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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대상 경제교육 학습사이트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분석

Title
초등학교 대상 경제교육 학습사이트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분석
Authors
이선희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민식
Abstract
There are a variety of current problems of economic education. Utilizing e-learning enables student-centered education. In addition, educational activities, language and non-use of language is possible. E-Learning provides these results. Therefore, the problems of economic education can solve the difficulties of content delivery. This study targeting elementary school economic education is the study of the configuration information of multimedia content. Specifically, the content of textbooks, comparing the content of the government and the company's content, compared to the content of the thematic categories. And multimedia content, assessment tools to analyze them using, i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quality content.;현재의 경제교육의 문제점은 입시위주의 교육체제로 인해 교육과정에 경제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경제교육의 내용도 이론과 지식 전달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현실 경제현상 및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에는 미흡하다. 한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이러닝 학습은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과 지식의 전달에 있어서 언어적 영역과 비언어적 영역을 포함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직접적인 경험 위주의 수업이 되어 학습 내용의 이해를 빠르게 하며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러닝은 학습에 있어서 위와 같은 성과를 제공하게 되므로 경제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인 내용전달의 어려움 해소에 대안적 방법이 될 수 있다. 경제교육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분석과 평가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의 경제교육의 발전과 문제점 개선에 있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경제교육과 관련한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 중 경제교육에 관련된 내용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 구성을 연구하여 경제관련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유용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연구대상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교과서와의 내용 비교·분석, 정부와 사교육기업의 경제교육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 구성 방식 비교, 정부와 사교육기업의 경제교육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표준별 분류를 하였다. 또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정부와 사기업의 경제교육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기존의 경제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과 보다 질 높은 경제교육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경제교육 학습 사이트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 구성 비교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내 경제관련 단원은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내의 소단원인 ‘교류하며 발전하는 지역’, 초등학교 4학년 2학기의 사회 교과서 내의 경제단원인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초등학교 5학년 2학기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우리 경제의 성장과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해당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기회재정부와 한국은행의 경우 모두 교과서에서 제시한 내용보다 심화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었고, 눈높이 대백과와 웅진 씽크빅의 경제학습의 경우 교과서와 동일한 순서와 내용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였다. 경제교육 사이트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심사한 결과 교과 내용 영역에서는 웅진 씽크빅의 씽크유 사회·과학의 이러닝 사이트의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반면 대교 눈높이 대백과는 가장 낮은 점수를 얻었는데 업데이트와 학습 현황 및 진도 상황에 대한 체크, 최근의 내용 반영이 미흡하였다. 교수설계영역에서는 한국은행 어린이 경제마을과 웅진 씽크유 사회·과학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반면 기획재정부의 어린이 경제교실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항목 평가에서 0점을 얻어 상호작용에 대한 설계가 가장 미흡하였고, 눈높이 대백과의 경우도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항목 평가에서 0점을 얻었다. 따라서 해당 두 경제교육 사이트는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게시판, 채팅, 토론방, 신속한 피드백의 보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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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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