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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학생의 학습전략, 지각된 유용성·용이성,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Title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전략, 지각된 유용성·용이성,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trategies, Perceived Usefulness·Ease of use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University
Authors
박수영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주영주
Abstract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계속적인 지식의 습득과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부각됨에 따라 평생교육의 확산 및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이버대학은 성인학습자가 현업과 병행하며 직무능력 개발 등의 자기계발이 가능하다는 장점에 힘입어 빠른 속도의 양적 성장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사이버교육 활성화를 통해 개개인의 역량 개발과 국가적 차원에서의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이버대학의 질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전략(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자원관리전략),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학습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고 사이버대학의 질 관리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이버대학생의 지각된 유용성·용이성이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가? 2.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전략(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자원관리전략), 지각된 유용성·용이성, 만족도가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가? 만약 학습전략(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자원관리전략)이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다면, 직접효과에 있어서 상대적인 차이가 있을 것인가? 3.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성취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A사이버대학의 2009학년도 2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웹서베이를 실시하였고, 1차와 2, 3차에 모두 응답한 605명 중 불성실한 응답자 38명을 제외한 567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측정도구의 적합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고,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변수들 간의 경로계수를 통해 변수들 간의 직접효과와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구조모형 내 변수들 간의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와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지각된 유용성·용이성이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학습자로 하여금 사이버교육 시스템을 유용하게 느끼고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지각될 수 있도록 학습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측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사이버대학생의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만족도는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자원관리전략과 지각된 유용성·용이성은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이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결과는 학습자가 사이버과정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을 활용할수록 더 높은 학업성취도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과 성취도와의 유의한 영향 관계를 입증하는 실증적 연구를 제공한다. 또한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가 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내적, 외적 변수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만족도 역시 고려되어야 할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전략(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자원관리전략) 중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상대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에 큰 차이가 없으며,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학습자는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을 학습내용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성취도의 관계를 매개함을 확인함으로써 지각된 유용성·용이성은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결론을 바탕으로 하여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A사이버대학이라는 특정 대학의 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오프라인 대학에서 제공하는 사이버강의를 수강하는 학생과 기업 이러닝과정 수강자 등으로 연구대상을 확장하여 연구대상별 집단 간 비교 검증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학습성과와 관련된 핵심변수만을 포함하여 수행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선정한 변수 이외에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선정한 변수들 이외에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모형을 확장시켜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학습성과 변수 외에 문제해결능력, 학습전이 등의 기타 학습성과 변수를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학습성과 변수에 대한 다양한 고려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resource management, usefulness․ease of use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education. So this research suggested basic material for the way to maximize learning outcome and quality management of cyber university. The research questions are: 1. Do the usefulness․ease of use have direct effects to the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2. Do the cognitive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resource management, usefulness․ease of use, satisfaction have direct effects to the achievement in cyber education? If the cognitive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resource management have direct effects to the achievement, are there relative power of effect on the different of direct effects in cyber education? 3. Do the learners' satisfaction have indirect effects on achievement through usefulness․ease of use as a mediator? In order to test the research questions, the web survey was conducted three times on the learners who enrolled at A cyber university in the second semester of 2009. The total respondents from the first to the third survey numbered 605, but 38 respondents who were unreliable were excluded. A total of 567 respondents sere analyzed for this study. For statistical analysis, us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to identify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measurement scale. Also,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ere used.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usefulness․ease of use had significant direct effects to the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thus, learning program design and management will be improved continuously and surroundings and functions of cyber education system will be needed to boost learners' satisfaction. Second, cognitive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direct effects to the achievement, but resource management, usefulness․ease of use had nonsignificant direct effects to the achievement in cyber education. This results imply that the more learners make good use of cognitive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the better achievement is gained. So, cyber education courses will be have to include specific strategies which is utilized cognitive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in order to gain a high level of achievement. Also, learners' satisfaction variable has to be considered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s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direct effects to the achievement. And, Among learning strategies, cognitive strategies had relatively more effects on the achievement than metacognitive strategies did. but the gap of power of effect size between cognitive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were small. This result suggested that learners need to use cognitive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properly in cyber education situation. Third, Learners' satisfaction have indirect effects on achievement through usefulness․ease of use as a mediator. Thus, boosting satisfaction of learnersby perceiving cyber education system usefully and easily is able to improve achievement. Based on the findings, further research is suggested as follows. First,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particular cyber university students. however, further research is required to extend participants and setting such as diverse university student, corporate e-learning learner. Second, this study conducted including partial variable regarding learning outcomes. but because there are various variables which have effect on learning outcomes, further research is need to include various variables which have effect on learning outcomes and extend research model. Third, further research is also required to include other learning outcomes such as problem-solving ability, learning trans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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