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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미 비치(Amy Marcy Cheney Beach)의 가곡 연구

Title
에이미 비치(Amy Marcy Cheney Beach)의 가곡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nd by Amy Beach
Authors
최한별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윤명자
Abstract
This study is to examine Three Shakespeare Songs op.37 and Three Browning Songs op.44 composed by Amy Marcy Cheney Beach(1867-1944). Amy Beach, one of the important composers in the American history, is the first woman composer and pianist to gain a recognition. She has served as a bridge of music between 19th Century and 20th Century. Amy Beach is categorized into a neo-romanticist in that she has relied on the 19th Century's Romanticism which pursues the Eclecticism rather than the innovative style, unlike the contemporaries who pursue Modernism that newly emerged during the 20th Century. Her works, which range diversely in genre from mass, symphony, opera, to chamber music, have been published up to more than 300 pieces, among which lied accounts for 120 pieces. The songs clearly shows her outstanding sense regarding the harmony and the harmonic color. In her music, she puts importance to the color of harmony, aiming to express poetic feeling rather than progress. By effectively using the various musical factors including harmony to express the poetic sentiment, Amy Beach helps the musicians readily absorbed into the poem.;본 논문은 에이미 마시 치니 비치(Amy Marcy Cheney Beach, 1867- 1944)가 작곡한 가곡 <세 개의 셰익스피어 가곡(Three Shakespeare Songs) op.37>과 <세 개의 브라우닝 가곡(Three Browning Songs) op.44>를 중심으로 한 가곡 연구이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나타난 제 2 뉴잉글랜드 악파(Second New England School)에 의해 미국 음악이 큰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이 시기에 활동한 제 2 뉴잉글랜드 악파 중 한 명인 에이미 비치는 19세기 낭만음악을 바탕으로 유럽 전통을 이어가려는 신 낭만주의(neo-romantic) 작곡가이다. 그녀는 20세기의 새로운 모더니즘(Modernism)을 추구하기 보다는 낭만음악의 산물로써 전적으로 혁신적인 20세기 작곡 기법에 의거하지 않은 절충주의적 양식을 추구하였다. 미국의 대표적인 여성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활동한 그녀는 미국의 19세기와 20세기를 잇는 선구자적 역할을 한 여성 음악가이다. 이와 같이 여성 음악가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그녀는 가곡과 피아노 소품들, 미사, 교향곡, 오페라, 실내악곡 등 모든 장르의 작품을 작곡하였고 이 중 가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녀의 가곡 작품은 음악을 통한 가사 표현을 중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선율, 화성과 같은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였다. 이로써 그녀의 작품은 연주자로 하여금 쉽게 가사의 내용과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녀의 가곡에 나타난 특징은 이외에도 단순한 리듬과 곡의 대조되는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빠르기의 변화, 점차 후기로 갈수록 명확하게 구분되는 형식적 특징, 그리고 가사로 사용되는 다양한 시인의 시로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서정적이고 단순한 선율 진행에서 점차 후기 작품으로 갈수록 나타나는 반음계주의와 불협화음의 사용 그리고 복잡한 화음 진행 등이 있다. 그녀의 가곡 작품은 성악 성부와 더불어 반주 성부도 보조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곡의 가사와 어울려 하나의 작품을 이루고 있다. 에이미 비치의 대표적인 가곡 작품집으로는 <세 개의 셰익스피어 가곡 op.37>과 <세 개의 브라우닝 가곡 op.44>가 있다. 이 중 세 곡으로 이루어진 <세 개의 셰익스피어 가곡 op.37>은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윌리암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의 희극 작품을 가사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그의 희극을 통해 인간의 무절제한 본능과 어리석음 등을 풍자하면서 마지막 순간에 행복을 성취하게 되는 이야기로 세상은 인간에게 우호적이며 희망적인 곳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세 개의 브라우닝 가곡 op.44>는 영국의 시인인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 1812-1889)의 시를 가사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로버트 브라우닝의 작품을 통해 인간의 죄와 약점을 넘어선 진보적이고 건설적인 낙천적인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두 작품은 인간 내면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노래하고 있는 가사와 가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적 요소, 그리고 2, 3부분 형식과 단순한 리듬, 박자 등 에이미 비치의 전형적인 가곡의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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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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