쓰기 명료도를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시켰다. 셋째, 협력적 팀워크 중재를 통한 로우테크 보조공학 적용은 세 명의 대상 학생 모두의 글씨쓰기 시간을 단축시켰다. 넷째, 협력적 팀워크 중재를 통한 로우테크 보조공학 적용은 세 명의 대상 학생 모두의 변화된 글씨쓰기 시간을 유지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협력적 팀워크 중재를 통한 로우테크 보조공학의 적용이 글씨쓰기에 어려움을 가진 지적장애 중학생들의 글씨쓰기 명료도와 글씨쓰기 시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것을 유지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 유아들에게 국한되어 제시되던 글씨쓰기 관련 연구들에 반해 장애보상 측면에서 접근하는 보조공학을 지적장애 중학생에게 적용함으로서 글씨쓰기 능력의 향상을 입증하였다. 특히 보조공학 적용을 국어시간에 실시하여 자연스러운 일과가 되게 하였으며, 역할방출 및 통합된 치료의 실행을 위해 팀 접근이라는 기반이 마련되어 특수학교에서의 새로운 협력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The majority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has many problems of physical ability and visual-perception. These problems have a bad effects on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communication and school achievement. Especially, middle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were asked instruction to support adaptation and compensation to decrease negative influence that occurred be caused by their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through collaborative teamwork intervention on the writing legibility and time. Thre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ir classrooms of special school, two special educators and two occupational therapis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A team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occupational therapists applied appropriate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individually through the collaborative assessment and the WATI assessment process. Then through the role release of occupational therapists, special educators offered integrated occupational therapy based on individualized weekly education plan and Three students performed Hangul Word Writing Test used by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devices while language classes. The scores of Hangul Word Writing Test and the time required to complete test were us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through collaborative teamwork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writing legibility of three participants were increased by apply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through collaborative teamwork intervention. Second, The improvements were apparent at a 3-week follow-up. Third, the writing time of three participants were decreased by apply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through collaborative teamwork intervention. Fourth, the decreasing in the writing time was maintained for 3 weeks. The results indicates that the low-tech assistive technology through collaborative teamwork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handwrit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