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u-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u-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factors which affect the user acceptance in u-Service
Authors
신애리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제사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명옥
Abstract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도입은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새로운 유형의 유비쿼터스 서비스(이하 u-서비스)를 등장시키고 있다. u-서비스는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나 2012년 시장 규모 약 1조 945억 달러로 전망되며 새로운 지식정보국가 건설과 정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패러다임으로써 주목 받고 있다. 정부, 기업 및 주요 연구소들이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앞 다투어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u-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사용자들이 u-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정부 정책 및 기업 전략 수립에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u-서비스의 특성요인을 규명하고 이것이 사용자의 u-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u-서비스의 특성을 규명하였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도출하고 실증연구를 위해 수도권 4년제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Ver.12와 AMOS 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의 내적일관성검사법과 요인분석을 하여 척도의 구성타당성을 검증하고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각 경로의 계수와 C.R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사용자들은 상황기반 개인화라는 u-서비스의 특성보다도 사회적인 영향, 촉진 조건, 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기대가 이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Venkatesh et al.(2003)의 정보기술 사용자 수용의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u-서비스라는 새로운 분야에 적용하여 u-서비스의 사용자의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고 이용의도가 높으며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u-캠퍼스와 u-Learning의 환경에 근접하여 있는 4년제 수도권 대학생의 입장에서 검증함으로써 u-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 정보기술수용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u-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다는 의의가 있으며 또한 기존의 u-서비스 관련 연구가 기술적인 개발에 중점을 두고 연구되고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가장 활발한 사용자인 대학생의 입장에서 u-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의 결과는 연구대상인 4년제 대학생에게는 새로운 정보기술인 u-서비스를 수용할 때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촉진조건, 상황기반 개인화 요인 외에도 더욱 다각적인 객관적 고찰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며 u-서비스를 개발하고 도입하는 기관, 개발자, 사업자가 개발 방향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의 방향을 수립할 때 활용될 수 있다.;With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troducing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has been spreaded into various areas such as politics, society, culture and education and it brings new types of ubiquitous service(u-service). The market of U-service, which is not very vitalized yet, is prospected to be grown to the size of 1,945 billion dollars by year 2012 and it is regarded as a core paradigm of building knowledge-based society and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information industry. While public and private sectors are developing related technologies competitively, the study of factors which affect the user acceptance is very necessary to enhance the u-service. Therefore, this study is to define the characteristics of u-service and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user acceptance. First of all,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characteristics of u-service which effect user's behavior intention was defined. And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were drawn through UTAUT and for empirical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4 years college students in metropolitan areas. For the construct validity, the factor analysis and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of Cronbach's α were performed using SPSS Ver. 12 and AMOS 7.0, For the proof of hypotheses, variables and C.R were verifi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As a result,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 performance expectancy effect the behavioral intention rather than the characteristic of u-service, the context based personalization. Different from previous studies which had been mainly focused on the technology development, this study has its meaning in that it was conducted to figure out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most active user acceptance in u-servic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