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승연-
dc.contributor.author박지영-
dc.creator박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12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12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695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4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69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하는 4개의 남녀공학 중학교에 재학중인 남자 중학생 333명, 여자 중학생 312명, 총 645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분노, 대처행동과 또래괴롭힘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서 박선희(1991)의 척도, 특성분노, 분노표현의 3가지유형을 측정하기 위해서 전겸구(1996)의 한국판 상태-특성 분노표현척도(STAXI-K) , 대처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 민하영과 유안진(1998)이 개발한 대처행동 척도를 박진아, 정문자(2001)가 수정, 보완한 척도, 그리고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를 측정하기 위해서 최은숙(1999)의 또래괴롭힘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또래괴롭힘 가해경험은 남학생의 경우, 공격적 대처행동, 스트레스-가정생활, 분노표출이 정적으로, 스트레스-대인관계가 부적으로 설명하였으며 여학생의 경우 특성분노, 공격적 대처행동, 스트레스-학교, 분노표출이 정적으로, 적극적 대처행동이 부적으로 설명하였다. 또래괴롭힘 피해경험은 남학생의 경우 스트레스-대인관계,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이, 여학생의 경우 스트레스-대인관계, 분노표출, 소극/회피적 대처행동이 유의하게 설명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ger(trait anger, anger expression), and coping as predictors of bullying behavior s and victimization in each gender group. And this study identified variables that distinguished bullies or victims from bully/victims. Self-report questionnaries were completed by 645 boys and girls in Seoul and Kyung-gi areas. The results are as followed: different stress, anger, coping variables explained bullying behavior and victimization in groups of male and female student, respectively. Specifically, aggressive coping, stress-family, anger-out, stress-interpersonal relatioship in boys group, and trait anger, aggressive coping, stress-school, anger-out, active coping in girls groups explained bullying behaviors. Also, stress-interpersonal relatioship, social seeking coping in boys groups and stress-interpersonal relationship, anger-out, passive/avoidant coping in girls groups explained victimiz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스트레스 = 4 B. 분노 = 8 C. 대처행동 = 10 D. 스트레스, 분노, 대처행동 간의 관계 = 13 E. 또래괴롭힘 = 16 1. 개념 = 16 2. 스트레스와 또래괴롭힘의 관계 = 19 3. 분노와 또래괴롭힘의 관계 = 20 4. 대처행동과 또래괴롭힘의 관계 = 22 Ⅲ. 연구 방법 = 24 A. 연구 대상 = 24 B. 연구 도구 = 26 1. 스트레스 척도 = 26 2. 분노 척도 = 27 3. 대처행동 척도 = 28 4. 또래괴롭힘 척도 = 28 C. 자료 분석 = 29 Ⅳ. 연구 결과 = 30 A.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및 상관 = 30 1.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 및 성별 차이 = 30 2. 주요 변인들의 남녀 상관 분석 = 32 B.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에 대한 주요 변인들의 예측력 = 34 1. 또래괴롭힘 가해경험 = 34 2.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 36 Ⅴ. 결론 및 제언 = 39 A. 결과 요약 및 논의 = 39 1. 성차가 나타난 변인 및 상관관계 = 39 2. 성별에 따른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을 설명하는 변인분석 = 40 B. 연구의 의의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7 부록 = 59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621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남녀 중학생의 스트레스, 분노, 대처행동과 또래괴롭힘의 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Underdstanding peer victimization in boys and girls: its relationships with stress, anger, and coping-
dc.creator.othernamePark, Ji-Young-
dc.format.pageⅶ, 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