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남덕우-
dc.contributor.author노우희-
dc.creator노우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10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69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03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695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20세기 초 독일 후기 낭만주의 경향의 작곡가이자 지휘자, 비평가였던 리햐르트 트룽크(Richard Trunk, 1879-1968)의 성악곡 <네 개의 경쾌한 노래 (Vier heitere Lieder, Op. 63)>에 관한 연구이다. 트룽크는 독일 나치 정권기에 활동했던 작곡가로서 나치당에서 활동한 기록이 전해지기도 하지만, 그 자신은 나치당에의 참여가 강요되었던 것이었음을 주장하였다. 트룽크의 음악 가운데에는 히틀러를 칭송하는 작품을 포함하여 약 5곡 정도가 나치당과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그 외의 음악 작품에 그의 정치색이 크게 드러나 보이지는 않는다. 트룽크는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이지만, 당시 독일에서는 괴테 메달과 같이 유명한 상들을 그에게 수여하였고, 사후에는 ‘리햐르트 트룽크 아카이브(Richard Trunk Archives)’가 설립될 정도로 인지도 있는 작곡가였다. 그의 작품으로는 3개의 오케스트라 곡, 3개의 현합주 곡, 3개의 실내악 곡, 2개의 피아노 곡, 37개의 합창곡모음 그리고 200여곡의 피아노 반주 붙은 가곡으로 구성된 36개의 가곡모음이 있다. 특히 성악과 피아노를 위한 가곡은 그의 작곡 능력을 가장 잘 드러내준 장르라 할 수 있는데, 기본 조성에서 확장된 화성 진행, 쉽게 흥얼거릴 수 있는 성악 선율, 피아노와 성악 선율의 밀접한 관련성, 가사의 섬세한 음악적 표현 등이 그의 음악적 특징이 된다. <네 개의 경쾌한 노래> 역시 위에서 언급한 그의 음악적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네 곡의 가사와 음악의 관계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썰매타기(Schlittenfahrt)’, ‘약속(Vertrag)’, ‘미뉴에트 (Menuett)’, ‘구혼 (Brautwerbung)’의 네 곡에서 트룽크는 그와 동시대 독일 서정 시인인 구스타프 팔케(Gustav Falke, 1853-1916), 크리스티안 모르겐슈테른(Christian Morgenstern, 1871-1914), 오토 율리우스 비어바움(Otto Julius Bierbaum, 1865-1910), 알베르트 세르겔(Albert Sergel, 1876-1946)의 시를 가사로 선택하였다. 네 곡에서 음악 형식은 시의 구조를 다양한 방식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시의 이미지와 구체적인 내용은 조성, 박자, 특정 음형의 사용을 통해 표현되었다. 특히 그가 강조하고자 하는 시어는 성악 선율뿐만 아니라 피아노 반주에서도 상징적 음형을 통해 반복적으로 사용되었다. 트룽크는 제 1곡과 3곡에서 시의 구조보다는 음악적 형식에 더 비중을 두었으며, 제 2곡과 4곡에서는 음악보다는 시의 형식에 더 비중을 두어 작곡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시의 전체 형식 구조뿐만 아니라 문장 구조와 그 억양, 내용까지도 음악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잦은 반음계적 진행과 장, 단조의 교대, 관계조가 아닌 먼 조(key)로의 갑작스런 전조, 변화음을 사용한 보다 풍성한 울림 등은 기존의 기능화성 중심의 조성 음악과는 거리가 있지만, 트룽크 음악에서의 화성 및 조성은 시를 음악 작품으로 표현하고자하는 하나의 중요한 전제가 된다. 트룽크는 20세기 서구 유럽의 현대 음악적인 요소를 강조하며 음악에 대해 이성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기존의 낭만적 울림 안에서 보다 확장된 음향과 섬세한 감성 표현으로 시와 음악의 감정적인 경향을 추구한 것으로 보인다.;This is a study of ‘Vier heitere Leider,’ Op. 63, a vocal music by Richard Trunk (1879-1968), who was a German composer of Romanticism, conductor and critic in the early 20th century. Though Richard Trunk is not a well-known composer in South Korea, his Archives are currently being kept in Germany. In the complete balance of voice and accompaniment, in the painted nuances of tone, in the fine tasteful phrase technique, his compositions became one of the most famous and are still being performed by many musicians even today. Richard Trunk has composed three orchestra music, three string ensemble music, three chamber music, two piano music, 37 chorus music, and 200 vocal music with piano accompaniment. Richard Trunk was respected most for his achievements in composing music for voice with piano accompaniment. This thesis is a study of both Richard Trunk’s ‘Vier heitere Leider’ composed in 1931 and the way in which his music was influenced by the Nazi regime. Moreover, my thesis will look at the music trend in the early 20th century, as well as the style of music composed by Richard Trunk. Through this study, one can find a variety of relationship between lyrics and music of ‘Vier heitere Leider’. Richard Trunk chose to use poems written by Gustav Falke (1853-1916), Christian Morgenstern (1871-1914), Otto Julius Bierbaum (1865-1910) and Albert Sergel (1876-1946) as lyrics. ‘Vier heitere Leider’ is a bright and lively music. Comparing its four parts, the first and third focuses on the formation of music, whereas the second and fourth focuses on the formation of a poem. The first piece is formed of three verses and places emphasis on the expression and feeling of lyrics. The second piece is formed of five verses, and its speed and rhythm changes in accordance with the lyrics. The third piece is titled the 'Minuet' and is formed of five verses. The last but the least, fourth piece, shows the most freedom in terms of its musical formation. ‘Vier heitere Leider’ is therefore a clear example of how Richard Trunk used poetic lyrics to express his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20세기 초 독일의 음악 상황과 리햐르트 트룽크(Richard Trunk, 1879-1968) = 4 A. 생애 = 4 B. 나치음악과 트룽크의 음악 활동 = 8 1. 나치당과 나치음악정책 = 8 2. 나치 음악에 대한 트룽크의 침묵 = 11 C. 20세기 초 독일 가곡과 트룽크의 음악 스타일 = 14 1. 20세기 초 독일가곡의 경향 = 14 2. 트룽크의 가곡 스타일 = 17 Ⅲ. 네 개의 경쾌한 노래(Vier heitere Lieder, Op. 63) = 21 A. '썰매타기'(Schlittenfahrt) = 22 B. '약속'(Vertrag) = 32 C. '미뉴에트'(Minuett) = 43 D. '구혼'(Brautwerbung) = 55 Ⅳ. 결론 = 69 참고문헌 = 71 부록 = 74 부록1 : 트룽크의 성악작품목록 = 74 부록2 : 트룽크의 합창작품목록 = 80 부록3 : 트룽크의 기악작품 및 오케스트라 작품목록 = 83 ABSTRACT =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8305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리햐르트 트룽크(Richard Trunk)의 <네 개의 경쾌한 노래(Vier heitere Lieder, Op. 63)>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가사와 음악의 관계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Vier heitere Lieder, Op. 63> of Richard Trunk(1879-1968) : Focused on relationships between text and music-
dc.creator.othernameRoh, Woo Hee-
dc.format.pageⅴ, 8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