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근선-
dc.creator고근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53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6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536-
dc.description.abstract라모(Jean-Philippe Rameau 1683-1764)는 18세기 전반 불란서의 대표적 작곡가이다. 그는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과 동시대인으로, 프랑스 고전주의 양식의 가장 탁월한 대표자이다. 그는 화성에 관한 논서나 극음악가로 명성을 얻었으며, 32편에 달하는 극음악은 우아하고 절제된 음악으로 프랑스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 그의 오페라에는 항상 프랑스의 특징인 명쾌, 우아, 중용, 기품이 뒤따르고 있다. 당시의 대표적 인물인 라모는 작곡가인 동시에 철학가이며 창작가인 동시에 분석가였다. 또한, 그는 18세기에 있어서 가장 많은 작품을 쓴 음악가이기도 했다. 본 논문의 주제인 「이폴리트와 아리시」(Hippolyte et Aricie)는 그의 첫 오페라 작품으로, 흥행에는 실패하였으나 그의 뛰어난 음악적 특징이 잘 나타나 있으며 근래에 이르러 재조명되어지고 있다. 대본은 당시의 수도원장이었던 펠레그랭(Abbé Simon-Joseph Pellegrin)이 썼으며, 「이폴리트와 아리시」의 줄거리는 에우리피데스의 희곡 「이폴리투스(Hippolytus)」와 라신의 희곡 「페드르(Phédre)」가 혼합되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레치타티브에 있어서 명확한 리듬의 기보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레치타티브와 아리아의 명확한 구분을 없앴다. 화성에 있어서 관심이 많았던 그는, 모든 선율이 화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 이전의 륄리에 비하여 대위법적인 선율을 사용하고 있다. 오케스트라에 있어서도 혁신을 가하여 이전과는 달리, 극의 중요성을 더하고 있으며 장면의 묘사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합창이나 중창은 극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웅장하고 다양하며 화려해졌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라모의 생애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에, 그의 오페라에 관한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의 첫 오페라 「이폴리트와 아리시」에 관하여 연구하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막에 나오는 아리에따 「종달새의 노래」(Rossingnols amoureux)를 분석하여 라모의 오페라 「이폴리트와 아리시」를 구체화하고 실질적인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Jean-Philippe Rameau(1683-1764) was a contemporary of J.S.Bach, G.F.Handel and D.Scarlatti. He was one of the leading french composers in the first half of the 18th century and a representable composer of a classic school in France. His operas numbering to 32 world express the dominant features of french music which are explicitness, elegance, moderation and dignity. As well, he was famous for his abundant production, and he was well known for his papers on harmony. He was both an inspired composer and a gifted analyst. The theme of this study, 「Hippolyte et Aricie」was his first opera and shows his distinguished musical talent. This opera failed to attract public attention at that time, but it is gaining a great reputation lately. The story of this opera was written by the famous abbot, Abbe Pellegrin and it is a mixture of Hipplytus written by Euripides, and Phedre written by Racine. In this opera, recitatives are not distinguished from areas, and the recitatives were composed with exact rhythmic notation. As he was interested in harmony, every melody was composed based on harmonic principles. Also, counterpoint was employed in his melodies more than in Lully's works. He made great advances in the role of the orchestra. It gained great importance as an innovation to the drama, and it depicts details of each scene. Choruses and ensembles became magnificent, diversified and splendid and they were utilized mainly in dramatic parts. In this study, Rameau's career and general features of his operas are examined. The, 「Hippolyte et Aricie」, his first opera is analyzed. At the end, his aria, "Rossingnols Amoureux" is analyzed to better understand Rameau's operatic worl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라모의 음악 3 A. 라모의 생애와 당시 오페라의 경향 3 1. 라모의 생애 3 2. 당시 오페라의 경향 6 B. 라모의 오페라의 전반적인 특징 9 1. 레치타티브 9 2. 아리아 13 3. 앙상블과 합창 16 4. 오케스트라 18 5. 화성 21 III. 「이폴리트와 아리시」에 관한 고찰 24 A. 극의 등장인물과 악기 편성 24 1. 등장인물 24 2. 악기편성 25 B. 극의 줄거리 25 C. 극의 특징 28 D. 「이폴리트와 아리시」중 "종달새의 노래(Rossignols amoureux)"의 분석 39 IV. 결론 52 참고문헌 54 부록 55 ABSTRACT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758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Jean-Philippe Rameau의 오페라 <Hippolyte et Aricie>에 관한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v, 56, [2]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2000.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