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병권-
dc.contributor.author윤성은-
dc.creator윤성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41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41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472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05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4728-
dc.description.abstractInformation oriented society as today is accelerating the growth of needs for the societal networks and flexibility. As the competition gets globalized due to globalization, companies are paradoxically pursuing both assimilate and heterogeneity. In other words, the companies need to instantaneously pursue the paradoxical subjects, such as concentration and dispersion of authority and unity and self-control of organizations. Therefore, the identity design, which provides communications between brands and customers, also needs strategic communication that can show the self-identity of firms. This thesis is about the method to integrate the identity systems of a society. Organic Integration means to establish an open system with constant direction. This can be achieved by having both similarity and distinction, integrated elements and diverse elements in other words, at the same time. If it is possible to find both Consistency and flexibility in one system by applying the effective expressing principle, there should be a chance to form an identity system with vital power and continuous sustainability. The present research has been done in below process. First, understand the concept of Organic Integration and the principle of Visualiz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the instances in the fields of visual art. Second, analyze the principles and the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the collected visual instances, such as symbol marks that have achieved organic integration in the systems. Basedon the analysis, candidates for applying the Organic Integrated Identity system has been sorted. Lastly, select the right candidate to develop the system. It is expected to understand the Organic Integration Identity system and apply the system in the real business world. Organic Integration Identity system may not be the answer for all expression methods. However, if it is applied to the right target with correct understanding, it should provide the integrity and intimacy that could not be achieved with any other previous systems. Therefore, it may be positioned as an effective aspect of symbol mark design to achieve better communication in the present corporate systems where the integrity and flexibility are instantaneously required.;정보화된 현대 사회는 기업 및 브랜드 조직의 네트워크화와 유연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또한 경쟁이 글로벌화 되면서, 기업들은 모순되게도 권한의 분산과 집중, 조직간 결속과 개별적 자율성의 획득이라는 모순된 과제를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 조직의 정체성을 드러내어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기회를 제공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역시 조직의 구조변화에 따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조직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유기적인 통합이란 일정한 방향성을 가진 열린 체계를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변화를 허용하는 가운데 공통적인 시각요소를 유지시킴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유기적인 통합의 원리는 디자인 분야에서 시각적 일관성과 변형의 효과를 동시에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활용되어져 왔다. 이처럼 변형과 통합이라는 상반된 효과를 동시에 거두기 위한 유기적인 통합의 표현원리를 기업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적용하여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통일감과 유연성을 동시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면,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아이덴티티 시스템으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유기적인 통합의 개념과 시각화 원리를 파악한다. 유기적인 통합의 원리가 적용한 기존의 그래픽 디자인의 사례를 통해 유기적인 통합이미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둘째, 먼저 유기적인 통합이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도입된 배경을 파악하였다. 다음은 시스템 안에서 이러한 원리가 적용된 심벌체계의 사례를 통해 표현 기법의 측면에서 유형을 분석, 제작 원리와 특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시스템의 적용대상 선정 및 표현연구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적합한 적용대상을 탐구하여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의 새로운 표현개발을 위한 사례연구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연구를 위하여 선정된 대상은 63CITY브랜드로, 유기적인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연구하기에 적합한 복합적인 구조를 가진 관광브랜드이다. 조직 구조가 긴밀한 네트워킹시스템으로 변화를 이루고 있으며, 사업의 특성상 하위브랜드의 전문성과 독자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증대시킬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의 적용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선정된 대상의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현재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시스템이 최근 기업의 조직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일관성과 유연성이 확보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63CITY의 변화하는 조직구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각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시각커뮤니케이션의 방편으로 일관성과 변형가능성을 동시에 갖춘 유기적인 통합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일련의 연구과정은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이 모든 상황에 알맞은 표현방식은 아니지만,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적합한 대상에 적절한 표현방식으로 완성된다면, 여타의 시스템에서 얻을 수 없었던 융통성과 일관성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로써 유연성과 결속력이 동시에 요구되어지는 현대 기업조직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갈 심벌디자인 체계의 한 양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 1 B. 연구의 목적 = 4 C. 연구의 범위와 방법 = 5 D. 용어 정의 = 6 1.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 6 2. 로고(Logo)와 심벌마크(Symbol Mark, Identity Mark) = 7 Ⅱ.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 = 9 A. 시각이미지의 유기적인 통합 = 9 1. 유기체적 일관성 = 9 2.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유기적인 통합 = 11 B.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있어서의 유기적인 통합 = 14 1. 도입의 배경 = 14 2.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개념 = 17 3. 사례 연구 = 18 4. 사례 대상의 조형적 특성 분석 = 27 5.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의 의의 및 적용대상 탐구의 필요성 = 28 Ⅲ. 적용대상 탐구 : 63CITY = 29 A. 브랜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29 1. 브랜드 현황 = 29 2.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현황 = 31 B. 동종업계의 사례 연구 = 33 1. 관광브랜드의 시각적 상징의 의의 = 33 2. 통합화된 시각시스템을 구축한 관광브랜드의 사례 = 34 C. B.I.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 37 1. 63CITY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분석 = 37 2. 개선의 방향 및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적용의 필요성 = 38 Ⅳ. B.I. 전략 및 작품제작 = 40 A. 아이덴티티 콘셉트와 유기적인 통합의 시각화 전략 = 40 1. 기존 63CITY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콘셉트 = 40 2. 기존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시각화 방향 분석 = 41 B. 작품 제작 : 63CITY 서브브랜드의 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시스템 구축 = 45 1. 시스템 구축의 개요 = 45 2. 시스템 구축의 시각화 방향 = 46 3. 표현 전개 = 50 4. 아이덴티티 시스템 제안 = 59 Ⅴ. 결론 = 67 참고문헌 = 69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8595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유기적인 통합아이덴티티 시스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63CITY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Organic Integrated Identity Design: the focus on the development of 63CITY brand Identity system-
dc.creator.othernameYoon, Sung Eun-
dc.format.pageⅹ,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9.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