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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순희-
dc.contributor.author천현정-
dc.creator천현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56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1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22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10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산업혁명 이후 지속된 화석연료 사용의 급격한 증가와 이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 평균 온도의 지속적인 상승, 즉 ‘지구온난화’로 이어져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생태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 거주 지역 및 에너지, 산업과 금융 등 인간 사회 전반에 걸쳐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와 비용을 야기한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더 크다. 지구온난화라는 기후변화문제는 인류의 생존문제와 국가적 경쟁력 차원의 문제로 정부의 규제, 산업계의 노력 외에 소비자 개개인 가정의 식탁 위, 이동 수단 등 일상생활의 소비부분 혁신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이다. 따라서 이에 대응하는 소비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에 대해 고찰하고, 기후변화문제에 대한 지식,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 및 행동수준 등 현재 소비자가 처해있는 위치를 파악하였다. 또한 대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올바른 소비자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 도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하여 ‘탄소세’와 같은 더욱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소비자의 혼란 없는 능동적인 대응을 위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지식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에 대한 의식수준은 모든 변인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여성이 남성보다, 연령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의식수준을 보였다. 교육수준의 경우 대학재학 집단보다 고졸집단과 대졸집단이, 직업유형의 경우 학생보다 주부와 취업자 집단이 더 높은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수준을 보였다.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의 실천수준은 나이가 많을수록, 기혼자와 자녀가 있는 집단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유형은 학생보다 주부, 취업자 집단이 높은 실천수준을 보였다. 둘째, 기후변화문제에 대한 지식수준 상·하 집단 간 차이분석의 결과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 수준 및 행동수준 모두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두 요인의 수준 역시 높은 것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 의식수준의 상·하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역시 대응 의식이 높을수록 기후변화 대응 행동 수준 역시 높은 것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기후변화문제 지식,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 및 행동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세 변수는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과 행동의 관계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행동의 경우, 소비행동의식,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의 순서로 기후변화 대응 소비행동의 실천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기후변화 대응 의식수준이 높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더 높은 행동수준을 보였다. 반면 소득수준은 기후변화 소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교육수준요인에서는 대학재학 집단보다 고등학교 졸업 집단의 소비행동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참여 및 지지행동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 참여 및 지지역할의식, 연령, 기후변화문제 지식의 순서로 기후변화 대응 정책 참여 및 지지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기후변화 대응 소비행동과 마찬가지로 정책 참여 및 지지행동에 대한 의식이 높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실천수준이 높았다. 다섯째, ‘탄소세’와 관련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기후변화문제 지식수준,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수준 및 행동과 특성을 탄소세 지불의사로 분류한 두 집단 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탄소세 지불의사를 보인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교육수준만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고졸 교육수준을 가진 집단 외의 모든 집단에서 탄소세 지불의사집단의 비율이 높았다. 기후변화문제에 대한 지식수준,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 및 행동수준과 관련된 집단 특성을 분석한 결과, 탄소세 지불의사 집단은 비의사자집단에 비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지식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소비자의식과 행동 수준 역시 높게 나타났다. 탄소세 지불의사집단은 월간 평균 약 12,000원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탄소세 지불가능금액수준은 성별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문제에 대한 지식수준,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 및 행동 수준에 따라, 즉 각 변수들의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 탄소세 지불가능금액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 결과, 탄소세 지불 가능 금액수준은 기후변화문제 지식 상·하 수준 집단 간의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탄소세 지불과 관련이 있는 기후변화 대응 정책 참여 및 지지 측면에 대한 의식과 행동수준 요인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정책 참여 및 지지의식 및 행동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예상하는 지불가능금액 또한 높게 나타났다. 탄소세 지불가능금액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성별, 연령, 자녀유무의 인구통계학적 요인만이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성별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금액의 탄소세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높을수록 지불가능금액의 액수크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녀가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탄소세에 대한 지불가능금액이 더 큰 수준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들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촉진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현상의 영향과 원인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소비자의 지식수준을 높이고, 기후변화 대응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소비자의 의식 고취를 위한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홍보와 맞춤식 교육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의식 고취와 행동 촉진을 장려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탄소세‘를 포함하여 기후변화문제에 대응하는 소비자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관련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올바른 소비자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 도출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cently, the environment problem such as global warming and rapid increase of climate change due to mankind's reckless production and consumption have become serious. The climate change is not only affecting an ecosystem but also the whole human's life like energy problem, every industry and financial part. There is a possibility of saying that the seriousness more grows from like this point. With like this reason, The governments and many international organizations from all around the world make an effort to ease the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global warming and rapid increase of climate change. The most important part of their effort is to cope with climate change by establishing a national level of green house gas and reducing its current level to the new standard. Not only corporations, but also individual consumers are very necessary to participate in reducing the level of green house gas to achieve this resolution altogether. Therefore, the effort which the consumer is active is demanded essentially. This study grasps a present condition about consumers' climate-conscious knowledge, awareness and behaviors, and also find out which factors are affect to climate-conscious behaviors. By doing so, this study suggests the way to solve the climate change problem which based on our research findings.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 demographic variables which have a significant relation with knowledge about climate change turn out to be income and education level. And significant relation with awareness about climate change turn out to every demographic variables. But the result of climate-conscious behavior is shown that age, marital status and job variable have a significant relation. Second, the level of climate-conscious awareness and behavior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s the level of knowledge about climate change are high or low. And also the level of climate-conscious behavior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s the level of awareness about climate change are high or low. Third, it is shown there i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among knowledge and awareness about climate change and climate-conscious behavior. Fourth, analysis of independent influence of all of the related variables to affect the level of climate-conscious behavior reveals awareness about climate change has 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 on consumer's climate-conscious behavior. Finally, the result which relates with a carbon tax are as follow. The demographic variables which have a significant relation with the group which has the willingness to pay for the carbon tax turn out to be education level. The result which analyzes the difference of the group which relates with climate-conscious knowledge, awareness and behaviors, approval group compared in the opposition group is all appeared highly. The group which has the willingness to pay for the carbon tax answer back that there is a suspicion which will pay monthly average about 12,000 won. Analysis of independent influence of all of the related variables to affect the level of possible amount of carbon tax reveals gender, age, the presence of children variable have significant influenced. Take all of these things into account, in order to promote consumer's climate-conscious behavior effectively, we should make efforts to improve the level of knowledge and awareness about climate change through the appropriate public relation and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기후변화현상과 소비자 = 4 B.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 정의 및 구성 = 12 C.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고찰 = 25 Ⅲ. 연구방법 = 32 A. 연구문제 및 조사도구 구성 = 32 B. 조사대상 및 자료의 분석방법 = 3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8 A. 기초자료의 분석 = 38 B.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 50 Ⅴ. 결론 및 논의 = 75 참고문헌 = 81 부록: 설문지 = 87 Abstract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091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기후변화 대응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ⅷ,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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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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