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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나은진-
dc.contributor.author김연희-
dc.creator김연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54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863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20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8630-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grate culture with language as a linguistic source for teach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to foreigners in the rich context of literary texts. This study also aims to let the students enjoy reading literary texts while appreciating the Korean pictorial and photographic images and share their feelings for better communication of the language and culture. Previous studies revealed the lack of systematic list of literary works and various teaching plans for various levels of students. The survey of the current literature education in the leading Korean education instituions also showed that most universities do not provide enough literary texts, especially for beginner and intermediate learners. A survey to assess the need for literature as a part of language resources teaching material showed that most of the 70 target students studying at Ewha Womans University and Hanyang University responded positively on participating in the literature classes for the beginners and intermediates. Most of the teachers in the universities have agreed to creating literature classes for the beginner and intermediate learners. Based on such need and interests from the students and the teachers, literature texts were chosen for the beginners and intermediates. The selection criteria focused on choosing the texts that portray positive life stories about overcoming obstacles, getting rewarded for hard work, or finding happiness in everyday life. With these standards the texts of poetry and essays were graded from levels 2 to 4, Keeping in accordance with the vocabulary and grammar guideline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according to the students’ language proficiency. Finally, teaching plans utilizing the Korean poetries <cold smell> , <A love song sent from the Autumn Mountain> and an essay <The reason why first snow is coming.>were made for the beginner and intermediate learners. These teaching plans are based on the interactive task and content-based, learner-centered communicative approach emphasizing the reader’s reaction during the reading process.;본 연구는 문학작품의 풍부한 문맥 안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우고 다양한 활동들을 접하게 하기 위해 한국 문학을 언어 자료로 활용하는 언어와 문화를 통합한 한국어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문학 텍스트를 읽는 즐거움과 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회화와 영상 이미지를 함께 감상하고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나누는 언어와 문화 소통의 확장을 목표로 한다.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문학 작품의 체계적인 목록과 학습자 언어 등급에 따른 다양한 교수 · 학습지도안을 제시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문제점은 문학 교육의 현황 조사에서도 나타났는데 한국어 교육을 주도하는 일반 목적의 대학 기관의 교재에는 문학 텍스트 비중이 부족하고 그 중에서도 초 · 중급 학습자를 위한 시와 수필 문학 수업을 위한 교재는 더욱 부족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화여자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습자 70명과 교사 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 문학 수업과 초 · 중급을 위한 문학 활용 수업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도 초 · 중급을 위한 문학 수업에 찬성해 주어 문학 수업과 초 · 중급 수준의 문학 수업에 대한 요구를 확인했다. 그 다음에는 초 · 중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텍스트를 선정했다. 문학 텍스트 주제를 위한 선정 기준으로는 따듯한 인간애를 토대로 한 삶을 긍정하는 문학 텍스트를 선정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역경 속에서 용기를 내어 다시 일어나는 긍정적 삶의 모습이나 사소한 일상 속에서 느끼는 삶의 보람을 간결한 문체로 아름답게 그려낸 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이러한 선정기준에 맞추어 선택한 2급에서 4급까지의 시와 수필 텍스트를 ‘국립국어원’이 6개 대학 기관의 어휘와 문법 항목을 초 · 중 · 고급으로 나누어 집대성한 목록을 참조하여 등급 별 문학 작품 목록을 만들었다. 이렇게 선정한 작품들 중에서 시와 수필 텍스트를 활용한 초 · 중급 학습자를 위한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작했다.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현대시 교수 · 학습지도안으로는 정진규의 「차디찬 냄새」를 선정했고 중급 학습자를 위한 현대시 교수 · 학습지도안으로는 구석본의 「가을 산에서 부르는 연가」를 선정하여 계획해 보았다. 중급 수필 지도안으로는 정호승의 「첫 눈이 오는 이유」를 택하여 제작했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교수 · 학습지도안은 의사소통 중심의 상호작용적 과업과 내용 중심적,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을 바탕으로 하고 반응 중심 읽기 과정을 강조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선행 연구 검토 = 10 Ⅱ. 언어와 문학을 통합한 한국 문학 교육의 목적 = 18 A. 언어 교육에 있어서 문학 교육의 장점과 필요성 = 18 B. 시, 수필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학 교육의 필요성 = 22 1. 시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학 교육의 효과와 목적 = 22 2. 수필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 문학 교육의 효과와 목적 = 25 Ⅲ. 한국어 교육의 문학 교육 현황과 학습자 요구분석 = 28 A. 문학 교육 현황 = 28 1. 서울대학교 문학 교육 현황 = 28 2. 이화여자대학교 문학 교육 현황 = 29 3. 연세대학교 문학 교육 현황 = 31 B. 문학 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 분석 = 39 1. 설문지 조사 = 39 2. 설문지 조사 결과 분석 = 40 Ⅳ. 시, 수필 텍스트의 선정과 교육 방법 = 53 A. 시, 수필 텍스트 선정 = 53 1. 시, 수필 텍스트 선정 기준 = 53 2. 시, 수필 텍스트 언어 등급별 선정 목록 = 58 B. 시각 매체를 사용한 복합 문식성 교육 = 73 1. 회화 작품의 이미지와 문학 텍스트와의 결합 = 73 2. 사진 작품의 이미지와 문학 텍스트와의 결합 = 76 3. 회화와 사진, 동영상을 결합한 복합 매체 문식성 교육 = 78 Ⅴ. 문학 텍스트 교수 · 학습 모형과 시, 수필 교수 · 학습지도안 설계 = 81 A. 문학 텍스트 교수 · 학습법과 읽기 지도 모형 = 81 1. 문학 텍스트 교수 · 학습법 = 81 2. 문학 텍스트 읽기 지도 모형 = 84 B. 한국 현대시, 수필 텍스트 교수 · 학습지도안 = 88 1. 초급 학습자를 위한 시 텍스트의 교수 · 학습지도안 = 88 2. 중급 학습자를 위한 수필 텍스트의 교수 · 학습지도안 = 96 Ⅵ. 결론 = 103 참고문헌 = 107 부록 = 114 부록1 한국어를 배우는 재외 교포 및 외국인을 위한 설문지 = 114 부록2 한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위한 설문지 = 116 부록3 중급 학습자를 위한 현대시 교수 · 학습 계획 = 118 부록3-1 중급 학습자를 위한 시 텍스트 교수 · 학습지도안 1차시 = 119 부록3-2 중급 학습자를 위한 시 텍스트 교수 · 학습지도안 2차시 = 124 부록4 중급 수필 교수 · 학습지도안을 위한 정호승의 「첫눈이 오는 이유」본문 = 127 부록5 중급 수필 교수 · 학습지도안을 위한 정호승의 시「첫 눈 오는 날」본문 = 128 ABSTRACT = 13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39386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시와 수필을 활용한 초·중급 한국어 교육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utilizing poetry and essay for the beginners and intermediates-
dc.creator.othernameKim, Yeon Hee-
dc.format.pageⅵ, 13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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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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