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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진영-
dc.creator홍진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1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1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4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7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474-
dc.description.abstractIT와 정보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 공간이 활발하게 보급됨에 따라 사이버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인터넷은 상거래에 있어서 시장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한 전자상거래는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게 되었다. 전자상거래에 인터넷이 적용되면서 기업간, 그리고 기업과 개인간의 비즈니스 형태는 매우 급격하면서도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학자들에 의해 정보기술을 이용한 상거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왔는데 거래비용이론의 측면에서 자산특수성과 거래의 불확실성에 따라 기존의 시장이 소수의 거래자끼리 계약을 맺어 거래를 하는 위계적인 구조를 따르는지 다수의 시장참여자가 거래를 하는 시장구조를 따르는지가 결정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정보기술을 이용한 전통적 시장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졌고 인터넷의 출현은 고려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상거래의 환경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는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에서의 재해석이 요구된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기업간 전자상거래시장이 향후 다수의 시장참여자가 참여하여 거래하는 시장매카니즘의 형태로 진화해나갈것이라는 시장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해외학자들의 문헌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대기업체인 S사에서 수행되고 있는 전자구매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결과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시장의 시장진화와 관련하여 다음의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자산특수성이 낮은 제품의 거래시에는 다수의 거래자가 참여하는 시장구조의 형태로 진화해갈 것이다. 둘째 거래의 불확실성이 낮은 기업간 전자상거래시장은 다수의 거래자가 참여하는 시장구조의 형태로 진화할 것이다. 본 사례분석결과를 볼 때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전세계적으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수행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외에 상관없이 적용되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자구매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비교적 생소한 분야인 입찰을 통한 전자구매시스템의 구축과정과 실제내용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주었고 연구자들은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시장매카니즘과 관련한 연구에 대하여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수행하지 못한 실증연구 역시 향후 연구대상으로 기대된다.;In this time the growth in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has been dramatic in both the business and personal sector. One of the most significant developments over this period has been the explosive growth in the internet and the opportunities this offers for the trading of goods and services. Many markets are forecast to see significant changes due to the growth of electronic commerce made possible by the internet. As internet spread through all the industries, we see that business to business electronic commerce will grow dramatically. The way of doing business with internet affects the market mechanism. It is now over 10 years since Malone et al(1987) set out their hypothesis on electronic markets and electronic hierarchies. An electronic market is an interorganizatonal information system through which multiple buyers and sellers interact to accomplish one or more of the following market-market activities. They describe how economies have two basic mechanisms for coordinating the flow of materials or services between buyers and suppliers; market and hierarchies. In a market it would be expected that the abundance of potential suppliers for a particular goods or services would ensure that prices are moderated, hence markets should be preferred to hierarchies. And they predicted that markets evolve toward electronic markets, by reducing search cost, which may result in significantly higher price competition among sellers and therefore lower prices for buyers. And the degree of two factors; asset specificity and uncertainty, affect the market mechanism. Products with low asset specificity and low uncertainty are compatible with a market relationship while the greater the asset specificity and uncertainty, the more likely it is to favour a hierarchical structure. Based on the these researches, I observed and analyzed a case study of market mechanism in Internet business. In this case study, I found the fact that even though Internet could make the business environment in which lots of buyers and suppliers participate, electronic market will evolve market mechanism. I analyzed two factors, which affected market evolution. - When Asset specificity is low in electronic commerce, market structure should be preferred to hierarchical structure - When transaction uncertainty is low in electronic commerce, market structure should be preferred to hierarchical structure. This research covers conceptual and empirical aspects on electronic market structure. This study contributes to help companies decide whether to go market or hierarchy, according to their products and strategies. Future research should be variously done about the influential factors of electronic market mechanis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 B. 논문구성 4 II. 이론적 배경 6 A. 전자상거래의 정의 6 B. 선행연구 6 1. Malone et al의 Electronic 'Market Hypothesis' 6 2. 'Electronic Market Hypotheses'에 대한 대안과 반론 9 가. Gurbaxani and Whang(1991) 9 나. Clemons et al의 'Move to the Middle Hypothesis'(1993) 10 다. Hess and Kermerer(1994) 10 3. 분석 Framework 11 가. 자산특수성 13 나. 불확실성 14 III. 연구방법 16 A. 사례연구 목적 16 B. 자료수집방법 17 1. 1 단계:공식자료분석 17 2. 2 단계: 인터뷰 17 C. 사례개요 19 1. 사례연구대상 19 2. 기업개요 19 3. 산업환경 분석 20 가. 시장규모 및 시장 특성 21 4. 기업내부 환경분석 22 가. E-Procurement 프로젝트 배경 23 1) 공개입찰 : 구매업무의 재설계 23 2) SCM(Supply Management)과 EC 25 D. 사례분석 27 1. E-Procurement 프로젝트 수행과정 27 가. 1 단계 - Publish 28 나. 2 단계 - Trasact I 29 다. 3 단계 - Trasact II 29 라. 4 단계 - Trasact III 30 2. E-Procurement의 내용 30 가. Site 구성요소와 Bidding Process 31 나. 업체 승인 절차 32 1) 잠재업체 등록 32 2) 공급업체 등록 32 3. 인터넷 Bidding 기대효과 32 가. 구매원가 절감 32 나. 구매관련 프로세스 개선 33 다. 다수의 신규거래처 확보 및 우수거래처 발굴 33 라. 공정성, 거래 투명성 확보 33 4. Framework을 적용한 분석과 문제점 진단 34 가. 자산특수성 측면 34 나. 불확실성 측면 35 5.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의 시장구조로의 진화 36 가. 자산특수성 측면 37 나. 불확실성 측면 38 IV. 결론 40 A. 연구결과 40 B. 연구의 의의 41 C.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방향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123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dc.title기업간 전자상거래시장의 시장기제진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Electronic market가설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 5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dc.date.awarded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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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경영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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