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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가 중학교 자폐 학생의 읽기 전략 수행 및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에 미치는 영향

Title
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가 중학교 자폐 학생의 읽기 전략 수행 및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ind-Map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from Daily Life on Reading Strategy Use and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utism
Authors
김소연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ind-Map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form daily life on reading strategy use and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utism. In this study, three autistic students who have difficulties in reading comprehension compared to word recognition were participated. To improve their reading comprehension, Mind-Map strategy was taught using visually supported task organizer. Also, reading materials from daily life which reflect the students' preference were used to motivate them to participate in the reading interventions.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used to assess intervention effects.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without intervention. To prove the efficiency of intervention, the reading strategy use and reading comprehension were measured through students' worksheets and teacher's checkli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reading strategy use of three autistic students were improved through the Mind-Map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from daily life. Second, improved reading strategy use was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Third, reading comprehension of three autistic students were improved through the Mind-Map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from daily life. Forth, improved reading comprehension was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Mind-Map strategy instruction using reading materials from daily life is effective method to improve the reading strategy use and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utism. This result implies that autistic students can learn a reading strategy and manage their performance independently. Moreover, this study proves that the Mind-Map strategy is useful for students with autism as well as othe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or mental retardation.;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다양한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자폐 학생들은 글로 제시된 정보를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자폐 학생이 단어재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읽기 이해 능력을 보임이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지만, 이들에게 적합한 읽기 중재와 관련된 연구는 그들이 보이는 행동이나 사회성 문제에 비해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미 타 장애 영역의 학생에게 다양한 읽기 전략이 효과적인 실제로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읽기 전략의 효과가 자폐 학생에게도 적용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자폐 학생의 특성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읽기 중재에 대한 연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폐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중재를 실시하였으며, 자폐 학생이 보이는 독특한 학습 특성으로 알려진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중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자폐 학생은 일반적인 수업 상황에서 낮은 동기 수준으로 인하여 학업 성취를 이루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들이 학습 상황에서 보이는 낮은 동기 수준을 고려하여 선호하고 친숙한 내용을 포함하여 학습 흥미를 유발하고, 그들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대상학생들이 실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나 안내문, 신문 기사와 같은 생활 속 글감은 읽기 중재에 대한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자폐 학생은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는데 시각적 사고를 활용하는 시각적 학습자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청각적 정보처리에 어려움을 보이는 반면,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정보 처리에 상대적인 강점을 보인다. 시각적 사고를 촉진하는 학습 방법 중 하나로 마인드맵을 꼽을 수 있다. 마인드맵은 다양한 색깔과 이미지를 활용하여 언어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시각적으로 조직화하여 정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반학생 및 학습장애, 정신지체 영역을 비롯한 일부 장애 학생들에게 적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되어 왔으며 시각적 정보처리에 상대적 강점을 가지고 있는 자폐 학생에게도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는 학습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폐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생활 속 글감을 읽기 교재로 활용하였으며, 글감 속 정보를 시각적으로 도식화 하는 마인드맵 전략을 교수하여, 중학교 자폐 학생의 읽기 전략 수행 및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정서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3명의 중학교 자폐 학생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다. 기초선 회기가 시작되기 전 대상 학생의 부모와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대상학생의 선호도를 반영한 생활 속 글감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글감을 무작위로 활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회기를 진행하였다. 중재 시기에는 마인드맵 전략이 교수되었으며, 자기 점검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과제 조직도의 형태인 과제수행순서도를 제시해 주어 독립적인 전략 수행을 촉진해 주고자 하였다. 유지는 중재 종료 4주 후에 측정되었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의 읽기 전략 수행과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에 대한 자료는 각각 교사용 체크리스트와 읽기 이해 과제지에 의해 수집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학생 3명의 읽기 전략 수행은 기초선 단계에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가 시작된 후 높은 수준으로 증진되었다. 둘째, 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를 통해 증진된 읽기 전략 수행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셋째, 대상학생 3명의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은 기초선 단계에서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가 시작된 후 높은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넷째, 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를 통해 증가된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생활 속 글감을 활용한 마인드맵 교수는 읽기 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는 중학교 자폐 학생의 읽기 전략 수행과 읽기 이해 과제 정반응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와 같은 결과를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다른 장애 영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효과가 입증되어온 마인드맵 전략을 자폐 학생에게 확장 적용하여 효과를 거둠으로써 자폐아 교육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가능성을 입증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읽기 전략을 교수하여 다양한 글감을 읽을 수 있는 잠재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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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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