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한 Easy-order 방식 여성복 생산을 위한 pattern제작 CAD program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등의 이지오더 시스템에 적합한 자동제도 CAD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체치수 입력만으로 그레이딩하지 않고 곧바로 생산가능한 디자인 패턴을 자동제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품목의 디자인 패턴 제도법을 CAD로 프로그래밍하여 개개인의 심체치수로 제동제도 되어진 패턴으로 의복을 제작하여 이지오더 시스템에 적합한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 어패럴 CAD 시스템인 AB(Auto Boutique) Smart를 사용하였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주 고객이 20대 초반에서 30대초반임을 감안하여 블라우스, 스커트, 원피스 재킷, 슬랙스의 총 5가지 품목 당 2-3개의 디자인 패턴 제도법을 프로그래밍하여 패턴 디자인 구현에 적합한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보다 정확한 착장 평가를 위하여 피트한 디자인으로 제작하였으며, 이 중 블라우스와 스커트의 상하 1벌을 실험자의 신체지수로 자동제도하여 실험의를 제작한 후 착장 평가를 실시하였다. 블라우스의 소재는 면 100%, 스커트는 모 100%이다. 피험자로는 20대 초반에서 30대 중반의 여성 4명을 선정하였고 착장 평가는 검사자와 착장자 모두에게서 이루어졌다. 착장 평가의 결과, 검사자와 착장자가 모두 실험의의 외관을 매우 높게 평가하였다. 특히 검사자보다 창작자가 훨씬 더 높은 착장만족도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의복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할 때 매우 바람직하다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가지 품목으로 총 10가지의 디자인을 AB(Auto Boutique) Smart를 사용하여 제도법을 수치화하여 입력해 본 결과, 패턴 디자인 구현에 수작업 과정과 동일하여 이루어질 수 있었다. 둘째, 4명의 개인별 사이즈를 입력하여 제작한 패턴은 수작으로는 불가능한 속도로 신속하게 제작되었으며 fit성과 디자인을 구현함에 특별한 하자가 없었다. 섯째, 총 10가지 디자인 중에서 피트한 스타일의 블라우스와 세미 A라인 스커트를 선정하여, 각각 면 100%, 모 100%, 실험의를 제작하였다. 피험자 4명의 사이즈로 자동제도한 패턴으로 제작하여 착의평가를 실시한 결과 검사자들과 착장자들 모두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며, 특히 착장자들의 만족도가 우수하였다. 넷째, AB(Auto Boutique) Smart를 사용하여 디자인 패턴을 제도할 경우, 패턴의 보관, 수정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포켓과 같은 디테일의 유무나 컬러의 모양, 옷의 길이와 같은 디자인 요소의 변형에 매우 효과적이다.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디자인 중 원하는 것을 조합하여 자신의 구미에 맞는 맞춤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AB(Auto Boutique) Smart는 모든 곡선부위에 대한 패턴사의 숙련된 감각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곡선부위에 대한 제도는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우므로 전문가가 제도한 패턴의 곡선부위를 디지타이저로 입력하여 저장해놓고 사용하는 것이다. 여섯째, AB(Auto Boutique) Smart는 간단한 명령어들만 익히면 그 훈련정도에 따라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림이 순차적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패턴제도에 대한 이해를 더욱 쉽게 한다. 따라서 제도용뿐만아니라 교육용으로도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 일곱째, 이러한 자동제도는 원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패턴을 완성시켜주는 것이므로 시간과 노력, 비용이 상당히 절감된다. 이를 이용하여, 통신판매 등에서 이지오더 의복을 판매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On-line marketing become a key work in fashion business. Yet there is not enough corresponding efforts visible far off-line manufacturing. Without synchronised pattern making and garment manufacturing with order receiving, fashion business in internet will face its limit. This study is a trial development of pattern generating programs for easy-order garment production, which we anticipate will become one of the main trends in internet fashion trade. We used AB(Auto Boutique) Smart as a technical basis for the programming. AB offers macro functions to draft patterns using individual measurements as variables, so that individual customers can have plotted patterns in a few minutes after size input. So far most previous research were aiming block pattern generation using individual measurements as variables, so that individual customers can have plotted patterns in a few minutes after size input. So far most previous research were aiming block pattern generation using individual measurments. In this study, we developed programs in two stages, i.e. block pattern generation and pattern adaptation for specific design. As a trial we selected 10 different designs of 5 items, which are 2 shirts, 3 skirts, 3 one-piece dresses, 1 jacket and 1 slacks. Plotted patterns were compared with manually drafted patterns of same adaptation to verify the programs. From that comparison, it was believed that the program can generate patterns as desired as manual work. In order to test the fitness of the pattern, we made actual garments using patterns of 4 models of different sizes. Selected designs were fitted shirts blouse and A-line skirt. Models and observers were both satisfied with the pattern in tern of both fitness to the size and suitability to the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