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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이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Title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이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Learning Cycle Model - 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bilities and Mathematical Process Skills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Authors
박나리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장애 유아의 특수교육은 미래를 향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유아기에 기초적인 학업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성공적인 삶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애 유아의 기초 학업 기술로서 수학은 향후 학령기의 학문적인 기술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계산하기와 같은 수학 과제를 활용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라 해도 수학적 지식은 미래의 독립적인 삶에 많은 유용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장애 유아의 통합 교육이 일반화 되었지만 대부분 일반 유아교육의 학습 환경은 모든 유아들의 수학적 지식 발달을 위해 효과적인 수학적 경험과 교수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통합 교육 환경에서 유아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중재를 통해 장애 유아의 기초적인 학업 기술 습득과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통합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단계별 교육과정 수정이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이 실행되는 동안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학적 과정기술의 경험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순환학습 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중재는 일반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의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영역을 기반으로 순환학습 모형에 따라 수학활동을 구성하고,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실시하였다. 순환학습모형의 4단계는 인식하기와 탐색하기, 설명하기, 확장과 활용하기, 평가하기로 진행되었으며, 수학활동은 유치원 지도서에 따라 총 40개 활동이 선정되었고, 이는 교육과정 수정 절차를 거친 뒤 회기 당 30-40분의 활동으로 유치원 일과에 포함해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장애 유아 20명을 선정하여, 개별 아동의 생활연령, 사회 연령, 발달 연령, 언어 연령을 고려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0명 씩 배치하였으며, 연구는 약 6개월에 걸쳐 사전 관찰, 사전 검사, 중재 및 관찰,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되었고, 중재는 14주간 제공되었다. 본 연구에서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중재를 통한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였다. 이때 검사조정을 거친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를 사전, 사후 검사로 실시하였고, 연구 결과의 분석을 위해 두 집단 간 수학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간 차에 대해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단계별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중재가 실행되는 동안 장애 유아의 수학적 과정기술의 변화는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매주 각 아동 당 20분씩 14회의 연구자 직접 관찰, 보조 관찰자 직접 관찰, 비디오 관찰 분석을 통해 수집한 관찰 자료와 기타 관련 자료를 지속적인 비교 분석을 통해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중재의 실행은 통합유치원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에 있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사전·사후 변화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이 실험집단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학능력 하위영역에 있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수학활동의 단계별 교육과정 수정이 실험집단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인 하위영역인 대수 개념, 연산 개념, 기하 개념, 측정 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유치원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에 따른 중재가 실행되는 동안 장애 유아가 경험하는 수학적 과정기술에 관하여 자유선택활동을 관찰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장애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즐기며 반복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놀이에 참여하며, 선생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으며 수학적 과정기술을 경험하였다. 장애 유아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사나 또래들과 상호작용하고, 수학적 개념을 신체나 그림, 상징으로 표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인식하여 사용하고, 수학적 지식과 일상생활의 경험을 연계하고, 반복적 일상이나 패턴과 같은 과제의 규칙성을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수학적 과정기술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 생활주제에 따른 수학활동을 기반으로 순환학습모형에 따른 수학활동의 교육과정 수정을 실행하여 통합 교육 환경에서 장애 유아의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학적 과정기술을 경험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 유아의 수학능력을 향상시키고 수학적 과정기술의 경험과 변화라는 교육적 성과를 구체화한 중재 연구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순환학습모형이라는 구성주의 학습모형과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이라는 양질의 학습모형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체계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통합된 장애 유아의 교육적 성과를 달성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장애 유아의 수학적 과정기술의 변화에 대한 관찰은 실험 현장인 유치원의 상황으로 인해 학기 초반부터 관찰이 시작되었고 여름 방학이 시작되기 전 실험 일정을 마무리해야 하므로 중재와 함께 관찰이 종료됨으로써 수학적 과정기술의 경험을 충분히 관찰하였다고 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장기적인 관찰을 통해 장애 유아의 수학적 과정기술과 같은 정신적 사고 과정의 변화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learning cycle model-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bilities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and to analyze the changes of mathematical process skills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while the learning cycle model-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is being implemented. Twenty preschool children at age of five who were previously diagnosed to have disabilities and delays in attending integrated preschools hav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en of them were allocat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 to the control group.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class teacher implemented the learning cycle model-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on the kindergarten mathematics activities and embedded it in the regular daily activities. In the control group, only the general preschool curriculum was applied. The intervention was composed of 40 sessions in total for 14 weeks and each session lasted for 30-40 minutes with practice and review. The independent variable of this study was the learning cycle model-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on kindergarten mathematics activities. The kindergarten mathematics activities established on the learning cycle model forms the basis of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and consists of four phases termed 'awareness and exploration', 'explanation', 'expansion and application', and 'evaluation'.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intervention on the development of the mathematical abilities, the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applie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of two groups were analyzed using the independent t-test. To analyze the changes of mathematical process skills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while the experiment was being conducted, the qualitative data from direct observation, video recording and assessment of activity materials was collected, transferred and analyzed using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re-tests and the post-tests on the mathematical abilities. In the subcategories including algebra, number and operations, geometry, and measurement of the pre-tests and the post-tests of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s were found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the improvements of the mathematical process skills were observed from the qualitative analysis of free elective activities by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while the learning cycle model-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is being implemented. The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 the experimental group demonstrated enhanced mathematical process skills when they were participating in their favorite activities, playing with their friends and learning from the teachers. The children communicated with their peers and the teachers using mathematical thought-based interactions and represented mathematical ideas using body, pictures and symbols. They also connected mathematical concepts with experiences of daily life and predicted rules of the daily tasks using mathematical process skills. In addition, the children exhibited enhancement in problem solving, connection and reasoning. In summary,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the learning cycle model-based curriculum modification on the kindergarten mathematics activities ma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bilities and mathematical process skills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The conclusions from this study would guide the development of the pre-academic skills programs and help integrating the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s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with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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