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24 Download: 0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 역할행위 이행의 장애요인과 이행간의 관계

Title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 역할행위 이행의 장애요인과 이행간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bout Diabetes, Barrier and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in Diabetic Patients
Authors
최경임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임상간호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덕유
Abstract
당뇨병은 대표적인 만성 대사 장애 질환으로 한국사회에서 높은 유병율을 보이고 있으며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오랜 유병기간 동안 꾸준한 역할행위 이행이 충실하게 이행되어야 하나 역할행위 이행의 기본인 당뇨지식에 대한 꾸준한 교육 참석의 저조와 역할행위 이행 시 발생하는 장애가 역할행위 이행을 방해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당뇨지식, 역할행위 이행의 장애요인과 이행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자기관리와 생활습관의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당뇨병 교육프로그램 자료로서 도움이 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S시의 K종합병원의 제1, 2형 당뇨병을 진단 받은 후 6개월 이상 된 내분비내과 외래를 방문하는 당뇨환자와 정기적인 당뇨합병증 검사를 위해 입원한 당뇨환자 1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제 본 연구에 참석한 대상자는 192명 중 설문지 작성이 미비한 15명을 제외한 177명으로 하였고, 자료 수집 기간은 2010년 1월 4일부터 3월 7일까지였다. 연구도구로는 당뇨지식 도구는 Fitzerald 등(1998)이 개발하고 최은진(2007)이 수정 보완한 도구, 역할행위 이행 장애요인의 측정도구로 Shultz 등(2001)의 식사요법 장애요인의 측정도구, Odegard 등(2008)의 경구약물요법 장애요인 측정도구, Naker 등(2007)의 인슐린주사요법 장애요인 측정도구, Shultz 등(2001)의 운동요법 장애요인의 측정도구, 환자 역할행위 이행 측정도구는 박오장(1984)이 개발하고 송성현(200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대상자 중 경구약 복용 대상자의 당뇨지식은 9.81점, 인슐린치료 대상자의 당뇨지식은 12.92점으로 나타났고, 역할행위 이행 장애정도의 식사요법 이행장애는 33.59점, 경구약물요법 이행장애는 9.10점, 인슐린주사요법 이행장애는 21.36점, 운동요법 이행장애는 26.46점, 역할행위 이행정도는 54.45점으로 나타났다. 2. 경구약 복용 대상자의 당뇨지식은 연령(F=6.959, p=.001), 학력(F=4.535, p=.002), 가구의 월평균수입(F=6.697, p=.000)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인슐린치료 대상자의 당뇨지식은 학력(F=6.566, p=.000), 월평균수입(F=2.852, p=.023)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역할행위 이행 장애요인 중 경구약물요법 이행장애는 성별(t=-2.084, p=.039), 연령(F=3.815, p=.024), 학력(F=3.666, p=.007), 월평균수입(F=2.950, p=.015)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운동요법 이행장애는 직업(F=2.512, p=.032), 월평균수입(F=2.711, p=.022)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역할행위 이행정도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더 높았다(t=-2.529, p=.012). 3.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인슐린치료 대상자의 당뇨지식은 식사요법교육(t=2.652, p=.010), 약물요법교육(t=2.073, p=.042)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역할행위 이행 장애요인 중 인슐린주사요법 이행장애는 운동요법교육(t=-2.158, p=.035), 운동요법 이행장애는 운동요법교육(t=-2.662, p=.009), 운동요법치료(t=-3.323, p=.001)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역할행위 이행정도는 운동요법교육(t=2.195, p=.030), 식사요법치료(t=2.540, p=.012), 운동요법치료(t=2.413, p=.017), 저혈당 경험(t=3.243, p=.001), 음주(t=-4.319, p=.000)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4. 경구약 복용 대상자의 당뇨지식(r=.327, p=.000)과 인슐린치료 대상자의 당뇨지식(r=.284, p= .022)은 역할행위 이행정도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역할행위 이행 장애요인 중 경구약물요법 이행장애(r=-.211, p=.011)와 운동요법 이행장애(r=-.185, p=.014)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에서 역할행위 이행은 역할행위 이행 장애요인보다 당뇨지식과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당뇨환자에게 당뇨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도록 지속적이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장애요인을 여러 특성별로 파악 후 장애요인을 함께 치료 및 해결 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당뇨교육을 진행해야 하며 이는 곧, 역할행위 이행의 향상을 가져와 향후 당뇨병 환자의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bout diabetes, barrier and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in diabetic patients. Study participants were 177 outpatients and hospitalized for general study who were diagnosed with type-1, 2 diabetes mellitus at least 6 momths ago by the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 General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by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from 4th January through 7th March, 2010. Approximately 20~30 min was taken to fill in each questionnaire.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mean score for oral medication treatment group was 9.81±2.94, in the insulin injection treatment group was 12.92±3.79, barrier of diet showed 33.59±5.26, barrier of oral medication, insulin injection and exercise showed 9.10±2.33, 21.36±5.40 and 26.46±6.04 respectively. The mean score for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was 54.45±8.19. 2. Knowledge about diabetes in oral medications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ge (F=6.959, p=.001), final education (F=4.535, p=.002), income (F=6.697, p=.000). Knowledge about diabetes in insulin injection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ccordance with final education (F=6.566, p=.000) and income (F=2.852, p=.023). The barrier of oral medica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gender (t=-2.084, p=.039), age (F=3.815, p=.024), final education (F=3.666, p=.007) and income (F=2.950, p=.015). The barrier of exercise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vocation (F=2.512, p=.032) and income (F=2.711, p=.022). The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gender (t=-2.529, p=.012). 3. Knowledge about diabetes in insulin injection treatment group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found in diet education(t=2.652, p=.010) and medication education (t=2.073, p=.042). The barrier of insulin injection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exercise education (t=-2.158, p=.035), barrier of exercise had the difference in exercise education (t=-2.662, p=.009), exercise treatment (t=-3.323, p=.001).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exercise education (t=2.195, p=.030), diet treatment(t=2.540, p=.012), exercise treatment (t=2.413, p=.017), experience of hypoglycaemic symptoms (t=3.243, p=.001) and drinking (t=-4.319, p=.000). 4. Knowledge about diabetes in oral medication treatment group(r=.327, p=.000) and insulin injection group(r=.284, p=.022) had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having statistical significance, while the barrier of oral medication(r=-.211, p=.011) and exercise(r=-.185, p=.014) had negative relationship with the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 In conclusion,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s by diabetic patients have higher relationship with knowledge about diabetes rather than barrier with sick role behaviors. Consideration must be taken in a way that recognizes barrier of diabetic patients by characteristic and settle them down along with proper treatments as well as diabetic educations, accordingly leading to improved level of compliance with sick role behaviors that would be much beneficial for better patient manageme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임상간호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