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균-
dc.creator김희균-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5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49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456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497-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개발을 위해서 필수적인 의복 디자인의 바이어스 드레이핑에 관한 디자인의 실증적 연구와 이들 이미지를 컨셉으로 디자인을 창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패션관계의 문헌자료와 인터넷 정보검색 및 베티 컬크(Betty Kirke)의 『마돌렌 비오네』의 패턴을 대상으로 했다. 분류된 패턴으로 구성된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조형미를 규명하여 그 이미지를 이용하여 국내외 20~40대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고부가가치 상품의 브랜드를 위한 디자인을 기획하여 일러스트레이션과 작업지시서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1920년대의 튜블러 스타일에서부터 1930년대의 성인 감각의 현실도피적 로맨티시즘 모드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화했던 마들렌 비오네의 의상들을 중심으로 바이어스 드레이핑을 연구한 결과 매혹적인 모더니즘, 내재적 에로티시즘, 자주적 페미니니티 및 로맨티시즘의 미의식으로 축약할 수 있었다.. 또한 바이어스 드레이핑에 의한 주름의 미를 표현했던 마담 그래(Madame Gr e s)의 작품을 통해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표면장식의 한 형태로서 관능성과 로맨티시즘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현대적 의미를 살펴보기 위하여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에 의해 여러 문화적, 시대적 요소와 결합되어 나타났던 바이어스 드레스의 유형과 그 의미를 연구했으며 이를 통하여 대중 문화 시대의 오트 쿠튀르 정체성의 한 해결법으로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가치에 대하여 논하고자 1980년대부터 1990년대의 스타일과 그 의의를 연구하였다. 바이어스 드레이핑에 대한 근원적인 접근을 위해 20세기의 추상미술운동과 아르데코(Art Deco)를 연관시켜 당시의 미적 감각을 지적했다. 추상 화가들이 축했던 원색과 단순한 형태의 반복을 통한 운동감의 표현은 장식 예술 분야에서 대중사회에 걸맞는 기능주의로 표현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전통주의와의 절충을 이루어내기도 하는 과도기적 형태로 나타났다.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배경이 되는 1920~30 년대의 복식사적 배경으로 미적 감각의 변화를 수용했던 신여성의 단순화된 스타일 내면에 있었던 육체숭배, 자주적인 기능주의 및 대공황 이후의 현실 도피주의를 통하여 그 원동력을 살펴보았다.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패턴의 양식을 기하학적인 사각형, 삼각형과 사분면을 응용한 형태로 분류하고 패턴의 일부로 표면장식을 구분하여 표현형태를 각각 제시하였다. 비오네의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조형적 특성은 편안합과 기능성을 제공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부응함과 동시에 유연한 소재로 여성의 고유한 아름다움과 피부감각을 표현하는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조형적 특성을 통하여 보여지는 바이어스 드레이핑에 나타났던 미의식은 매혹적인 모더니즘, 자주적 페미니니티, 내재적 에로티시즘 및 로맨티시즘의 네가지로 표출되었다. 매혹적인 모더니즘은 추상 미술과의 교류에서 영향받은 기하학적 패턴을 사용하여 20년대의 튜블러 실루엣 속에서 여성의 신체에 따른 유연한 형(形)으로 나타내는 특성을 보여주었다. 내재적 에로티시즘은 크레이프, 쉬폰 및 조젯등의 가볍고 비치는 소재와 전체를 구성하는 표면장식으로 신체의 움직임을 드러내어서 주변 환경까지 움직임의 확장을 꾀함과 동시에 유혹의 본질을 드러내었다. 이는 스피드(speed)에 대한 열광을 반영하는 동적(動的)인 성격을 지녀서 원시성에 매혹되었던 당시인들이 추구했던 젊음에 대한 열정까지 엿보였다. 페미니니티(femininity)는 데이 웨어에서 보여지는데 차이를 인정하고 개혁을 추구하는 자주적인 일면을 가져서 여성신체의 선을 수용하는 재단과 넉넉한 케이프등을 통하여 심리적 보호를 확보했다. 로맨티시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문제인식과 현실도피성을 지녀 환상을 추구하는 시대 상황과 헐리우드 영화의 영향으로 여성의 신체미를 최대한으로 드러내었다. 이러한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현대적 변용은 특히 갈리아노에 이르러 다른 문화와의 혼성과 더불어 오트 쿠튀르만의 차별화된 정교한 디자인의 의상을 창조하는 데 공헌했다. 바이어스 드레이핑은 그 제작과정상 다량의 수공을 필요로 해서 니트웨어의 유행과 신소재들의 실용화로 일부 고가의 의류외에는 적용이 어려웠다. 그러던 중 1980년대에 강해진 다원화의 물결과 레트로(retro) 경향으로 재 조명되어 많은 디자이너들의 콜렉션에 선보였다. 이상의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조형적 특성과 미의식, 현대적 변용을 통해서 창작 디자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매혹적인 모더니즘을 표현한 ‘Sophisticated Scent' 과 로맨티시즘을 표현한 ’Pleated Allure' 의 두 가지 테마를 택하여서 6가지의 아이템을 디자인 했다. 타깃은 착용감이 좋은 섬세한 스타일의 의복을 선호하는 부유층의 20대 후반으로부터 40대 후반까지로 하였다. 소재는 실크와 실크 저지를 사용하여 이에 해당하는 이미지 맵, 디자인을 일러스트레이션 및 작업지시서로 작성했다. 본 논문에서는 직접 바이어스 드레이핑에 의한 창작 디자인의 실물제작은 제외되었다. 바이어스 드레이핑을 사용하여 착용자에게 잘 맞는 독특한 클래식 상품으로 구성하는 것은 비교적 저렴한 수공가격을 제공받을 수 있는 우리나라의 고가 의류에서 좋은 차별화의 방법이었다. 바이어스 드레이핑의 배경과 그 형태적 특성 및 미의식의 연구는 한국패션에 부족한 장인 정신의 전문성을 갖고 우리 복식의 이미지를 전환시켜줄 세계로 향하는 고부가가치 패션의 보완책의 한 방법론이 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rmative beauty, changes in fashion and aesthetical sense that can be see in the bias draping of Madeleine Vionnet and Madam Gr s bias draping and their influences on modern fashion since they used draping as a new fashion means to represent the new feminine images which modernism of the early 20th century and social changes from the two treat World War's generated, and to provide proper data to encourage designers' creativity that is wanting in the circle of Korea fashion. The early part of the 20th C. was a period of great innovation and world expos brought people faith or even blind belief in science. Finally there came holocausts of mankind by deadly weapons science created, and the war caused social changes and doubts about human nature. Women advanced into society demanded costume that did not restrain movement and their demand together with Lib woman movement divided woman's fashion into two big tendencies; one was employing the elements of man's suit and the other was bias draping to enliven woman's body line, respect her spiritual world and to give psychological security through anonymity. Flappers indulged in jazz, dance, drinking and smoking preferred bold exposing wears like short dresses with flounce, jabot, or fringe ornaments that gave cylindrical silhouettes and dynamic effects since they delighted in modern aesthetics and speed, a symbol of their motorcar culture. Also women desperately wanted their beautiful body lines to be seen, and in addition sports boom excited suntan boom. Bias draping led women to respect and even worship their body from the heart with modernistic characters enriching the material's texture to the utmost through geometrical patterns of triangle, quartered plane and quardrangle and simple cylindrical cuts and with an attribute adapting itself to the wearer's body. Bias draped wear consisted of light and transparent materials and overall surface decoration revealed women's movements more than clothes cut out by grain, thus saught the extension of environmental movements and demonstrated its tempting nature. On the other hand, biased daywear gained anonymity through cutting true to body line and psychological protective quality as of cape, and this went well with the independent femininity accepting difference as well as pursuing revolution from the inside. The great inflation and the 2nd World War gave birth to escape from reality like surrealistic artistic tendencies and Hollywood films and increased romanticism. Bias draping once underwent unpopularity except in expensive clothes due to Knit wear boom and the utilization of new elastic materials, however, it began to receive lights again from pluralization waves and retro tendencies and to be introduced in many designers' collections. A young genius of England, John Galliano improved functions of haute Couture through creation of new styles and fantastic shows to promote profits in the fashion markets. Bias draping fitted in human body line provides us comfort and aesthetic qualities through careful choices of material and elegance by delicate cutting. Therefore, the author of this study set women from in the late twenties to in the early forties as a target for high-class ready-made clothes or image products of them and made relatively expensive silk and silk jersey works under the two themes of 'scent' from the past and 'pleated allure' to extract desired designs through an applicable image map.-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20세기 초반의 시대적 배경 4 A. 미술사적 배경 5 B. 아르데코 9 C. 복식사적 배경 14 III. 20세기 초반의 바이어스 재단과 현대적 변용 20 A. 바이어스 재단의 형성과 마들랜 비오네 20 B. 바이어스 재단의 패턴 양식 25 a. 사각형을 응용한 패턴 디자인 26 b. 사분원(quadrants)을 응용한 패턴 디자인 30 c. 삼각형을 응용한 재단 32 d. 표면장식을 통한 바이어스 재단 33 C. 바이어스 재단의 현대적 변용과 그 의의 35 IV. 바이어스 재단의 미의식 41 A. 매혹적인 모더니즘 (Seductive Modernism) 41 B. 내재적 에로티시즘 (Implicit Eroticism) 43 C. 자주적 페미니니티 (Independent Femininity) 46 D. 로맨티시즘 ( Romanticism) 48 V. 바이어스 재단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창작 51 A. 디자인 기획 51 B. 이미지 맵 (Image Map) 53 C.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Design Illustration) 53 D. 작업지시서(표1~6) 54 VI. 결론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4 그림파일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7792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ii, 10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의류직물학과-
dc.date.awarded2000.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의류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