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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중국어 祈使句의 학습지도방안 연구

Title
고등학교 중국어 祈使句의 학습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以高中生为对象的汉语祈使句指导方案
Authors
김성은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우리가 흔히 명령문으로 부르는 중국어의 기사문(祈使句)은 명령, 권유, 금지 등을 나타내는 문장유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상황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문장이다. 하지만 다른 문형에 비해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편이다. 특히 교수학습 방면에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 방안에 대해 거의 다루어지지 않아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에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기사문(祈使句) 학습의 적절한 범주를 설정하여 효과적이며 실현가능한 학습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 국내·외의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사문(祈使句)의 개념, 형식상, 의미상의 특징 등을 정리하여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고 학자들이 기사문(祈使句)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지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수준에서 요구하는 기사문(祈使句) 학습의 적절한 범위를 정하기 위해서 2007년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 현 고등학교 교과서 중 채택률이 가장 높은 정진 중국어Ⅰ 교과서에 사용된 기사문(祈使句), 중국의 대외한어 교육의 문법 체계 지침서로 볼 수 있는《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긍정의미 기사문(祈使句)과 부정의미 기사문(祈使句)으로 분류하여 고등학교 중국어에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 범위를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질 부분인 Ⅳ장에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긍정 기사문의 명령, 재촉, 경고, 충고, 권유, 제안, 부탁 의미와 부정 기사문의 금지, 제지, 주의 의미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을 각 항목별로 다양한 접근방식과 예문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교수방안을 구성하였다.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할 때 학생들이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활용할 수 있을지를 인지하고, 기사문(祈使句)의 의미와 특징을 잘 이해하여 실제 의사소통에서 중국어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언어 환경에서 적절한 기사문(祈使句)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을 통해 올바른 언어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데 주력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와 관련하여 연구한 것으로, 여기에 제시된 지도방안은 연구자의 일천한 교육경험에 의존하여 정리된 것이다. 이 연구가 수업 현장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교수 학습 방면에 있어서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연구가 미흡했던 만큼 앞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我们经常称作命令文的中国语的祈使句是表示命令、劝导、禁止等的句子类型,是意识交流的情况中使用频率非常高的句子。 但是对比其它句型,对于祈使句的研究还不够。特别是在教学方面,祈使句的学习指导方案,几乎不涉及,因此在祈使句的学习指导上有困难。 本论文,通过在高等学校汉语教育上恰当的设定祈使句学习的范畴,提出有效的,可实现的学习方案。 Ⅱ章分析了国内外祈使句的先导研究,以此为基础整理祈使句的概念、形式上、意思上的特点,明确了对祈使句的理解,整理学者们是如何分类祈使句的。 Ⅲ章,为了决定高等学校汉语水平所要求的祈使句学习的适当范畴,分析了2007年修编的汉语教育课程《沟通的基本表现》、当前高等学校教科书采用率非常高的精进出版社《中国语Ⅰ》教科书使用的祈使句、被看作是中国对外汉语教育的语法体系指针的《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 通过综合分析,将祈使句分类为肯定意思的祈使句和否定意思的祈使句,设定了高等学校中国语祈使句的学习范围。 本论文在最重要整理的部分之Ⅳ章中提出了祈使句的学习指导方案。通过对肯定祈使句的命令、催促、警告、忠告、劝导、提议、拜托的意思与否定祈使句的表示禁止、制止、注意等意思的分析,按类以各种方式和例子的活用,组成了具体的教授方案。 在提出学习指导方案时,确认学生们在什么情况下,可以根据自己所要表达的内容,正确地理解祈使句的意思和特点,在实际的沟通中能够自然的运用汉语,致力于通过练习,在各种语言环境下恰当地运用祈使句,使其形成正确的语言习惯。 本论文作为国内第一个研究有关祈使句的学习指导,这里提出的指导方案,是根据研究者短时间的教育经验整理的,希望这个研究有助于在现场的汉语教学。在教授学习方面上,对祈使句的研究还有不足,希望以后形成更加活跃的研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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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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