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리더십이 업무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financial planner's self leadership on the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50 financial planner who worked in M finance general agency. After that, I used 111 collected questionnaires as a data for the final analysis. The summary of the study result is like below: First, influence of self leadership on job performance was positive, Especially behavior focused strategies and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give influence on job performance. Second, self leadership has positive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It is also behavior focused strategies and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give influence on job performance. Through this study, it was verified that the financial planner's self leadership had meaningful influence on the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By providing financial planners with the opportunities of education which can develop and improve their potential self leadership. And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 and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were presented including some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오늘날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기업은 다방면으로 생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경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재를 적재적소에 투입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려는 방법 중 하나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을 활용하는 방안이 대두되었다. Ebben과 Johnson(2005)은 효율성을 추구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내부자원을 기반으로 융통적인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는데, 내부자원의 활용한 방안 중 하나가 바로 셀프리더십이다. 조직은 셀프리더십을 통해 구성원의 더 많은 책임과 자발적인 노력에 기반을 둔 창의적이고 혁신경영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국·내외 셀프리더십 연구는 주로 교육현장이나 서비스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왔다. 특히 근로자가 아닌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조직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상을 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융산업 분야 중 재무상담 및 금융상품 판매를 하는 M금융판매전문회사 재무설계사를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이 업무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무설계사의 셀프리더십은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재무설계사의 셀프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M금융판매회사에 재직하는 재무설계사를 대상으로 수거한 설문 응답지 중 11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PASW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셀프리더십은 업무성과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셀프리더십의 3가지 하위전략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의 3가지 하위전략 중 행동중심적 전략과 건설적 사고패턴전략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적 보상전략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행동중심적 전략보다는 건설적 사고패턴전략이 업무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은 직무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프리더십의 3가지 하위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의 3가지 하위전략 중 행동중심적 전략과 건설적 사고패턴전략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적 보상전략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전략 중 행동중심적 전략보다는 건설적 사고패턴전략이 업무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자연적 보상전략의 경우 본 연구에서는 업무성과와 직무만족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적 보상전략은 과제가 지닌 즐거움을 개인 스스로가 도출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그러나 재무설계사의 업무 특성상 업무환경의 변화나 고객의 요구를 재무설계사 마음대로 변화시킬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는 재무설계사의 업무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에서 재무설계사들의 셀프리더십 중 자연적 보상전략보다는 행동중심적 전략과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을 확대하여 구성원들의 역량강화나 교육프로그램에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M금융판매회사 재무설계사의 셀프리더십의 역할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높여 조직의 업무성과와 직무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개발, 인적자원관리 및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