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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 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추출

Title
대학수학 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추출
Authors
추정아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4차와 5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언어, 외국어(영어), 수리·탐구 영역에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는지 살펴 보았다. 차별기능문항을 추출하기 위하여 x^(2)를 이용하는 Mantel-Haenszel 방법과 문항특성곡선간의 넓이를 수식으로 추정하는 Raju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Mantel-Haenszel 방법과 Raju 방법에 의하면 4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언어, 외국어(영어), 수리, 탐구A(과학 탐구), 탐구B(사회 탐구) 영역에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는가? 2. Mantel-Haenszel 방법과 Raju 방법에 의하면 5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언어, 외국어(영어), 수리, 탐구A(과학 탐구), 탐구B(사회 탐구) 영역에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는가? 차별기능문항을 추출하기 위하여 Mantel-Haenszel 방법에서는 Mantel-Haenszel x^(2) 통계치와 ΔMH지수를 구하였으며, Raju 방법에서는 3-모수 정규 오자이브 문항 반응모형을 선택한 후 실험평가의 각 영역에 참여한 피험자들의 능력 추정치가 존재하는 실제적인 능력범위에서 두 문항특성곡선간의 면적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Mantel-Haenszel 방법과 Raju 방법에 의해 공통으로 추출된 문항을 차별기능 문항으로 규정하였다. 4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에서 차별기능문항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4차 실험평가에 참여한 남자 4,609명과 여자 4,466명의 응답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5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에서 차별기능문항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5차 실험평가에 참여한 피험자 중 단순 무선 추출된 남자 831명과 여자 787명의 응답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4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언어 영역에는 총 60문항의 31.67%인 19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9문항은 남자에게, 10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영어영역에는 총 40문항의 30%인 12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7문항은 남자에게, 5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수리영역에는 총 20문항의 20%인 4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문항들은 모두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탐구A영역에는 총 33문항의 33.33%인 11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4문항은 남자에게, 7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탐구B 영역에는 총 27문항의 25.93%인 7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중 2문항은 남자에게, 4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4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에는 총 180문항의 29.44%인 5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차별기능문항의 비율이 가장 높은 영역은 탐구A였으며 그 다음은 언어, 영어, 탐구B, 수리 영역의 순이었다. 5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언어 영역에는 총 60문항의 18.33%인 11개의 차별기능문항인 존재하였으며, 이 중 6문항은 남자에게, 5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영어 영역에는 총 50문항의 24%인 12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7 문항은 남자에게, 5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수리 영역에는 총 20문항의 20%인 4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2문항은 남자에게, 2문항을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탐구A 영역에는 총 33문항의 21.21%인 7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5문항은 남자에게, 2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탐구B 영역에는 총 27문항의 29.63%인 8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으며, 이 중 5문항은 남자에게, 3문항은 여자에게 불리하였다. 5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에는 총 190문항의 22.11%인 42개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차별기능문항의 비율이 가장 높은 영역은 탐구B였으며 그 다음은 영어, 탐구A, 수리, 언어 영역의 순이었다. 4차와 5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에는 성별에 따른 다수의 차별기능문항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하여 행정적 기능을 하는 검사도구로서의 질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are gender differently functioned items in Verbal, Foreign Language, Mathematics·Inquiry of the fourth and fifth tryouts of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To detect differently functioned items, this study employed Mantel-Haenszel method and Raju method. For this study, the data of 4,609 men and 4,466 women of the fourth tryout and he data of the randomly selected 831 men and 787 women of the fifth tryout of CSAT were analyzed. Mantel-Haenszel x^(2) statistics and △_(MH) index were computed. For Raju method, three-parameter normal ogive model was selected. Signed and unsigned area between two item characteristic curves were measured within the real ability range. An item which was detected commonly by both Mantel-Haenzel method and Raju method was defined as a differently functioned item. As a result of this study, in the Verbal of the fourth tryout of CSAT, nineteen items among sixty items were found as differently functional item(DFI). Nine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ten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Foreign Language of the fourth tryout of CSAT, twelve items among forty items were found as DFI Seven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five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Mathematic of the fourth tryout of CSAT, four items among twenty items were found as DFI. All of these four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Inquiry A of the fourth tryout of CSAT, eleven items among thirty three items were found as DFI. Four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seven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Inquiry B of the fourth tryout of CSAT, seven items among twenty seven items were found as DFI. Three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four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fourth tryout of CSAT, fifty three items among one hundred and eighty items were found as DFI. The Inquiry A get the highest proportion of differently funtioned item, next Verbal, Foreign Language, Inquiry B, Mathematics in order. In the verbal of the fifth tryout of CSAT, eleven items among sixty items were found as DFI. Six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five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Foreign Language of the fifth tryout of CSAT, twelve items among fifty items were found as DFI. Seven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five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Mathematics of the fifth tryout of CSAT, four items among twenty items were found as DFI. Two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two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Inquiry A of the fifth tryout of CSAT, seven items among thirty three items were found as DFI, Five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two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Inquiry B of the fifth tryout of CSAT, eight items among twenty seven items were found as DFI. Five items were not in favor of men and three items were not in favor of women. In the fifth tryout of CSAT, forty two items among one hundred and ninety items were found as DFI. The Inquiry B get the highest proportion of differently functioned item, next Foreign Language, Inquiry A, Mathematics, Verbal in order. This study found that gender differently functioned items in the fourth and fifth tryout of CSAT. It is desirable to consider the DFI for improving a test quality of C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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