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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소영-
dc.creator이소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10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55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73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556-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treatment,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effects of an articulation treatment program on the compensatory articulation (glottalization of plosive sounds) of three children with cleft palate. The children met the following entry requirements: (1) ages between 3 and 5, (2) cleft lip and palate of cleft palate only, (3) more than 3 glottal stops in plosive sounds, (4) no other accompaning diseases caused by cleft palate, (5) normal receptive ability or within 6 months delay on formal test, (6) diadochokinetic rate within -1SD in OSMSE-R test, (7) no history of articulation therapy. Multiple baseline design was used to evaluate treatment,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effects. Targeted phonemes were /p/, /t/, /d/ substituted by the glottal stop. The basic principle of the treatment program was vocal relaxation using humming and aspiration sound /h/. Daily probes were administered to assess the effects of the treatment and generalization to non-treated phonemes. Each probe was tape-recorded and the speech samples were transcribed. Percent occurence of correctly articulated sounds was calculated get to the accuracy. The frequency of glottal stops was also calculate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arrived: (1) The treatment program for the compensatory articulation was effective in facilitating correct production of the targeted phoneme and eliminating glottalization for all subjects, (2) the treatment effects were generalized to non-treated phonemes as shown in the increase of articulation accuracy for 2 subjects and decrease of glottalization for 3 subjects, (3) the treatment effects were maintained for all subjects for 2 weeks after the treatments were terminated.;구개파열 아동달은 구강구조의 기질적인 결함으로 인해 조음, 언어, 음성, 공명과 같은 복합적인 의사소통의 문제를 나타낸다. 그 중에서도 구개파열 아동의 주된 의사소통의 문제는 말소리의 오조음으로 인해 말의 명료도가 감소되는 것이다. 구개파열 아동들의 대부분은 조음장애를 보이기 쉬운데, 이러한 조음의 문제는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데 방해요인디 된다. 구개파열 아동의 조음문제는 대부분 연인두 기능부전과 관련되어 나타나며 연인두 기능부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오류로는 성문파열음, 인두마찰음, 인두파열음과 같은 보상조음의 대치를 둘 수 있다. 이러한 보사조음 가운데 성문파열음의 대치는 구개파열 아동들에게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오류이며, 일반적인 대치오류와 달리 말 명료도와 과대비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조음치료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Morley (1970), Hoch et al. (1986), 그리고 Golding-Kush-net(1995)가 기술한 기식음을 사용한 성대이완훈련을 적용하여 성문파열음으로 대치된 세 파열음(/ㅍ/, /ㅌ/, /ㄷ/)의 조음치료를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치료를 통해 파열음의 조음정확도 향상 및 성문파열음의 감수효과와 유지효과, 그리고 치료하지 않은 다른 음소로의 일반화효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3세에서 5세 사이의 구개파열 아동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아동들은 (1) 구개파열이나 구개 및 입술파열을 가지고 있고, (2) 적어도 파열음 중에서 3개 이상 소리에서 성문파열음을 보이며, (3) 구개파열과 수반된 다른 장애가 없으며, (4) 수용언어연령이 정상이거나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체되지 않으며, (5) 구강 조음기관의 조음선별검사(OSMSE-R)의 교대운동속도(diadochokinetic rate)가 -1SD 이내이며, (6) 이전에 언어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는 아동들이었다. 이들에게 그림자음검사, 그림어휘력검사,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검사를 실시한 결과, 세 명의 아동 모두 자음정확도가 매우 떨어지고 언어연령이 생활연령에 비해 6개월 이상 지체되었으나 기본적인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는 아동들이었다. 중다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였으며, 대상아동들에게 기식음을 사용한 성대이완 조음치료를 실시하여 각 치료의 단계에 따라 /ㅍ/, /ㅌ/, /ㄷ/의 조음 산출을 유도하였다. 실험의 각 단계에서 매 회기의 습득평가와 일반화평가를 실시하여 아동의 조음정확도와 보상조음빈도의 변화를 관찰했다. 평가과정은 습득병가와 일반화평가에서 산출한 아동의 말소리 샘플을 녹음하여 전사하고 분석하였다. 평가 결과는 세 목표음소에 대한 정확한 조음의 출현율과 보상조음의 빈도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대이완 조음치료는 세 명의 구개파열 아동 모두에서 조음정확도의 향상과 성문파열음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성대이완 조음치료는 두 명의 구개파열 아동에서 조음정확도 향상효과를 치료하지 않은 다른 음소로 일반화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성대이완 조음치료는 세 명의 구개파열 아동 모두에서 성문파열음 감소효과를 치료하지 않은 다른 음소로 일반화할 수 있었다. 세째, 성대이완 조음치료는 세 명의 구개파열 아동 모두에서 치료종료 후 2주까지 조음정확도의 향상과 성문파열음 감소효과를 유지할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질문 3 II. 이론적 배경 4 A. 구개파열 아동의 조음 특징 4 1. 구개파열 아동의 전반적인 조음오류 특징 4 2. 구개파열 아동의 보상조음 특징 8 B. 구개파열 아동에 대한 조음치료 연구 12 1. 구개파열 아동의 전반적인 조음치료 연구 12 2. 구개파열 아동의 보상조음치료 연구 16 가. 보상조음치료의 원리 16 나. 성문파열음의 치료기법 1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4 A. 연구대상 24 B. 실험환경 26 1. 평가 및 훈련낱말과 문장 26 2. 실험 장소 및 도구 27 C. 실험설계 및 절차 28 1. 사전검사단계 28 2. 기초선단계 29 3. 실험처치단계 29 가. 치료단계 29 (1) 성대이완단계 30 (2) 음절수준 31 (3) 낱말수준 33 (4) 문장수준 33 나. 유지단계 34 D. 자료분석 34 1. 평가방법 34 가. 습득평가 34 나. 일반화평가 35 2. 평가결과 분석 35 E. 신뢰도 37 1. 종속변인 신뢰도 37 2. 독립변인 신뢰도 38 IV. 결과 39 A. 기초선단계 39 B. 치료단계 39 1. 파열자음의 습득효과 40 가. 낱말수준에서의 습득효과 40 나. 문장수준에서의 습득효과 43 2. 성문파열음의 감소효과 44 가. 낱말수준에서의 성문파열음의 감소효과 44 나. 문장수준에서의 성문파열음의 감소효과 46 3. 일반화효과 49 가. 파열자음습득의 일반화효과 49 (1) 낱말수준에서의 일반화효과 49 (2) 문장수준에서의 일반화효과 50 나. 보상조음감소의 일반화효과 52 (1) 낱말수준에서의 성문파열음 감소효과 52 (2) 문장수준에서의 일반화효과 53 C. 유지단계 55 1. 파열자음습득의 유지효과 55 (1) 훈련과제의 유지효과 56 (2) 일반화과제의 유지효과 56 2. 성문파열음 감소의 유지효과 57 가. 훈련과제의 유지효과 57 나. 일반화과제의 유지효과 58 V. 결론 및 제언 60 A. 결론 및 논의 60 1. 파열자음의 습득효과 및 일반화효과 60 2. 보상조음빈도의 감소효과 63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4 [부록1] 독립변수 신뢰도 체크지 75 [부록-2a] 각 치료단계에 따른 목표음소의 조음확정도 77 [부록-2b] 78 [부록-2c] 79 [부록-2d] 80 [부록-3a] 습득평가낱말 그림자료 81 [부록-3b] 일반화 평가낱말 그림자료 82 [부록-3c] 치료 1단계 /ㅍ/ 훈련낱말 그림자료 83 [부록-3d] 치료 2단계 /ㅌ/ 훈련낱말 그림자료 84 [부록-3c] 치료 3단계 /ㄷ/ 훈련낱말 그림자료 85 Abstract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964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성대이완 조음치료가 구개파열 아동의 조음정확도 향상과 성문파열음 감소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 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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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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