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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 구축요인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예측

Title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예측
Other Titles
Prediction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Authors
구기현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재삼
Abstract
21세기와 함께 더불어닥친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규모의 경쟁을 시·공간이 초월된 경영의 스피드 경쟁, 지식 습득의 속도 경쟁으로 그 틀을 전환시켰다. 즉,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만이 살아남는 무한 경쟁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이에 따라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치과 의료계 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과거 의료기관 사이의 제한적 경쟁, 혹은 정부의 보호 장치 등이 사라지고 자유경쟁의 사회의 도래로 수익 손실의 보전과 환경변화에 대응의 문제는 치과 의료계에 속한 조직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학습조직 구축이 기업을 넘어서 치과 의료계 내에서 역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기반의 A 치과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학습조직의 구축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예측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봄으로써 치과 의료계의 학습조직의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네트워크 기반의 치과 의료기관에서 학습조직 구축요인은 직무만족을 예측하는가? 2. 네트워크 기반의 치과 의료기관에서 학습조직 구축요인은 조직몰입을 예측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학습조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A치과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09년 10월 14일부터 10월 27일까지 실시된 조사연구는 150부의 배포결과 120부를 회수하여 83.3%의 회수율을 얻었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 구축요인은 유의수준 .05에서 직무만족(β = .67)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학습조직 구축요인에 의해 직무만족은 44.9%가 설명되고 있다.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하위변인인 일곱 개의 예측변수로 직무만족을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임파워먼트(β = .47), 대화와 탐구 촉진(β = .28) 순으로 예측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조직 구축요인은 유의수준 .05에서 조직몰입(β = .58)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학습조직 구축요인에 의해 조직몰입은 33.5%가 설명되고 있다. 학습조직 구축요인의의 하위변인인 일곱 개의 예측변수로 조직몰입을 측정하는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유의수준 .05에서 임파워먼트(β = .38), 학습기회의 지속적 제공(β = .28) 순으로 예측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치과 의료기관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높여 그 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유의미한 예측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임파워먼트 요인을 기반으로 조직의 특성을 반영한 적합한 관리전략을 개발 및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학습조직은 일정한 활동 후 특정시점에 종료되는 것이 아니므로 종단적 연구를 통해 학습조직 구축이 실제적으로 조직성과에 연계되는 과정까지 밝히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조직유효성과의 연장선상에서 살펴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실제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연계되는 것 까지 측정하는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개인특성별 변수, 특히 직급(치위생사, 팀장, 부장, 의사 등)과 부서(진료부, 치과기공부, 행정관리부 등)의 개인 특성별 변인에 따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가에 대한 규명을 제언한다. 또한, A치과 의료기관의 경우 네트워크 조직의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고유의 조직문화 등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학습조직 구축과 조직문화, 네트워크 조직의 특성,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알아 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Learning organization, namely learning that is ongoing and integrated with work, is means of achieving both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Dental institutes adopt learning organization to improve environmental adaptation, conflict solutions, and profitability. The research questions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do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predict job satisfaction? Second, do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predict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is study, network-based A dental institute were chosen to conduct the purposive sampling.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October 14, 2009 to October 27, 2009. - A total of1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he retrieval rate was 83.3%.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were ‘empowerment(β = .47)’ and ‘promote inquiry and dialogue(β = .28)’ with a statistical significance of .05. Second,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were found to predict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predictors were 'empowerment(β = .38)' and ‘creates continuous learning opportunities(β = .28)’ with a statistical significance of .05. In conclusion, this empirical research founds that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predic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oreover,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could be used as a valid method to attai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pose several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First, it is necessary to strategically adapt the factor- "empowerment"- to the context of dental institute. Second, since building organization is a process, longitudinal study will be more meaningful. Lastly,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hould be examined using objective data, rather than psychological and subjective factor such a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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