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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Title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earning Flow State Scale for Adults
Authors
탁하얀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아영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velop validate a learning flow state scale for adults. This study is based on literature review of Csikszentmihalyi's flow state model and previous studies. Based on them, 62 items were developed. The preliminary scale was administered to 265 university school students and graduate school students. After item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30 items were retained for the final learning flow state scale for adults. The 30-item final scale was administered to 476 university school students and graduate school students. As a result of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theoretical basis, nine-factor structure was examined. After then, the researcher conducted the correlation analysis among the learning flow state scale, mastery-goal of goal orientation, leaning achievement for the validity. Finally, researcher conducted the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for test of cause and effect. The result was mastery-goal of goal orientation is cause of flow. And also Flow States mediates the performance-goal orientation of goal orientation and achievement.;본 연구는 Csikszentmihalyi(1975, 1990)의 몰입(flow)의 개념에 기초하여 성인이 학습 할 때 경험하는 몰입을 측정하는 학습몰입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몰입 연구와 몰입 측정 척도를 검토하여 이론적 구인 체계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항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문항들 중에서 예비검사 절차를 통해 수정된 예비검사 자료 분석을 통해 총 30문항만을 선정하였다. 최종 학습몰입 척도는 476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본검사 자료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요인의 구조를 확인하였다. 또한 척도의 준거-관련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성취와의 상관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목표지향성, 학업성취와의 법칙정립적 연결망(nomological network)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가 진행된 구체적 절차와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Csikszentmihalyi(1975, 1990)의 몰입의 아홉 가지 특성에 기반을 두고 학습몰입 척도의 하위 요인을 도전과 기술의 균형, 명확한 목표, 구체적 피드백, 행동과 지각의 일치, 과제에 대한 전적인 집중, 통제감, 자의식의 상실, 변형된 시간의 느낌, 자기목적적 경험의 아홉 가지로 구분하고 각 요인에 해당하는 학습몰입을 측정하는 문항을 제작하였다. 2. 예비검사 시행을 통해 얻은 자료에 대해 문항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적절하지 않은 문항을 제거하였다. 또한 요인의 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아홉가지의 요인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최종적인 문항 수 조정을 통해 총 30문항으로 구성된 본검사가 제작되었다. 3. 본검사 실시를 통해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9요인모형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나 아홉가지 하위 요인들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였다. 아홉 가지 하위요인의 내적합치도는 Cronbach의 가 .65~.90으로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4. 학습몰입 척도의 준거-관련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성취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몰입은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인 숙달목표지향성과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행목표지향성과는 거의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습몰입의 하위척도들은 중간고사 성취점수와, 자기보고식 성취와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목표지향성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인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학습몰입은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목표지향성이 학업성취를 예측하는데 매개 변인으로 기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는 학습자가 공부를 하는데 있어 얼마나 몰입하는가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이 척도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몰입상태를 진단하여 더 효과적인 학습법 및 태도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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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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