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8 Download: 0

BACH 주제에 의한 오르간음악 연구

Title
BACH 주제에 의한 오르간음악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ACH motive
Authors
차은혜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채문경
Abstract
본 논문은 BACH 주제에 의한 오르간 음악 연구이다. 많은 작곡가들은 BACH 모티브를 이용한 작품들을 남겼으며, 지금도 이 모티브를 이용하여 활발한 작곡활동을 하고 있다. BACH 모티브는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가 1749년 라이프치히에서 작곡한 「푸가의 기법」(Die Kunst der Fugue BWV 1080)의 마지막 푸가에 첫 등장하게 된다. 마지막 푸가가 수록 되어져있는 「콘트라푼크투스 XIV」(Contrapunctus)는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그 중 세 번째 부분의 제3주제로 BACH 모티브가 제시되었다. BACH 모티브는 바흐 자신의 이름을 B^(♭), A, C, B□ 음에 재연하여 나타낸 것으로, 아들 바흐(Johann Christian Bach, 1735-1782)와 그의 제자인 크렙스(Johann Ludwig Krebs, 1713-1780)에게 이어져 작곡되어진다. 그러나 BACH 모티브와 바흐의 작품들은 시대 속에서 잊혀지게 된다. 바흐의 재발견은 멘델스존(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 Bartholdy, 1809-1847)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1829년 3월 11일 베를린(Berlin) 징아카데미(Singakademie)에서 바흐가 서거한 뒤 초연한 「마태 수난곡」(St. Matthew Passion BWV 244)으로 인하여 바흐 부흥운동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 운동으로 인하여 많은 작곡가들은 바흐 음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바흐의 곡을 재발견 하여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여러 작곡가들은 바흐를 추모하면서 BACH 모티브를 이용한 작품을 작곡하였다.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는「BACH를 위한 프렐류드와 푸가」(Praeludium und Fuge uber B-A-C-H)를 1855년에 작곡하였고, 1870년에 개정하였다. 이 곡은 메르세부르그(St. Merseburg) 성당의 오르간 봉헌식을 위하여 작곡되어져 1856년에 초연되었으며, 나중에 리스트 본인에 의해서 피아노곡으로 편곡되어졌다. 레거(Johann Baptist Maximilian Joseph Max Reger, 1873-1916)의 「BACH를 위한 판타지아와 푸가」(Fantasie und Fuge uber B-A-C-H Op.46)는 1900년에 바흐의 천재성에 대하여 경의를 표한 곡으로 작곡되어졌다. 이 작품은 레거의 생애를 통해 가장 많이 연주되어진 대표작으로, 라인베르거(Josepeh Rheinberger, 1839-1901)에게 헌정 하였다. 리스트와 레거의 두 작품은 BACH 모티브를 주제로 사용한 오르간 작품 중 가장 유명하고, 많이 연주 되어지는 곡이다. 이 두 곡 외에도 BACH 모티브를 사용한 수많은 작품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많은 작곡가들은 바흐를 악보에 새기면서 마음에도 바흐를 새기었다. “음악의 아버지”라고 일컬을 만큼 바흐의 음악은 음악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나 크다. 베토벤은 바흐를 가리켜 “당신은 작은 시냇물이 아니라 드넓은 대양입니다.”라고 멋진 비유를 했다. 이런 바흐를 음에 재연한 것은 대단한 유산인 것이다.;The BACH motif of bach appears in 「the art of Fuga」Die Kunst der Fuge, BWV 1080) composed in Leipzig from 1745 to 1750. Although the final Fuga of 「the art of Fua」 was done unfinished, 「Contrapuntus XIV」 consisted of 5 chapters with 4 parts. After that, the motif was succeeded and composed by his son, Johann Christian Bach and his student Johann Ludwig Keurepseu. As many musics of Bach were rediscovered and there was Bach campaign in 19th century, many composers were interested in his musics and played them, even several composers wrote musics with theme of BACH motif in the memory of Bach. In this study, definition and origin of BACH motif was reviewed and examined and analyzed carefully selected 2 organ works. F. Liszt -「Praeludium und Fuge uber B-A-C-H」, M. Reger -「Fantasie und Fuge uber B-A-C-H, op.46」.There, the use of BACH Motif appears as various types and mostly appears in Fuga musics in which appears as showing, supporting and expressing themes, and it did not stop just showing them but even responding to the themes. The motif themes of BACH has either expanded and reduced types of notes, and changes the key and intervals, which makes theme more splendid and magnificent. Although we examined the use, method and the role of BACH motif, the most important thing is why So many composers used that motif. It is because of the respect and love for Bach. Bach is indispensable like life and air not only in various fields of music of the music history but in the organ musics. Therefore, Bach put his unexplicable feelings in those four notes. When playing these musics, it will have great importance for performer to have Bach in his min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