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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riabin의 piano sonata no.2,op. 19에 관한 연구

Title
A. Scriabin의 piano sonata no.2,op. 19에 관한 연구
Authors
배수진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스크리아빈 (Alexander Nikolaevich Scriabin, 1872-1915))은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활동한 러시아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서 후기 낭만주의를 계승하는 한편 신비주의라는 종교철학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자신의 음악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수적으로 적으나 계속적인 실험과 발전의 흔적으로 각 작품마다 진보적인 일관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신비주의에 근거한 여러 기법들을 사용함으로써 작품의 독창성뿐만 아니라 전통적 조성에서 벗어나 무조성으로 가는 음악사적 과도기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스크리아빈의 음악적 특징과 발전 과정은 특히 그의 10개의 피아노 소나타에 잘 드러나 있다. 본 논문은 스크리아빈의 음악에 있어 초기 작품에 속하는 피아노 소나타 제2번을 중심으로 각 악장의 형식구조, 선율, 화성어법에 관하여 분석, 연구한 것이다. 먼저 스크리아빈의 사상적인 배경과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피아노 소나타의 개괄을 통해서 간략하게 음악세계와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피아노 소나타 제2번을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음악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두 악장으로 구성되는 이 소나타는 제1악장은 소나타 형식을, 제2악장은 종결구를 갖는 3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성에 있어 3음이 생략된 3화음을 주요 동기에 배치하거나 4도 구성 화음이 나타나고, 조성에 있어 빠른 전조나 이명동음적 전조가 자주 보여지는 등 인상주의적 색채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리듬이 주요한 음악적 표현 기법으로 사용되었는데, 제1악장은 불규칙한 리듬분할과 복합 박자, 세분된 리듬의 확장 등이 나타나며, 제2악장에서는 셋잇단음표의 일관된 리듬이 보여진다. 이외에도 모방, 동형진행, 오스티나토 등의 대위적 기법이 나타나며, 넓은 음역의 분산화음과 그 위에 펼쳐지는 상성부의 선율은 쇼팽이나 리스트의 피아노 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게 한다.;Alexander Nicolavich Scriabin(1872-1915), the composer who provided a bridge between 19th and 20th century music, created a special harmonic technique based on mysticism which flowed from religion and philosophy. If we were to know this works more deeply, it should helpful to study the sonata No. 2 op. 19 which has a transitional role to the formation of his mysticism. Scriabin mainly composed piano works. His ten piano sonatas among his piano works showed his musical development very well. First, he had imitated the atmosphere of Chopin, used the chromatic technique like Liszt, Wagner, and Debussy and then came to have distinctive style with misticism and the use of prometheus chord. This Thesis is an analysis of the Piano Sonata No.2 from his 1st period. Sonata No.2, Op.19 "Fantasia" has a transitional role to the formation of his mysticism. It had the structure of classicism., the expression of Romanticism and the various technique of chromatic technique of Debussy but his music are regarded as the unique rhythm and the mystic chord which reflects his philosophy. Scriabin started from the post-Romanticism and as a linkage, connected the post-Romantic music of the nineteenth century to the new music of the twentieth century. He was a frontier musician attempting complex expression with his own unique role in the transitional period of post-Romanticism and pre-20th music. In the viewpoint of history of musical transition, Scriabin was Surely one of the greatest musicians with an important role and great con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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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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