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0-1914년 중국금융시장에서 국제은행(國際銀行)의 역할

HSBC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the function of 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in the Chinese financial market, 1870-1914

본 연구는 1870-1914년 중국금융시장에서 국제은행의 역할을 HSBC의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 시기에는 자유무역의 확대에 따라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의 다양한 국가들이 본격적으로 아시아와의 무역을 확대하였다. 이로 인해 런던을 중심으로 작동했던 국제금융시장이 중국금융시장과 대면하였고, 중국금융시장은 국제금융시장의 영향권 안으로 편입되었다. 이 과정에서 무역회사의 금융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고자 아시아에 진출했던 기관이 국제은행이다. 이 시기의 국제은행은 단순히 외국계 은행이라고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 초기의 국제은행은 송금 및 거래대금 결의 단순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점차 영업범위를 넓혀 홍콩달러를 발행하고, 무역거래 자체를 담보해주는 역할 등을 하며 종합금융기관으로 발돋움하였다. 그 중에서도 HSBC는 중국 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였고, 지금까지도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기 때문에 HSBC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1870-1914년에는 서구의 국제금융시장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아시아로 그 영향권을 확대하였고, 독립적으로 존재했던 중국금융시장 역시 국제금융시장과의 충돌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거듭났기 때문에 단순히 HSBC 은행의 역사를 조망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 국제 및 중국금융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프리즘으로서 HSBC를 활용하였다. HSBC의 역할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고, 그 내용은 국제금융시장과 중국금융시장을 연결했던 역할과 중국국내금융시장의 형성과 발전에 영향을 미쳤던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이다. 첫째, HSBC는 장기자본시장, 화폐시장, 단기금융시장에서 국제금융시장과 중국금융시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먼저 HSBC는 영국계 국제은행으로서 대부분의 주주가 영국계였고, 런던증권시장과 상하이 증권시장에서 그 주식이 거래되었다. 이를 통해 양쪽 금융시장에서 입지를 굳힌 HSBC는 영국계 자본을 이용하여 중국정부 및 기업에 차관을 제공하였다. 당시 중국정부와 기업은 청 왕조의 존속을 위해 산업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고, HSBC를 통해 대부분의 공공차관을 도입했다. 또한 HSBC는 홍콩정부로부터 홍콩달러를 발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아 파운드와 중국 은의 가치를 환산하는 기준이 되었던 홍콩달러를 발행함으로써 금본위제와 은본위제를 연결하는 실질적인 기관으로 존재했다. 마지막으로 HSBC는 외국계 회사와 중국인을 대상으로 예금과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역거래의 보증인으로서 자리매김하였다. 둘째, 중국의 국내금융시장과 HSBC는 상호의존관계였다. 중국에는 다양한 형태의 토착금융기관이 존재하였다. 그 중에서도 1891년에 설립되었던 National Bank of China는 최초의 중국계 환전전문은행으로 다른 국제은행들과 유사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이 은행은 1890년부터 있었던 상하이 주식 붐을 타고 설립 및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1911년 파산한다. HSBC의 주식이 안정적으로 높은 프리미엄을 가졌던 것과는 상이하게 중국계 은행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국내금융기관은 불안정한 중국금융시장에서 존속하기 위한 길로 HSBC를 자금공급처로 선택하였고, HSBC 역시 거래비용을 줄이고자 이 소규모 금융기관을 일종의 지점으로 간주하여 영업을 이어나갔다. 이들은 HSBC로부터 대출한 자금을 바탕으로 고리대금업을 하는 등 중국금융시장의 저변에서 유동성을 공급하였다. 이와 같이 HSBC는 서구의 국제금융시장과 중국의 금융시장이 연결될 수 있었던 통로로서 존재하였고, 중국의 국내금융시장에서는 통화량 공급 등 중앙은행이 담당해야 했던 역할을 일부 담당하면서 입지를 굳혀나갔다. HSBC는 당시 중국금융시장과 국제금융시장의 상호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관으로서 본 연구를 통해 HSBC가 중국 국내금융시장에서는 가장 지배적인 금융기관으로 존재하였으며, 중국 내 금융수요와 국제금융시장의 공급을 연결하는 통로였음을 확인하였다.;This study is focus on 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as a British financial institution between 1870 and 1914. British financial institutions went to Chinese financial market for offering trading financial service to many European trading companies in this period. 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also participated in the Chinese monetary and capital market like other British international banking institutions. HSBC worked as an international banking institution in China, such as giving Chinese government and companies public loans, issuing banknotes of Hong Kong dollar and acting as a guarantor of trading between European trading companies and Chinese traders with high confidence in both market. HSBC also offered the service to Chinese as a regional and national bank, although there were Chinese modern banks like National Bank of China. The bank was the largest and the best confidential bank in this period. And it gave the fund to Chinese native banks which were lenders in Chinese small money market. Consequently HSBC made use of arbitrage effect between silver and gold. Moreover the bank could gain much return through investment and commercial baking service in China during this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